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다음은 2014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민경채) 언어논리영역 A책형 25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25. 다음 글의 (가)와 (나)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것을 ㉠~㉤ 중 골라 알맞게 짝지은 것은?
일반적으로 결정론은 도덕적 책임과 양립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결정론이 참일 경우 우리의 실제 행동과는 다른 행동을 할 가능성이 없다. 그런데 ㉡ 우리에게 실제로 행한 것과는 다른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만 우리는 행동의 자유를 가진 존재이다. 또한 ㉢ 우리가 행동의 자유를 가진 존재가 아니라면, 우리는 도덕적 책임을 가질 필요가 없다. 따라서 ㉣ 결정론이 참일 경우 우리는 행동의 자유를 가진 존재가 아니다. 결론적으로, ㉤ 결정론이 참일 경우 우리는 도덕적 책임을 가지는 존재가 아니다. 이런 주장에 대해서 철학자 A는 다음 <사례>를 통해 가 거짓이라고 보임으로써 를 반박하였다. |
<사 례> |
차를 운전하고 있던 어느 날, 나는 우회전을 하기 위해서 차의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는 행동을 하였다. 이런 행동 이후, 오른쪽으로 움직인 나의 차는 길을 가는 행인을 치는 사고를 일으켰다. 당연히 나는 그 행인을 다치게 만든 것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느꼈다. 내가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는 행동이 그 사고를 야기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 내 차의 핸들은 오른쪽으로 돌리기 직전에 망가져서 핸들이 오른쪽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고, 그 사고는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이와 더불어 여러 다른 사정으로 나에게는 다른 행동의 가능성이 전혀 없었으며, 이에 나에겐 행동의 자유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나는 이런 사실을 모른 채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는 행동을 하였고 내 차는 오른쪽으로 움직였다. 그 핸들은 내 행동에 따라 움직였고, 내 차도 핸들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경우와 같이 움직인 뒤 행인을 치었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 차의 핸들이 망가져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에도 나는 행인을 친 것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
(가) | (나) | |
① | ㉠ | ㉣ |
② | ㉡ | ㉣ |
③ | ㉡ | ㉤ |
④ | ㉢ | ㉣ |
⑤ | ㉢ | ㉤ |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 명제 논리 기호화 정리
㉠ 결정론이 참일 경우 우리의 실제 행동과는 다른 행동을 할 가능성이 없다. |
결정론 → ~다른 행동
㉡ 우리에게 실제로 행한 것과는 다른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만 우리는 행동의 자유를 가진 존재이다. |
행동의 자유 → 다른 행동
대우: ~다른 행동 → ~행동의 자유
㉢ 우리가 행동의 자유를 가진 존재가 아니라면, 우리는 도덕적 책임을 가질 필요가 없다. |
~행동의 자유 → ~도덕적 책임
㉣ 결정론이 참일 경우 우리는 행동의 자유를 가진 존재가 아니다. |
결정론 → ~행동의 자유
㉤ 결정론이 참일 경우 우리는 도덕적 책임을 가지는 존재가 아니다. |
결정론 → ~도덕적 책임
전제 1: 결정론 → ~다른 행동
전제 2: ~다른 행동 → ~행동의 자유 소결론: 결정론 → ~행동의 자유 전제 3: ~행동의 자유 → ~도덕적 책임 결론: 결정론 → ~도덕적 책임 |
전제 1과 전제 2를 통해 소결론이 도출되고, 소결론과 전제 3을 통해 결론이 도출되는 구조이다.
사실 내 차의 핸들은 오른쪽으로 돌리기 직전에 망가져서 핸들이 오른쪽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고, 그 사고는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이와 더불어 여러 다른 사정으로 나에게는 다른 행동의 가능성이 전혀 없었으며, 이에 나에겐 행동의 자유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
~다른 행동 → ~행동의 자유
여기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결정론이 참일 경우 우리는 행동의 자유를 가진 존재가 아니다.
나는 이런 사실을 모른 채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는 행동을 하였고 내 차는 오른쪽으로 움직였다. 그 핸들은 내 행동에 따라 움직였고, 내 차도 핸들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경우와 같이 움직인 뒤 행인을 치었던 것이다.
내 차의 핸들이 망가져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에도 나는 행인을 친 것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
~행동의 자유 → 도덕적 책임
결정론 → 도덕적 책임
차의 핸들이 망가져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는 것은 행동의 자유를 가진 존재가 아니라는 뜻이고, 일반적으로 간주되는 생각에 따라 도덕적 책임을 가질 필요가 없다.
하지만 <사례>에서는 행동의 자유를 가지지 않았음에도, ‘나’는 도덕적 책임을 느꼈다.
즉 전제 3인 [~행동의 자유 → ~도덕적 책임]이 거짓이라고 보임으로써, 결론인 [결정론 → ~도덕적 책임]을 반박하였다.
정답은 ⑤번이다.
2014 민경채 PSAT 언어논리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25번 해설 – 결정론 도덕적 책임 명제 논리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24번 해설 – 도덕적 딜레마 논증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23번 해설 – 진화론 인간 털 강화 약화 문제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22번 해설 – 고대사회 생계경제 강화 약화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21번 해설 – 불임 난자 기증 금전적 대가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20번 해설 – 유전 관리 부서 민간경력자 전문관 임용 명제 논리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9번 해설 – 골란드 가설 검증 기아 감자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8번 해설 – 복지사 급식 지원 명제 논리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7번 해설 – 연역적인 공리적 증명 방법 명제 논리 추론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6번 해설 – 컴퓨터 무작위 수열 명제논리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5번 해설 – 사이버공동체 정치적 자본 정치 참여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4번 해설 – 이슬람 금융 방식 무라바하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3번 해설 – 가족주의 문화 한국 근대화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2번 해설 – 표준궤 협궤 광궤 일본 러시아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1번 해설 – 다도해 개방성 고립성 논지
-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0번 해설 – 유전자 자연발생 명제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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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SAT 기출] 2014 민경채 언어논리 A책형 1번 해설 – 화랑도 화랑 낭도
관련 문서
- 2014 민경채 PSAT 해설 모음
- 5급 PSAT 언어논리 해설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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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직 7급 PSAT 언어논리 해설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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