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의 영문법] 분사 Participles

개요

일반 동사가 -ing 또는 -ed(불규칙 동사는 -en, -ght 등 다양함)로 끝나는 형태가 되어 동사 구조(진행형, 완료, 수동태), 형용사, 부사 등의 역할을 하는 것을 분사(participle)라고 한다.

분사(participle)라는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 participium에서 왔다. 이 단어는 영어로 공유(sharing), 참가(participation)를 의미한다. 분사가 다른 동사 구조(진행형, 완료, 수동태), 형용사, 부사 등의 특성을 공유하는 것을 나타낸다.

분사의 종류

분사는 현재분사(present participle)와 과거분사(past participle)로 나뉜다. 현재분사는 talking, doing, eating, making처럼 일반 동사가 ing로 끝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과거분사는 talked, done, eaten, made와 같은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분사에 비해 불규칙한 형태가 많다. 학교에서 동사의 현재, 과거, 과거분사의 3단 변화 형태로 외운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 과거분사가 이것이다.

동사의 과거분사를 찾고 싶다면 네이버 사전을 추천한다. 네이버 사전에 들어가서 찾고 싶은 과거분사의 원형 동사를 검색하면 past participle라고 쓰여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그 동사의 과거분사다.

네이버 사전

일반적으로 분사를 현재분사, 현재분사로 나누지만 이 명칭들이 적절한 것은 아니다. 명칭은 현재분사이지만 현재시제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과거, 현재, 미래를 표현하는데 모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과거분사 역시 과거시제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과거, 현재, 미래를 표현하는데 모두 사용될 수 있다.

  • 현재분사
    • My son was doing his homework when I got home. 내가 집에 도착했을 때 내 아들은 그의 숙제를 하고 있었다. (과거진행형)
    • she is sleeping. 그녀는 잠을 자고 있다. (현재진행형)
    • This time next year I will be working at google. 내년 이맘 때면 나는 구글에서 일하고 있을 것이다. (미래진행형)
  •  과거분사
      • My house was painted last month. 나의 집은 지난 달에 페인트칠이 되었다. (과거 수동태)
    • The flowers are watered by the gardener every evening. 꽃들은 정원사에 의해 매일 저녁마다 물이 주어진다. (현재 수동태)
    • The contract will be signed by my boss next week. 계약은 다음주 나의 상사에 의해 체결될 것이다. (미래 수동태)

명칭에 대해 여러 논란이 있지만 이 문서에서는 현재분사, 과거분사 명칭 그대로 사용될 것이다.

현재분사와 동명사(gerund)의 차이

현재분사와 동명사의 형태는 똑같이 일반동사의 ing로 이루어져 있다. 형태는 똑같지만 기능은 다르다. 현재분사는 동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을 하지만 동명사(gerund)는 이름처럼 명사 역할을 하는 동사의 변화 형태로, 문장에서 주어(subject)나 목적어(object) 역할을 한다.

  • Building a house is cheaper than buying one. 집을 짓는 것이 집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다. (동명사)
  • LG lectronics is building a new plant in mexico. LG전자는 멕시코에 새로운 공장을 짓고 있다. (현재분사 – 현재진행형)

하지만 항상 현재분사와 동명사가 명확하게 구별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현재분사와 동명사의 형태적 유사성이 문맥적인 모호함을 만들기도 한다. 미국의 언어학자인 노엄 촘스키(Noam Chomsky)가 다음 예문으로 이러한 점을 지적했다.

  • Flying planes can be dangerous.

위 예문은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Flying을 동명사로 해석하면 ‘비행기를 운항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가 되고, 현재분사로 해석하면 ‘날고 있는 비행기는 위험할 수 있다‘가 된다.

이럴 경우 선생님들께서 항상 말씀하시는 ‘전체 문맥에서 파악하라’를 명심하자.

용법

분사는 문장에서 동사구조,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한다. 또한 절(clause)을 이끌면서 관계절(relative clauses)과 부사절(adverbial clauses) 역할을 하기도 한다.

동사(verbs) 구조

분사가 be, have와 결합하면 진행형, 완료, 수동태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진행형, 완료, 수동태를 서로 결합하면 진행수동태, 완료수동, 완료진행형, 완료진행수동태 등도 표현할 수 있다.

이때 분사와 결합되는 동사 be, have는 본동사가 아니라 진행형, 완료, 수동태를 나타내기 위한 조동사의 역할을 하고 실제 동사 역할분사가 하게 된다.

