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3 민경채 언어논리 인책형 14번 해설 – 세포 표적세포 신호 전달

개요

다음은 2013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민경채) 언어논리영역 인책형 14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14. 다음 글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하나의 세포가 표적세포로 신호를 전달하는 방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이 중 직접 결합 방법은 세포가 표적세포와 직접 결합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또한 측분비 방법은 세포가 신호 전달 물질을 분비하여 근접한 거리에 있는 표적세포에 신호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내분비 방법은 세포가 신호 전달 물질의 일종인 호르몬을 분비하여 이 물질이 순환계를 통해 비교적 먼 거리를 이동한 후 표적세포에 신호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동물의 면역세포에서 분비되는 신호 전달 물질은 세포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을 통해 확산되어 근거리에 위치한 표적세포에 작용한다. 특정 면역세포가 히스타민을 분비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신경세포 사이의 신호 전달은 신경세포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일어난다. 신경전달물질은 세포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을 통해 확산되어 근거리에 있는 표적세포에 작용한다.

내분비샘 세포에서 분비된 호르몬은 모세혈관으로 확산되어 혈액을 따라 이동하고 표적세포의 근처에 도달했을 때 혈관으로부터 빠져나와 표적세포에 작용한다. 따라서 표적세포에서 반응을 일으키는 데 걸리는 시간은 호르몬이 신경전달물질보다 더 오래 걸린다.

<보 기>
ㄱ. 신경전달물질에 의한 신호 전달은 측분비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ㄴ. 내분비 방법이 측분비 방법보다 표적세포에서 더 빠른 반응을 일으킨다.

ㄷ. 하나의 세포가 표적세포로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신호 전달 물질의 분비가 필수적이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 하나의 세포가 표적세포로 신호를 전달하는 방법
직접 결합 방법 세포가 표적세포와 직접 결합하여 신호를 전달
측분비 방법 세포가 신호 전달 물질을 분비하여 근접한 거리에 있는 표적세포에 신호를 전달
내분비 방법 세포가 신호 전달 물질의 일종인 호르몬을 분비하여 이 물질이 순환계를 통해 비교적 먼 거리를 이동한 후 표적세포에 신호를 전달

 

ㄱ. 신경전달물질에 의한 신호 전달은 측분비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ㄴ. 내분비 방법이 측분비 방법보다 표적세포에서 더 빠른 반응을 일으킨다.

내분비 방법은 호르몬을 분비하여 순환계를 통해 비교적 먼 거리를 이동한 후 표적세포에 신호를 전달하므로 근접한 거리에 있는 표적세포에게 신호를 전달하는 측분비 방법보다 더 느린 반응을 일으킨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ㄷ. 하나의 세포가 표적세포로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신호 전달 물질의 분비가 필수적이다.

신호 전달 물질을 분비하지 않고서도 세포가 표적세포와 직접 결합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직접 결합 방법이 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정답은 ①번이다.

2013 민경채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