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다음은 2013년 국가공무원 외교관후보자 선발 PSAT 상황판단영역 인책형 38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38. 다음 <조건>과 <연주곡과 악기>를 근거로 판단할 때, 연주자 6명(A~F)이 연주 가능한 곡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조 건> |
○ A는 바이올린, B는 바이올린, C는 피아노·첼로, D는 바이올린·비올라, E는 피아노·비올라, F는 피아노·바이올린·첼로를 연주할 수 있다.
○ 각 연주자는 연속하여 연주할 수 없으며, 한 곡에서 2개 이상의 악기를 연주할 수 없다. |
<연주곡과 악기>
곡명 | 악기 |
모차르트 K.488 | 피아노+피아노 |
베토벤의 ‘봄’ Op.24 | 피아노+바이올린 |
베토벤의 ‘유령’ Op.70-1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멘델스존 Op.49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브람스 Op.25 | 피아노+바이올린+비올라+첼로 |
슈만 Op.47 | 피아노+바이올린+비올라+첼로 |
슈베르트의 ‘숭어’ Op.114 | 피아노+바이올린+바이올린+비올라+첼로 |
① 모차르트 K.488→슈베르트의 ‘숭어’ Op.114
② 베토벤의 ‘봄’ Op.24→슈베르트의 ‘숭어’ Op.114
③ 베토벤의 ‘유령’ Op.70-1→멘델스존 Op.49
④ 베토벤의 ‘유령’ Op.70-1→모차르트 K.488→슈만 Op.47
⑤ 멘델스존 Op.49→베토벤의 ‘봄’ Op.24→브람스 Op.25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첼로’가 핵심이므로 첼로 연주자를 먼저 빼 놓는다.
① 모차르트 K.488→슈베르트의 ‘숭어’ Op.114
모차르트 K.488 | 피아노+피아노 |
슈베르트의 ‘숭어’ Op.114 | 피아노+바이올린+바이올린+비올라+첼로 |
A | 바이올린 |
B | 바이올린 |
C | 피아노·첼로 |
D | 바이올린·비올라 |
E | 피아노·비올라 |
F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연주자는 6사람인데, 연주해야 될 악기는 7개이다. 한 연주자가 연속해서 연주할 수 없으므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② 베토벤의 ‘봄’ Op.24→슈베르트의 ‘숭어’ Op.114
베토벤의 ‘봄’ Op.24 | 피아노+바이올린 |
슈베르트의 ‘숭어’ Op.114 | 피아노+바이올린+바이올린+비올라+첼로 |
A | 바이올린 |
B | 바이올린 |
C | 피아노·첼로 |
D | 바이올린·비올라 |
E | 피아노·비올라 |
F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연주자는 6사람인데, 연주해야 될 악기는 7개이다. 한 연주자가 연속해서 연주할 수 없으므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③ 베토벤의 ‘유령’ Op.70-1→멘델스존 Op.49
베토벤의 ‘유령’ Op.70-1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멘델스존 Op.49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A | 바이올린 |
B | 바이올린 |
C | 피아노·첼로 |
D | 바이올린·비올라 |
E | 피아노·비올라 |
F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첼로 연주자인 C와 F를 나눈다.
베토벤의 ‘유령’ Op.70-1 | C + A + E |
멘델스존 Op.49 | F + B + D? |
멘델스존 Op.49에서 피아노 연주자가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④ 베토벤의 ‘유령’ Op.70-1→모차르트 K.488→슈만 Op.47
베토벤의 ‘유령’ Op.70-1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모차르트 K.488 | 피아노+피아노 |
슈만 Op.47 | 피아노+바이올린+비올라+첼로 |
A | 바이올린 |
B | 바이올린 |
C | 피아노·첼로 |
D | 바이올린·비올라 |
E | 피아노·비올라 |
F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1) C가 베토벤의 ‘유령’ Op.70-1에서 첼로 연주를 하는 경우
베토벤의 ‘유령’ Op.70-1 | E + A + C |
모차르트 K.488 | F + C ?? |
슈만 Op.47 |
2) F가 베토벤의 ‘유령’ Op.70-1에서 첼로 연주를 하는 경우
베토벤의 ‘유령’ Op.70-1 | E + A + F |
모차르트 K.488 | C + F ?? |
슈만 Op.47 |
C와 F는 피아노와 첼로를 모두 연주할 수 있다. 베토벤의 ‘유령’ Op.70-1와 모차르트 K.488은 피아노 연주자 3명과 첼로 연주자 1명이 필요하다. 연주자 구성상 첼로 연주자 한 명이 연속해서 연주를 해야 한다. 이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⑤ 멘델스존 Op.49→베토벤의 ‘봄’ Op.24→브람스 Op.25
멘델스존 Op.49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베토벤의 ‘봄’ Op.24 | 피아노+바이올린 |
브람스 Op.25 | 피아노+바이올린+비올라+첼로 |
A | 바이올린 |
B | 바이올린 |
C | 피아노·첼로 |
D | 바이올린·비올라 |
E | 피아노·비올라 |
F | 피아노·바이올린·첼로 |
멘델스존 Op.49 | E + A + C |
베토벤의 ‘봄’ Op.24 | F + B |
브람스 Op.25 | E + A + D + C |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⑤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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