또한 감각동사나 목적격 보어를 갖는 동사 다음에 목적어의 행위나 상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형용사(adjectives)

분사는 형용사(adjectives)와 같은 역할을 한다. 형용사의 역할은 명사를 묘사하거나 수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명사 앞, 연결동사 뒤에 위치한다. 분사는 이러한 형용사 역할을 하면서 형용사가 표현하지 못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부사(adverb)

분사는 부사처럼 문장에서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부사와는 달리 절을 이끌면서 부사절 같은 역할을 하는데, 흔히 분사구문으로 배우는 그것이다. 바로 아래 ‘절(clauses)’ 항목에서 나오는 ‘부사 의미를 갖는 분사절’에 해당한다.

절(clauses)

분사는 절을 이끌기도 하는데, 문장에서 형용사 역할을 하는 단축된 관계절(reduced relative clauses)과 부사 의미를 갖는 분사절(participle clauses)로 사용될 수 있다. 흔히 한국 문법 교육에서 말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분사구문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항목(단축된 관계절, 분사절)에서.

능동(active)과 수동(passive)

영어 공부를 하면서 수동태(passive voice)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영어에는 수동태뿐만 아니라 능동태(active voice)도 있다. 그렇다면 능동태와 수동태는 무엇일까.

먼저 태(voice)라는 것은 주어와 동사의 관계를 묘사하는 것이다. 만약 주어(subject)가 동사가 표현하는 행위의 행위자(doer)가 된다면 능동태가 되고, 주어가 동사가 표현하는 행위의 대상(patient)이 된다면 수동태가 된다.

  • William painted the house yesterday. William은 어제 그 집을 페인트칠했다. (능동태 – William=행위자)
  • The house was painted by William yesterday. 그 집은 어제 William에 의해 페인트칠이 되었다. (수동태 – the house=대상)

주어와 동사의 관계를 살펴보면 능동태와 수동태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능동태와 수동태는 동사 표현에만 적용된다. 더 넓은 의미의 능동(active)와 수동(passive)이 있다. 앞으로 배울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능동과 수동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능동의 개념은 행위자가 어떤 행위를 하는 동시에 다른 대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 행위에 책임이 있다.

반대로 수동의 개념은 피행위자는 어떤 행위의 대상일 뿐이며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 행위에 책임이 없다.

핵심은 능동은 어떤 행위를 하는 주체가 되는 것이고 수동은 어떤 행위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분사의 존재 이유는 능동인지 수동인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위 용법 항목에서 분사는 동사, 형용사, 부사처럼 사용될 수 있다고 했는데 분사는 각 용법에 맞게 능동과 수동을 표현한다.

일반적으로 현재분사능동을, 과거분사수동을 표현한다. 하지만 종종 과거분사가 능동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바로 과거분사가 완료형으로 사용될 때와 자동사가 과거분사로 표현될 때다. 모습은 과거분사지만 완료형과 목적어를 가질 수 없어 수동태가 될 수 없는 자동사능동으로 표현된다.

  • Daniel has worked in this company for six months. Daniel은 이 회사에서 6개월 동안 일해오고 있다. (현재완료 – 능동)
  • Increased production will, in turn, lead to increased profits. 증가한 생산은 결국 증가한 수익으로 이어질 것이다. (자동사 과거분사 – 능동)

두 번째 예문의 increased는 동사 increase의 과거분사다. 동사 increase는 자동사, 타동사 모두 가능한데, 자동사로 증가하다라는 뜻이 있다. 여기서 increased production은production that has increased와 의미가 같다. 따라서 increased를 해석할 때 수동의 의미인 증가된이 아닌 능동의 의미인 증가한으로 해석하는 게 맞다.

동사

분사가 be, have와 결합하면 진행형, 완료, 수동태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복합적으로 진행수동태, 완료수동태, 완료진행형, 완료진행수동태 등도 표현할 수 있다.

이때 분사와 결합되는 동사 be, have는 본동사가 아니라 진행형, 완료, 수동태를 나타내기 위한 조동사의 역할을 하고 실제 동사 역할은 분사가 한다.

또한 see, hear, feel, smell 같은 감각동사나 have, make, get, find 같은 동사의 목적어가 어떤 행위나 사건이 진행 중인지, 또는 어떤 상태인지를 표현할 수 있다.

동사 순서

분사와 조동사 be, have와의 결합에서 동사 순서는 매우 중요하다. 기본적인 원칙은 진행형be+현재분사(ing), 완료have+과거분사(-ed), 수동태be+과거분사(-ed)다.

