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기출] 2007학년도 6월 한국근현대사 모의평가 14번 해설 – 일제 무단 통치

문제

다음은 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 한국근현대사 14번 문제 해설이다.

 

14. 다음은 일제 강점기에 불리던 노래이다. 밑줄 친 시기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없는 장면은? [3점]

터졌구나 터졌구나 대한 독립성 / 십년을 참고 참아 이제야터 졌네 / 삼천리 금수강산 이천만 민족 / 살았구나 살았구나 이 한 소리에 / (후렴) 만세 만세 독립인 만만세 만만세 / 대한만만세 대한 만만세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문제 해설

1919년 3·1 운동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노래이다. 이때는 일제의 무단 통치 시기이다.

 

① 토지 조사령

일제의 무단 통치 시기인 1912년에 토지 조사령을 공포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② 데라우치 총독 암살 음모

일제는 무단 통치 시기인 1911년 데라우치 총독 암살 음모를 꾸몄다고 날조하여 수백 명의 민족 지도자를 투옥하고, 신민회를 해산시켰다(105인 사건).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③ 신문 허가제

일제는 문화 통치 시기에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 우리 민족의 신문 발행을 허가하였다.

하지만 일제는 언론에 대해서 검열을 강화하여 자신들의 비위에 맞지 않는 기사는 마음대로 삭제하였고, 더 나아가 신문의 정간을 다반사로 하였으며, 폐간까지도 서슴지 않았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④ 독립군

일제는 무단 통치 시기 헌병 경찰 통치를 하여 독립군, 민족 지도자들을 체포, 투옥, 학살하였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⑤ 동양 척식 주식 회사

일제는 무단 통치 시기, 토지 조사 사업을 통해 확보한 상당 부분의 국유지를 동양 척식 주식회사에 헐값에 넘겼다.

한국에 진출한 일본인 농업 이주민은 동양 척식 주식회사로부터 토지를 매입하거나 개간 등을 통해 대지주가 되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이다.

 

2007학년도 6월 한국근현대사 수능 모의평가

 

기출 키워드

 

한국사 시험 모음

 

연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