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해경 순경 한국사 10번 문제 정답 – 현대사 순서

문제

10. 다음의 자료를 시대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누적된 부패와 부정의 횡포로서 민권을 유린하고 민족적 참극과 국제적 수치를 초래하게 한 현 정부와 집권당은 그 책임을 지고 물러가라. 3․15선거는 부정선거이다. 공명선거에 의하여 정․부통령을 재선거 하라.

(나) 헌법 개정의 주체는 오로지 국민이다. 국민 이외의 어느 누구도 이 신성한 권리를 대행하거나 파기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국민적 의사를 전적으로 묵살한 4․13폭거는 시대적 대세인 민주화를 거스르려는 음모요, 국가 권력의 주인인 국민을 향한 도전장이 아닐 수 없다.

(다) 정부당국에서는 17일 야간에 계엄령을 확대 선포하고 일부 학생과 민주인사, 정치인을 도무지 믿을 수 없는 구실로 불법 연행하였습니다. …… 계엄 당국은 18일 오후부터 공수부대를 대량 투입하여 시내 곳곳에서 학생, 젊은이들에게 무차별 살상을 자행하였으니! …… 협상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면 즉각 총을 놓겠습니다.

(라) 우리는 이제 3선 개헌을 강행하여 자유 민주에의 반역을 기도하는 어떤 명분이나 위장된 강변에도 현혹됨 없이 헌정 20년간 모든 호헌 세력들의 공통된 신념과 결단 위에서 전 국민의 힘을 뭉쳐 단호히 이에 대처하려 한다. 집권자에 의해서 자유 민주에의 기대가 끝내 배신당할 때 조국을 수호하려는 전국민은 요원의 불길처럼 봉기할 것이다.

① (가) – (라) – (다) – (나)

② (가) – (나) – (다) – (라)

③ (가) – (라) – (나) – (다)

④ (가) – (나) – (라) – (다)

 

 

 

 

 

 

 

 

 

 

 

 

 

 

정답은 ①번이다.

 

출처: 해양경찰청

2014년 해경 순경 한국사

한국사 시험 모음

연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