더 나아가 진행수동태be+being+과거분사, 완료수동태have+been+과거분사, 완료진행형have+been+현재분사, 완료진행수동태have+been+being+과거분사다.

분사와 조동사 be, have와의 결합으로 만들 수 있는 최장 문장은

주어 have been being done.

이다.

have been being done
완료 have been
진행형 be being
수동태 be done

이 문장을 보면 완료가 1순위, 진행형2순위, 그리고 마지막 3순위수동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동사 순서로 진행수동태, 완료수동태, 완료진행형, 완료진행수동태 등을 표현할 수 있다.

참고로 이 문장에 조동사 will, would, may, might, can, could 등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주어 will have been being done.

가 된다.

will 같은 조동사는 항상 맨 처음에 위치한다. 동사 순서에서 조동사0순위다.

완료

완료는 have+과거완료로 이뤄진다. 완료에는 과거완료, 현재완료, 미래완료가 있다.

과거완료

과거완료(past perfect)는 과거에 발생한 일보다 더 이른 과거, 더 과거에 발생한 일을 말할 때 사용한다.

When I arrived at the movie theater, the film had already started. 내가 영화관에 도착했을 때, 영화는 이미 시작했었다.

I felt exhausted because I had run ten kilometers. 나는 기진맥진했는데, 왜냐하면 (그 전에) 10킬로미터를 뛰었기 때문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과거완료 문서에서.

현재완료

현재완료(present perfect)는 현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의 행위나 사건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Karen has broken her leg. So she can’t walk. Karen의 다리가 부러졌다. 그래서 그녀는 걸을 수 없다.

The rain has stopped. we can go out now. 비가 그쳤어요. 이제 나갈 수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은 현재완료 문서에서.

미래완료

미래완료(future perfect)는 미래 특정 시점에 어떤 일이 완료되거나 끝나는 것을 말하기 위해 사용된다.

I will have completed my homework by evening. 저녁쯤이면 나는 내 숙제를 끝냈을 것이다.

By tomorrow, I will not have finished this book. 내일까지 나는 이 책을 끝내지 못할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미래완료 문서에서.

진행형

진행형은 be+현재분사 형태로 이뤄진다. 진행형에는 과거진행형, 현재진행형, 미래진행형이 있다.

과거진행형

과거진행형(past continuous)은 과거에 특정 시점에 진행된 일을 표현한다.

John was washing the dishes at 9 o’clock last night. 지난 밤 9시에 John은 설거지를 하고 있었다.

Mother was cooking when the telephone rang. 전화벨이 울렸을 때, 엄마는 요리 중이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과거진행형 문서에서.

현재진행형

현재진행형(present continuous)은 이름처럼 “현재 진행 중”이며 “과거 어느 시점에 시작해서 아직 끝나지 않은” 행동이나 상황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Kate is watching TV now. Kate는 지금 TV를 보고 있는 중이다.

Tom is looking for a new job. Tom은 새로운 직장을 찾고 있는 중이야.

더 자세한 내용은 현재진행형 문서에서.

미래진행형

미래진행형(future continuous)은 미래 특정 시점에 진행 중인 행위나 사건을 표현한다.

At eight o’clock, I will be watching the news. 8시 정각에 나는 뉴스를 보고 있겠지.

I will be studying when my mother gets home. 엄마가 집에 오셨을 때, 나는 공부를 하고 있을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미래진행형 문서에서.

수동태

수동태(passive voice)는 be+과거완료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수동태는 과거 시제, 현재 시제, 미래 표현에서 모두 사용될 수 있다. 수동태는 사람 또는 사물에게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 I was told that the meeting was tomorrow, not today. 나는 회의가 오늘이 아니라 내일 있을 거라는 말을 들었다.
  • The flowers are watered by the gardener every evening. 꽃들은 정원사에 의해 매일 저녁마다 물을 받는다.
  • The contract will be signed by my boss next week. 계약은 다음주 나의 상사에 의해 체결될 것이다.

진행수동태

진행수동태는 진행형과 수동태의 결합이다. be+being+과거분사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 She was being punished for being rude and impolite. 그녀는 무례하고 버릇없이 굴어서 처벌을 받고 있었다.
  • Closed-circuit television(CCTV) is being used in public places.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는 공공장소에서 이용되고 있다.

