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기상직 9급 한국사 A책형 15번 문제 정답 – 기정진 김옥균

문제

문 15. 아래 (가)와 (나)의 글을 쓴 필자의 주장에 동조하는 인물들의 활동으로 알맞은 것은?

(가) 저들 교활한 오랑캐는 자기들의 생각하는 바를 눈 속의 못으로 삼아 갖은 방법을 다하여 구멍과 간격을 뚫어 반드시 우리와 교통을 하고자 바랄 뿐이니 그 밖에 또 다른 이유가 있겠습니까. 만일 교통의 길을 열면 저들의 영위하는 바는 사사건건 뜻대로 이루어져서 점차 막힘이 없어 2~3년이 지나지 않아서 전하의 백성으로서 서양 사람으로 변하지 않는 자가 얼마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전하는 장차 누구와 더불어 임금노릇을 하시려 하십니까?(기정진 상소문 『노사집(蘆沙集)』 3)

(나) 밖으로는 널리 구미 각국과 신의로써 친교하고, 안으로는 정치를 개혁하여 어리석은 인민을 문명의 도(道)로써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상업을 일으켜서 재정(財政)을 확충하고 군사를 길러야 합니다. 이와 같이 할 수만 있다면 영국은 마침내 거문도에서 철수하게 될 것입니다. 그 밖의 여러 나라도 역시 침략의 뜻을 버리게 될 것입니다.(국왕 폐하께 대한 탄원(1886.7.9., 김옥균 《동경매일신문 발표문》)

< 보 기 >
ㄱ. (가)는 양이론을 주장하며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지지하였다.

ㄴ. (나)는 평등사상의 소유자들로서 신분의 차별을 없애고 일본의 메이지유신을 본떠 정치를 쇄신하는 한편 『조선책략(朝鮮策略)』을 비난하였다.

ㄷ. (가)는 성리학적 가치관 수호와 외양(外攘)을 위한 내수(內修)를 강조하였다.

ㄹ. (나)는 왜양일체론으로 친정 사대당을 결성하여 아래로부터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은 ②번이다.

 

출처: 기상청

2014년도 기상직 9급 한국사

한국사 시험 모음

연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