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기상직 9급 한국사 A책형 3번 문제 정답 – 부여 옥저 동예 삼한

문제

문 3. 다음은 <삼국지 위서 동이전>에 기록된 우리나라 초기 국가들에 대한 기록이다. 각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나라에는 군왕이 있으며, 가축의 이름으로 벼슬 이름을 부르고 있다. 제가는 사출도(四出道)를 나누어 맡아 본다. … 가뭄이나 장마가 계속되어 오곡이 영글지 않으면 그 허물을 왕에게 돌려 “왕을 마땅히 바꾸어야 한다” 라고 하였다.

(나) 그들이 장가들고 시집가는 법은 여자가 10세가 되면 이미 혼인을 허락한다. 남편될 사람이 여자를 자기 집으로 데려가 길러서 아내를 삼는다. … 사람이 죽으면 누구나 가매장을 하되, 나중에 뼈를 취하여 곽 가운데 넣는다.

(다) 산천을 중요시하여 함부로 들어가지 않고 동성끼리 혼인하지 않는다. … 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이를 무천이라 한다. 부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게 하였다.

(라) 국읍(國邑)마다 한 사람을 뽑아 천신에게 제사 지내는 일을 맡아 보게 하며, 그를 천군이라 하였다. 또한 이들 여러 고을에는 각각 특정한 별읍(別邑)이 있어 그곳을 소도라고 불렀다.

① (가)-이 나라의 영역은 비파형 동검과 북방식 고인돌의 출토 지역과 대체로 일치한다.

② (나)-이 나라는 철이 풍부하여 교역에서 화폐처럼 사용하였고 중국이나 왜에 수출하였다.

③ (다)-이 나라가 있었던 지역에서 철(凸)자 모양과 여(呂)자 모양의 집터가 발굴되고 있다.

④ (라)-선진 문화의 수용이 늦어서 왕이 없었고 읍군이나 삼로가 자기 부족을 다스렸다.

 

 

 

 

 

 

 

 

 

 

 

 

 

 

정답은 ③번이다.

 

출처: 기상청

2014년도 기상직 9급 한국사

한국사 시험 모음

연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