완료진행형

완료진행형은 완료와 진행형의 결합이다. have+been+현재분사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 Peter had been studying French for 5 years before he moved to France. Peter는 프랑스로 옮겨가기 전, 프랑스어를 5년 동안 배우고 있었다. (과거완료진행형 참조)
  • We have been waiting here for three hours. 우리는 여기서 3시간 동안 기다리고 있어요. (현재완료진행형 참조)
  • In 3 years teacher Tony will have been teaching at the school for 30 years. 3년 후면 Tony 선생님은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신지 30년이 된다. (미래완료진행형 참조)

완료수동태

완료수동태는 완료와 수동태의 결합이다. have+been+과거분사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The field had been grazed by sheep. 그 들판은 양이 풀을 다 뜯어먹은 상태였다.
My bike has been stolen. 내 자전거는 도둑 맞았다.
By next year all the money will have been spent. 내년쯤이면 그 돈은 다 쓰고 없을 것이다.

완료진행수동태

완료진행수동태는 완료, 진행형, 그리고 수동태의 결합이다. have+been+being+과거분사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 His cigar had been being smoked by him for five minutes when he got the news. 그가 그 소식을 들었을 때 그의 시가는 그에 의해 5분 동안 태워지고 있었다.

문법적으로 완료진행수동태 문장을 만들 수는 있지만 실생활에서 쓰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이럴 경우 다음 예문처럼 능동태 바꿔 사용하는 편이 좋다.

  • He had been smoking his cigar for five minutes when he got the news. 그가 그 소식을 들었을 때 그는 5분 동안 그의 담배를 피우고 있던 중이었다.

형용사

형용사(adjective)는 명사(nouns), 대명사(pronouns)로 표현되는 사람, 사물, 동물 등을 묘사(describe)하거나 수식(modify)하여 우리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명사나 대명사 앞에 위치하거나 be, become, seem, look 같은 연결동사(link verb) 뒤에 위치한다.

  • a beautiful dress 아름다운 옷
  • The scenery here is so beautiful. 이곳 풍경은 매우 아름답다
  • an adorable baby 사랑스러운 아기
  • Isn’t she so adorable? 그녀는 너무 사랑스럽지 않나요?
  • a nervous glance 불안한 눈초리
  • You seem to be nervous. 당신은 긴장하는 것처럼 보여요.
  • Cynthia looks tired today. Cynthia는 오늘 피곤해 보인다.

분사(participles)는 이러한 형용사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분사를 형용사로 사용할까. 이유는 일반 형용사에는 없는 의미를 분사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재미있는 게임’을 영어로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간단히 생각하면 ‘a funny game’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유머스러운 상황에서 웃겨서 웃음이 나는 게임을 표현한다. 우리에게 ‘재미있는 게임’이란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빠져드는 게임을 의미한다. 이를 표현하는 것은 ‘an interesting game’이 된다. 여기서 interesting은 동사 interest의 현재분사 형태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모두 형용사처럼 사용될 수 있다.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 앞 또는 연결동사 뒤에 위치하면서 사람, 사물, 동물 등을 묘사하거나 수식한다.

분사와 관계절(속칭 관계대명사)

분사는 관계절(relative clauses, 속칭 관계대명사)과 관계가 있다. 여기서 관계절은 한국의 영문법 교육에서 배우는 관계대명사의 올바른 명칭이다. 실제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란 명칭은 관계절에서 사용되는 who, which, whom, whose 등을 말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관계절 속에 관계대명사가 포함된 것이다.

관계대명사를 배울 때 관계대명사 이하의 절이 바로 앞에 위치한 선행사를 수식해 준다고 배웠을 것이다.

  • I know the woman who is sitting next to your brother. 나는 네 남동생 옆에 앉아 있는 여자를 알고 있어.

위 예문을 보면 관계대명사 이하의 절(who is sitting ~)이 마치 거대한 형용사가 되어 바로 앞에 있는 선행사(the woman)를 수식해주는 모습이다.

이것에 대한 정확한 명칭은 규정하는 관계절(identifying 혹은 defining relative clauses)이다. 규정하는 관계절은 선행사로 불리는 명사 또는 대명사가 어떤 사람 또는 사물인지, 혹은 어떤 종류의 사람이나 사물인지를 규정(define)하거나 확인(identify)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위 예문에서 관계대명사 이하의 절(who is sitting ~)이 없이 그냥 I know the woman만 사용한다면 문장 성립은 되겠지만 the woman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답답함을 느낄 것이다. 관계대명사 이하의 절(who is sitting ~)이 the woman이 어떤 사람인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 영문법 교육에서는 규정하는 관계절주격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 소유격 관계대명사 등으로 분류하여 배운다. 하지만 실제 영문법 체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명칭들이다.

