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다음은 2011년 국가공무원 5급 상황판단영역 선책형 31번, 32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다음 글을 읽고 답하시오. [문 31~문 32]
서양음악의 기보는 오선지 위에 음표를 기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오선지 상에서 각 음의 이름은 아래와 같으며, 동일한 음 간의 간격을 1도, 바로 인접한 음과의 간격을 2도라 하고 8도 떨어진 음을 ‘옥타브 위의 음’이라고 한다.
중세시대 성가들은 8개의 교회선법을 기초로 만들어졌다. 그 8개의 선법은 4개의 ‘정격선법’과 이와 짝을 이루는 4개의 ‘변격선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4개의 정격선법에는 도리아, 프리지아, 리디아, 믹소리디아가 있고, 이들 선법은 서로 다른 하나의 ‘종지음’을 갖고 있다. ‘종지음’이라는 명칭의 유래는 어느 한 선법을 기초로 만들어진 성가는 반드시 그 선법의 종지음으로 끝난다는 특징에서 기인한다. 도리아-프리지아-리디아-믹소리디아 선법은 도리아 선법의 종지음인 ‘레’음에서 2도씩 순차적으로 높아지는 음을 종지음으로 갖는다. 각 정격선법은 그 종지음으로부터 옥타브 위까지의 8개 음으로 이루어지며, 이 8개의 음을 ‘음역’이라 한다. 정격선법과 짝을 이루는 변격선법의 이름은 정격선법 이름에 ‘히포’라는 접두어를 붙여 부른다. 예를 들면 도리아 선법의 변격선법은 히포도리아 선법이 된다. 각 변격선법은 상응하는 정격선법과 같은 종지음을 갖지만 그 음역은 종지음으로부터 아래로는 4도, 위로는 5도까지 펼쳐져 있다. 교회선법에는 종지음 외에 특별히 강조되는 음이 하나 더 있는데 이 음을 ‘중심음’이라고 한다. 원칙적으로는 정격선법의 중심음은 종지음으로부터 5도 위의 음이다. 다만 프리지아 선법에서처럼 종지음으로부터 5도 위의 음이 ‘시’음이 될 때에는 그 위의 ‘도’음이 중심음이 된다. 변격선법에서는 짝을 이루는 정격선법의 중심음으로부터 3도 아래의 음이 그 변격선법의 중심음이 되는데, 역시 이때도 3도 아래의 음이 ‘시’음일 경우는 바로 위의 ‘도’음이 중심음이 된다. <교회선법의 예시>
|
문 31. 아래 선법의 명칭은?
① 리디아
② 프리지아
③ 히포리디아
④ 히포프리지아
⑤ 히포믹소리디아
문 32. 위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옳지 않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
ㄱ. 짝을 이루는 정격선법과 변격선법의 경우, 음역은 다르나 동일한 중심음을 갖는다.
ㄴ. 어떠한 성가가 ‘솔’음으로 끝났다면 이 성가는 믹소리디아 선법 또는 히포믹소리디아 선법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ㄷ. 도리아 선법과 히포믹소리디아 선법의 음역은 동일하다. ㄹ. 프리지아 선법과 리디아 선법의 중심음은 동일하다. |
① ㄱ
② ㄹ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ㄷ, ㄹ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31번 문제 해설
<도리아 선법> |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종지음 | 중심음 | ||||||
<프리지아 선법> |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미 |
종지음 | 중심음 | ||||||
<리디아 선법> |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미 | 파 |
종지음 | 중심음 | ||||||
<믹소리디아 선법> | |||||||
솔 | 라 | 시 | 도 | 레 | 미 | 파 | 솔 |
종지음 | 중심음 |
<히포도리아 선법> | |||||||
라 | 시 | 도 | 레 | 미 | 파 | 솔 | 라 |
종지음 | 중심음 | ||||||
<히포프리지아 선법> | |||||||
시 | 도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종지음 | 중심음 | ||||||
<히포리디아 선법> | |||||||
도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
종지음 | 중심음 | ||||||
<히포믹소리디아 선법> |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종지음 | 중심음 |
<히포믹소리디아 선법> |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종지음 | 중심음 |
정답은 ④번이다.
32번 문제 해설
ㄱ. 짝을 이루는 정격선법과 변격선법의 경우, 음역은 다르나 동일한 중심음을 갖는다.
<도리아 선법> |
<히포도리아 선법> |
도리아 선법 중심음: 라
히포도리아 선법 중심음: 파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ㄴ. 어떠한 성가가 ‘솔’음으로 끝났다면 이 성가는 믹소리디아 선법 또는 히포믹소리디아 선법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종지음’이라는 명칭의 유래는 어느 한 선법을 기초로 만들어진 성가는 반드시 그 선법의 종지음으로 끝난다는 특징에서 기인한다. |
<믹소리디아 선법> | |||||||
솔 | 라 | 시 | 도 | 레 | 미 | 파 | 솔 |
종지음 | 중심음 | ||||||
<히포믹소리디아 선법> |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종지음 | 중심음 |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ㄷ. 도리아 선법과 히포믹소리디아 선법의 음역은 동일하다.
<도리아 선법> |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종지음 | 중심음 | ||||||
<히포믹소리디아 선법> |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종지음 | 중심음 |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ㄹ. 프리지아 선법과 리디아 선법의 중심음은 동일하다.
<프리지아 선법> |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미 |
종지음 | 중심음 | ||||||
<리디아 선법> | |||||||
파 | 솔 | 라 | 시 | 도 | 레 | 미 | 파 |
종지음 | 중심음 |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①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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