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다음은 2015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민경채) 언어논리영역 인책형 2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2. 문맥상 다음 글에 이어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테레민이라는 악기는 손을 대지 않고 연주하는 악기이다. 이 악기를 연주하기 위해 연주자는 허리 높이쯤에 위치한 상자 앞에 선다. 연주자의 오른손은 상자에 수직으로 세워진 안테나 주위에서 움직인다. 오른손의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고리를 만들고 손을 흔들면서 나머지 손가락을 하나씩 펴면 안테나에 손이 닿지 않고서도 음이 들린다. 이 때 들리는 음은 피아노 건반을 눌렀을 때 나는 것처럼 정해진 음이 아니고 현악기를 연주하는 것과 같은 연속음이며, 소리는 손과 손가락의 움직임에 따라 변한다. 왼손은 손가락을 펼친 채로 상자에서 수평으로 뻗은 안테나 위에서 서서히 오르내리면서 소리를 조절한다.
오른손으로는 수직 안테나와의 거리에 따라 음고(音高)를 조절하고 왼손으로는 수평 안테나와의 거리에 따라 음량을 조절한다. 따라서 오른손과 수직 안테나는 음고를 조절하는 회로에 속하고 왼손과 수평 안테나는 음량을 조절하는 또 다른 회로에 속한다. 이 두 회로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두 손의 움직임에 따라 음고와 음량을 변화시킬 수 있다. 어떻게 테레민에서 다른 음고의 음이 발생되는지 알아보자. 음고를 조절하는 회로는 가청주파수 범위 바깥의 주파수를 갖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음파를 발생시킨다. 이 두 개의 음파 사이에 존재하는 주파수의 차이값에 의해 가청주파수를 갖는 새로운 진동이 발생하는데 그것으로 소리를 만든다. 가청주파수 범위 바깥의 주파수 중 하나는 고정된 주파수를 갖고 다른 하나는 연주자의 손 움직임에 따라 주파수가 바뀐다. 이렇게 발생한 주파수의 변화에 의해 진동이 발생되고 이 진동의 주파수는 가청주파수 범위 내에 있기 때문에 그 진동을 증폭시켜 스피커로 보내면 소리가 들린다. |
① 수직 안테나에 손이 닿으면 소리가 발생하는 원리
② 왼손의 손가락의 모양에 따라 음고가 바뀌는 원리
③ 수평 안테나와 왼손 사이의 거리에 따라 음량이 조절되는 원리
④ 음고를 조절하는 회로에서 가청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는 원리
⑤ 오른손 손가락으로 가상의 피아노 건반을 눌러 음량을 변경하는 원리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① 수직 안테나에 손이 닿으면 소리가 발생하는 원리
연주자의 오른손은 상자에 수직으로 세워진 안테나 주위에서 움직인다.
오른손의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고리를 만들고 손을 흔들면서 나머지 손가락을 하나씩 펴면 안테나에 손이 닿지 않고서도 음이 들린다. |
수직 안테나에 손이 닿지 않고서도 음이 들린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② 왼손의 손가락의 모양에 따라 음고가 바뀌는 원리
오른손으로는 수직 안테나와의 거리에 따라 음고(音高)를 조절하고 왼손으로는 수평 안테나와의 거리에 따라 음량을 조절한다. |
오른손에 의해 수직 안테나와의 거리에 따라 음고(音高)가 조절된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③ 수평 안테나와 왼손 사이의 거리에 따라 음량이 조절되는 원리
첫째 문단에서는 테레민이라는 악기의 연주법이 설명되고 있다.
둘째 문단에서는 테라민의 음고, 음량 조절에 대한 내용이 설명되고 있다.
셋째 문단에서는 오른손에 의해 조절되는 음고의 발생 원리가 설명되고 있다.
그러므로 다음 문단에서는 왼손에 의해 조절되는 음량의 원리가 설명이 나와야 한다. 음량은 왼손에 의해 수평 안테나와의 거리에 따라 조절된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④ 음고를 조절하는 회로에서 가청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는 원리
셋째 문단에서 설명되고 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⑤ 오른손 손가락으로 가상의 피아노 건반을 눌러 음량을 변경하는 원리
이 때 들리는 음은 피아노 건반을 눌렀을 때 나는 것처럼 정해진 음이 아니고 현악기를 연주하는 것과 같은 연속음이며, |
테레민에서는 피아노 건반을 눌렀을 때 나는 것처럼 정해진 음이 아니고 현악기를 연주하는 것과 같은 연속음이 들린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정답은 ③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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