그렇다면 분사와 관계절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형용사처럼 사용되는 분사규정하는 관계절은 명사 또는 대명사를 수식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형태는 다르다. 분사는 -ing, -ed 형태지만 규정하는 관계절은 관계대명사+절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 규정하는 관계절이 -ing, -ed 형태가 되는 경우가 있다. 주격 관계대명사에 대해 배울 때 관계대명사+be동사가 생략될 수 있다고 배운 적이 있을 것이다.

  • I know the woman (who is) sitting next to your brother. 나는 네 남동생 옆에 앉아 있는 여자를 알고 있어.
  •  = I know the woman sitting next to your brother.

위 예문에서 관계대명사+be동사가 생략되어 the woman 바로 뒤에 sitting next~가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흔히 말하는 관계대명사+be동사의 생략이다. be동사 다음에 -ing, -ed가 온다는 뜻은 위에서 다뤘던 진행형 또는 수동태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관계대명사+be동사가 생략돼도 규정하는 관계절과 똑같이 관계대명사 앞에 명사나 대명사가 어떤 것인지 규정하거나 확인시켜줄 수 있다.

실제 영문법에서는 이를 관계대명사+be동사의 생략이라고 하지 않고 단축된 관계절(reduced relative clauses)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관계대명사+be동사뿐만 아니라 관계대명사+일반동사도 이와 같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는 관계대명사가 생략되고 일반동사가 ing 형태가 된다.

  • I’m looking for an office worker (who) use a computer well. 저는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무원 한 명을 찾고 있습니다.
  • = I’m looking for an office worker using a computer well.

위 예문에서 using는 진행의 의미가 아니라 단축된 관계절이 되기 위해 단순시제ing형태로 변한 것이다.

결국 형태로만 보면 -ing 또는 -ed로 시작되는 단축된 관계절이 형용사처럼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구조가 된다.

이 분사 문서에서 형용사 항목을 작성할 때 고민되었던 부분은 형용사 역할을 하는 단축된 관계절을 형용사로 취급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었다. 단축된 관계절이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하지만 넓게 보면 ‘(clauses)’이기 때문에 ‘관계절‘ 항목에서 다루기로 했다는 점을 밝힌다.

심화) 참고로 위에서 다룬 규정하는 관계절을 한국 영문법 책에서는 관계대명사의 한정용법(attributive)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한정적(attributive)이라는 말은 전치 형용사(prepositive adjectives)와 같은 말로 ‘전치‘라는 말처럼 명사 또는 대명사 앞에 위치하여 수식하는 형용사를 뜻한다. 예를 들어 a beautiful dress, an adorable baby처럼.

하지만 규정하는 관계절은 명사 또는 대명사(선행사) 에서 이들을 수식한다. 따라서 규정하는 관계절을 한정용법이라고 부를 수 없다. 굳이 표현하지만 제한적인(restrictive) 관계절 또는 관계절의 제한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분사 present participle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 또는 대명사를 수식하거나 묘사한다. 이때 현재분사는 농동의 의미를 갖는다.

  • a burning ambition 불타는 야망
  • changing circumstances 변화하고 있는 환경
  • challenging questions 도전적인 질문
  • compelling evidence 유력한 증거
  • falling interest rates 떨어지는 이자율, 금리 하락
  • a hardworking employee 성실한 직원
  • misleading information 허위 정보
  • a rolling stone 구르는 돌
  • a sleeping baby 자고 있는 아기
  • a swinging door 반회전문
  • a tempting offer 솔깃한 제안

복합구조

현재분사는 다른 단어들과 결합되어 하나의 혼합구조로 사용될 수도 있다. 결합되는 단어는 (붙임표, 하이픈)로 연결된다. 해석은 그냥 앞에서부터 한다.

