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6 민경채 언어논리 5책형 25번 해설 – 가설 보조가설 자연 진공 가설 페리에

개요

다음은 2016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민경채) 언어논리영역 5책형 25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25. 다음 글의 (가)와 (나)에 들어갈 말을 <보기>에서 골라 가장 적절하게 짝지은 것은?

가설과 보조가설로부터 시험 명제 I를 연역적으로 이끌어냈지만, I가 거짓임이 실험 결과로 밝혀졌다고 해보자. 이 실험 결과를 수용하려면 어느 쪽인가는 수정하여야 한다. 가설을 수정하거나 완전히 폐기할 수도 있고, 아니면 가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조가설만을 적절히 변경할 수도 있다. 결국 가설이 심각하게 불리한 실험 결과에 직면했을 때조차도 원리상으로는 가설을 유지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언제나 남아 있는 것이다.

과학사의 예를 하나 생각해 보자. 토리첼리가 대기층의 압력이라는 착상을 도입하기 전에는 단순 펌프의 기능이 자연은 진공을 싫어한다는 가설에 입각하여 설명되었다. 다시 말해 피스톤이 끌려 올라감으로써 펌프통 속에 진공이 생기는데, 자연은 진공을 싫어하기 때문에 그 진공을 채우려고 물이 올라온다는 것이다. 하지만 페리에는 산꼭대기에서 기압계의 수은주가 산기슭에서보다 3인치 이상 짧아진다는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파스칼은 이 실험 결과가 자연은 진공을 싫어한다는 가설을 반박한다고 주장하며 다음처럼 말한다. “만일 수은주의 높이가 산기슭에서의 높이보다 산꼭대기에서 짧아지는 현상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공기의 무게와 압력 때문이지 자연이 진공을 싫어하기 때문이 아니라는 결론이 따라 나오네. 왜냐하면 산꼭대기에 압력을 가하는 공기량보다 산기슭에 압력을 가하는 공기량이 훨씬 많으며, 누구도 자연이 산꼭대기에서보다 산기슭에서 진공을 더 싫어한다고 주장할 수는 없기 때문일세.”

파스칼의 이런 언급은 진공에 대한 자연의 혐오라는 가설이 구제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페리에의 실험 결과는, 자연이 진공을 싫어한다는 가설이 함께 전제하고 있는 보조가설들 가운데      (가)    를 반박하는 증거였다. 진공에 대한 자연의 혐오라는 가설과 페리에가 발견한 명백하게 불리한 증거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앞의 보조가설 대신      (나)    를 보조가설로 끌어들이는 것으로 충분하다.

<보 기>
ㄱ. 진공에 대한 자연의 혐오 강도는 고도에 구애받지 않는다

ㄴ. 진공에 대한 자연의 혐오가 고도의 증가에 따라 증가한다

ㄷ. 진공에 대한 자연의 혐오가 고도의 증가에 따라 감소한다

() ()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페리에는 산꼭대기에서 기압계의 수은주가 산기슭에서보다 3인치 이상 짧아진다는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만일 수은주의 높이가 산기슭에서의 높이보다 산꼭대기에서 짧아지는 현상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공기의 무게와 압력 때문이지 자연이 진공을 싫어하기 때문이 아니라는 결론이 따라 나오네. 왜냐하면 산꼭대기에 압력을 가하는 공기량보다 산기슭에 압력을 가하는 공기량이 훨씬 많으며, 누구도 자연이 산꼭대기에서보다 산기슭에서 진공을 더 싫어한다고 주장할 수는 없기 때문일세.”

페리에의 실험은 산기슭보다 산꼭대기에서 ‘기압이 낮다’ 또는 ‘자연은 진공을 덜 싫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실험결과로 인해 반박되는 보조가설을 찾는 것이므로 보기 ㄷ은 소거된다.

(가)에 들어갈 수 있는 보기 ㄱ, ㄴ 중 ㄴ에 대한 내용은 윗 글에서 언급되지 않는다.

보기 ㄱ이 자연은 진공을 싫어한다는 가설의 보조가설로써 적절하다.

 

가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조가설만을 적절히 변경할 수도 있다. 결국 가설이 심각하게 불리한 실험 결과에 직면했을 때조차도 원리상으로는 가설을 유지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언제나 남아 있는 것이다.

자연은 진공을 싫어한다는 가설을 유지하면서 페리에 실험 결과로 인한 명백하게 불리한 증거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보조가설을 ㄷ. ‘진공에 대한 자연의 혐오가 고도의 증가에 따라 감소한다’는 보조가설로 변경해야 한다.

 

정답은 ②번이다.

 

2016 민경채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