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약
지방 사족은 향촌 사회를 그들 중심으로 운영하기 위해 향약 조직을 만들었다. 향약은 중종 때 조광조가 처음 시행한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본래 향촌에서는 마을 단위로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어려운 일을 당하면 서로 돕는 풍습이 있었다. 향약은 이러한 전통적 공동 조직과 미풍양속을 계승하면서, 삼강오륜을 중심으로 한 유교 윤리를 가미하여 교화 및 질서 유지에 알맞게 구성한 것이다.
향약은 조선 사회의 풍속 교화에 많은 역할을 하였다. 향촌 사회의 질서 유지와 함께 치안까지 담당하는 등 향촌의 자치 기능을 맡았다. 향약의 보급으로 지방 사림의 지위는 강화되었으나, 지방 유력자가 주민을 위협, 수탈하는 배경을 제공하는 등 부작용도 적지 않았다.
| 향약의 4대 절목
1. 덕업을 서로 권함(德業相勸). 2. 과실을 서로 규제함(過失相規). 3. 예속으로 서로 사귐(禮俗相交). 4. 환난을 서로 도와 줌(患難相恤). |
| 기출 자료
해주 향약 입약 범례문 무릇, 뒤에 향약에 가입하기를 원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먼저 규약문을 보여 몇 달 동안 실행할 수 있는가를 스스로 헤아려 본 뒤에 가입하기를 청하게 한다. 가입을 청하는 자는 반드시 단자에 참가하기를 원하는 뜻을 자세히 적어서 모임이 있을 때에 진술하고, 사람을 시켜 약정(約正)에게 바치면 약정은 여러 사람에게 물어서 좋다고 한 다음에야 글로 답하고, 다음 모임에 참여하게 한다. 〈율곡전서〉 |
서원
서원은 풍기 군수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 서원이 시초이다. 백운동 서원은 최초의 사액서원이 되었다.
16세기 이후 각 지방에서 생겨나기 시작한 서원도 향약과 함께 사림의 지위를 강화시켜 주었다. 서원은 유교 윤리를 보급하고 향촌 사림을 결집, 강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참고: 국사 편찬 위원회
사림·사화·붕당 관련 문서
- 훈구와 사림
- 조선 전기의 향약과 서원
- 조선 전기 성리학의 발달(이이, 이황, 주기론, 주리론)
- 사림의 성장과 사화
- 조선 전기 붕당의 출현
- 조선 후기 붕당 정치 전개
- 조선 후기 붕당 정치와 탕평론의 대두 (환국)
- 조선 후기 영조의 탕평 정치
- 조선 후기 정조의 탕평 정치
- 조선 후기 성리학의 교조화 경향
- 조선 후기 세도 정치
관련 문서
- 조선 전기의 향약과 서원 관련 수능 및 모의고사 기출 모음
- 조선 전기의 향약과 서원 관련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기출 모음
- 조선 전기의 향약과 서원 관련 공무원 시험 기출 모음
- 한국사 이론 – 조선 전기
- 한국사 이론 전체
- 조선 전기 역사 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