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차 경찰 순경 한국사 18번 기출문제 – 박은식의 유교 구신론

문제

18. 다음과 같이 주장한 사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유교계에 3대 문제가 있는지라. 그 3대 문제에 대하여 개량(改良) 구신(求新)을 하지 않으면 우리 유교는 흥왕할 수가 없을 것이며, …(중략)… 여기에 감히 외람됨을 무릅쓰고 3대 문제를 들어서 개량 구신의 의견을 바치노라.

첫째는, 유교파의 정신이 전적으로 제왕(帝王) 측에 존재하고, 인민사회(人民社會)에 보급할 정신이 부족함이오,

둘째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세계의 주의(主義)를 바꾸려는 생각을 강론하지 아니하고, 또한 내가 동몽(童蒙)을 찾는 것이 아니라 동몽이 나를 찾는 주의를 지킴이오,

셋째는, 우리의 대한(大韓) 유가에서 간이 직절(簡易直切)한 법문(양명학)을 구하지 아니하고, 질질 끌고 가는 대로 내버려 두는 공부(주자학)를 전적으로 숭상함이라.

① 대한매일신보에 ‘독사신론’을 연재하여 일본의 식민 사관에 대항할 수 있는 민족주의 사학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② 동아일보에 연재한 ‘5천 년간 조선의 얼’등을 통하여 주체적인 역사의식을 강조하였다.

③ 한국사를 세계사적 보편성 속에서 연구하면서 일제가 주장한 정체성론을 비판하였고 ‘조선사회경제사’를 편찬하였다.

④ ‘한국통사’와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하여 일제의 불법적인 침략을 규탄하였다.

 

 

 

 

 

 

 

 

 

 

 

 

 

 

정답은 ④번이다.

 

출처: 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

2016년 2차 경찰 순경 한국사

한국사 시험 모음

연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