2013 지방직 7급 한국사 B책형 15번 문제 정답 – 이만손 영남 만인소

문제

문 15. ㉠~㉣에 들어갈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은(는) 우리가 신하로서 섬기는 나라로, 신의를 지켜 속방이 되어 온 지 2백년이 되었습니다. 이제 무엇을 더 친할 것이 있겠습니까? …(중략)… (㉡)은(는) 우리에게 매여 있던 나라입니다. 3포 왜란이나 임진왜란 때의 숙원이 아직 풀리지 않고 있는데, 만일 그들이 우리가 허술한 것을 알고 공격하면 장차 이를 어떻게 막겠습니까? …(중략)… (㉢)은(는) 우리가 본래 모르던 나라입니다. 돌연히 타인의 권유로 불러 들였다가 그들이 우리의 허점을 보고 어려운 청을 강요하면 장차 이에 어떻게 대응할 것입니까? …(중략)… (㉣)은(는) 본래 우리와는 싫어하고 미워할 처지에 있지 않은 나라입니다. 공연히 타인의 말만 믿고 틈이 생기면 우리의 체통이 손상되게 됩니다. 또, 이를 빌미로 저들이 군사로 침략해 온다면 장차 이를 어떻게 막을 것입니까?

-이만손 외 만인소, <일성록>, 1881-

<보 기>
ㄱ. 보빙사는 ㉠에서 근대 산업과 문물을 시찰하였다.

ㄴ. 조사 시찰단은 ㉡에서 근대 산업 시설과 공장을 둘러보았다.

ㄷ. 영선사 김윤식이 이끄는 유학생 일행은 ㉢에서 무기 제조법과 근대적 군사 훈련법을 배웠다.

ㄹ. 영국은 ㉣의 남하를 견제한다는 구실로 불법으로 거문도를 점령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은 ③번이다.

 

출처: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2013년 지방직 7급 한국사

한국사 시험 모음

연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