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기출] 제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20번 문제 정답

문제

다음은 2007년도 제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1급 20번 문제와 정답이다.

 

20. 다음은 조선 시대 사화와 관련된 사료이다. (가)~(라)의 사건이 발생한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2점]

(가) 그는 항적(項籍)이 의제(義帝)를 시해한 일에 가탁하여, 문자에 나타내어 선왕(先王)을 헐뜯었으니, 그 하늘에 넘실대는 악은 불사(不赦)의 죄에 해당하므로 대역죄로 논단하여 부관참시를 하였노라.

(나) 이파의 자손은 폐하여 서인으로 하고, 한명회, 심회, 정창손, 정인지, 김승경 등은 만일 종묘에 배향된 자가 있으면 내치라. 또, 이세좌의 아들, 사위, 아우로서 부처된 자는 폐하여 서인으로 하여 영구히 사판(仕版)에 오르지 못하게 하라.

(다) 조광조, 김정, 김식, 김구, 윤자임, 기준, 박세희, 박훈 등이 자기에게 붙는 자는 천거하고 자기와 뜻이 다른 자는 배척하여, 성세로 서로 의지하고 권세 있고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서 후진을 이끌어 국론이 전도되고 조정을 그르치게 하였으니 그 죄가 크다.

(라) 윤임은 화심(禍心)을 품고 오래도록 흉계를 쌓아 왔다. 처음에는 동궁(東宮)이 외롭다는 말을 주창하여 사림들 사이에 의심을 일으켰고, 중간에는 정유삼흉(丁酉三兇)의 무리와 결탁하여 국모를 해치려고 꾀하였고, 동궁에 불이 난 뒤에는 부도(不道)한 말을 많이 발설하여 사람들을 현란시켜 걱정과 의심을 만들었다.

① (가)-(나)-(다)-(라)

② (가)-(라)-(나)-(다)

③ (나)-(다)-(가)-(라)

④ (나)-(다)-(라)-(가)

⑤ (다)-(라)-(가)-(나)

 

 

 

 

 

 

 

 

 

 

 

참고: 무오사화, 갑자사화, 기묘사화, 을사사화

정답은 ①번이다.

 

출처: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007년도 제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한국사 시험 모음

 

연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