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3 외교관후보자 선발 언어논리 인책형 16번 해설 – 약수 행위 행동 명제 논리

개요

다음은 2013년 국가공무원 외교관후보자 선발 PSAT 언어논리영역 인책형 16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16. 다음 글의 내용이 참일 때, 밑줄 친 주장을 참으로 만들기 위해 추가되어야 하는 전제는?

우리는 흔히 몸의 움직임을 행동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행동이 모두 행위인 것은 아니다. 이제 다음 사례를 생각해보자. 영수는 평소 뒷산에서 떠온 약수를 즐겨 마신다. 어느 날 야외에서 운동을 했던 영수는 갈증을 느꼈다. 그는 냉장고에 있는 약수를 마시려는 의도를 가지고 냉장고의 문을 열었다. 그러나 냉장고에는 약수통이 없었다. 실망한 영수는 수돗물을 마시려는 의도를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부엌 싱크대 위에 있는 수돗물 통에서 물을 부어 마셨다. 하지만 그 수돗물 통에는 약수가 들어 있었다. 그는 수돗물과 약수의 맛을 구분하지 못한 채 약수를 마시는 행동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행동을 야기한 유일한 의도는 수돗물을 마시려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 약수를 마시는 행동은 행위가 아니다.

① 어떤 의도가 우연히 실현된 행동도 행위라고 할 수 있다.

② 행위자는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에도 행동을 할 수 있다.

③ 어떤 행동이 일어나는 시점에 행위자는 여러 의도를 동시에 가지고 있을 수 있다.

④ 어떤 행동을 하려는 의도가 그 행동을 야기한 것이 아니라면 그 행동은 행위가 아니다.

⑤ 행위자가 과거에 가졌던 의도들 중에서 무엇이 실현되었는지에 따라서 행위 여부가 결정된다.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실망한 영수는 수돗물을 마시려는 의도를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부엌 싱크대 위에 있는 수돗물 통에서 물을 부어 마셨다. 하지만 그 수돗물 통에는 약수가 들어 있었다. 그는 수돗물과 약수의 맛을 구분하지 못한 채 약수를 마시는 행동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행동을 야기한 유일한 의도는 수돗물을 마시려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 약수를 마시는 행동은 행위가 아니다.
전제 1: A이다.

전제 2: A이면, B이다.

결론: B이다.

전제 1: 영수의 수돗물을 마시려는 의도가 약수를 마시는 행동을 야기한 것이 아니다.

전제 2: 영수의 수돗물을 마시려는 의도가 약수를 마시는 행동을 야기한 것이 아니라면, 약수를 마시는 행동은 행위가 아니다.

결론: 약수를 마시는 행동은 행위가 아니다.

 

정답은 ④번이다.

 

2013 외교관후보자 선발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