  • 명사+현재분사
    • a time-consuming task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
    • a fact-finding mission 진상 조사 임무
    • energy-saving technology 에너지 절약 기술
    • a man-eating alligator 사람을 잡아 먹는 악어, 식인 악어
  • 형용사+현재분사
    • delicious-looking cookies 맛있게 보이는 쿠키
    • a long-lasting friendship 오래 지속되는 우정
    • a good-looking boy 잘생긴 소년
    • a slow-moving turtle 느리게 움직이는 거북이
  • 부사+현재분사
    • far-reaching consequences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결과
    • a never-ending task 끝이 없는 일
    • a forward-thinking investor 장래를 고려하는 투자자

과거분사

과거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 또는 대명사 앞 또는 연결동사 뒤에서 이들을 수식하거나 묘사한다. 또한 과거분사는 능동, 수동의 의미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

수동 의미 과거분사

  • an accepted theory 일반적으로 인정된 학설, 정설
  • a broken window 깨진 유리창
  • a chosen book 선정 도서
  • a lost child 길을 잃은 아이, 미아
  • a forbidden place to children 어린이에게 금지된 곳
  • a frozen lake 얼어붙은 호수
  • a given time and place 주어진 시간과 장소
  • a hidden meaning 숨겨진 의미
  • a known fact 두루 알려진 사실
  • a paid worker 임금을 받는 노동자, 임금 노동자
  • a used car 중고차
  • written instructions 서면 지시
복합구조: 수동

과거분사는 다른 단어들과 결합하여 하나의 복합구조로 사용될 수도 있다. 결합되는 단어는 -(붙임표, 하이픈)로 연결된다. 해석은 그냥 앞에서부터 한다.

  • 명사+과거분사
    • a hand-held computer 휴대용 컴퓨터
    • grass-fed beef 목초 사육된 소고기
    • a wind-powered machine 풍력 발전 기계
    • sun-dried salt 천일염
    • middle-aged men 중년 남성
  • 형용사+과거분사
    • old-fashioned clothes 구식인 옷
    • cold-blooded animals 냉혈 동물
    • narrow-minded opinions 편협한 견해들
    • a high-spirited person 활기찬 사람
    • a strong-willed person. 강한 의지의 여자
  • 부사+과거분사
    • firmly-held beliefs 확고하게 지니고 있는 신념
    • a highly-paid worker 높은 급여를 받는 노동자
    • a well-known local artist 잘 알려진 지역 예술가
    • a densely-populated area 인구 밀집 지역
    • well-educated workers 고학력 노동자들

능동 의미 과거분사

일부 과거분사는 형용사 역할을 할 때 능동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이때 과거분사의 원형 동사는 목적어를 가질 수 없는 자동사(intransitive verb)다.

대부분의 과거분사의 원형 동사는 목적어(object)를 가지는 타동사(transitive verb)다. 능동태 문장에서 타동사의 목적어였던 것이 수동태 문장의 주어가 되면서 주어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표현한다. 이처럼 수동 의미를 가진 과거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될 때에도 수식해주는 명사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려준다.

  • Maeve broke the window yesterday. Maeve는 어제 유리창을 깼다. (능동태)
  • The window was broken by Maeve yesterday. 유리창은 어제 Maeve에 의해 깨졌다. (수동태)
  • a broken window 깨진 유리창 (수동 의미 과거분사)

반면 자동사의 경우 목적어 자체를 가질 수 없다. 따라서 형용사처럼 사용되는 자동사 과거분사는 이미 상황은 종료되었지만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재완료의 의미를 갖는다.

  • the risen sun(=the sun which has risen) 떠오른 태양

동사 rise는 목적어를 갖지 않는 자동사로 ‘(해 등이) 뜨다’라는 뜻을 표현한다. 목적어를 가질 수 없으니 수동태가 될 수 없다. 따라서 the risen sun은 the sun which has risen과 같은 의미로 ‘(이미) 떠오른 태양’이라는 뜻을 의미한다.

  • advanced technology(= technology that has advanced) 선진 기술
  • collapsed buildings(=buildings that have collapsed) 붕괴된 건물들
  • faded jeans 색이 바랜 청바지
  • a grown man 성인 남성
  • melted butter/chocolate/cheese 녹은 버터, 초콜릿, 치즈
  • a relaxed atmosphere 편안한 분위기
  • a vanished empire 사라진 제국

감정 표현: excited, exciting

분사는 감정을 표현할 때에도 사용된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모두 가능하다.

  • This is an exciting opportunity for me! 이것은 나에게 (굉장히) 신나는 기회야!
  • I am really excited about the opportunity to work with her. 나는 그녀와 함께 일을 하는 기회를 갖게 되어 (굉장히) 기뻐.

분사의 감정 표현에 대해 배울 때 외우기 쉽게 ‘사물은 -ing, 사람은 -ed‘라고 배운 경험이 있을 것이다. 위 예문 역시 현재분사 exciting이 opportunity를 수식해주고 있고, 과거분사 excited가 사람인 I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항상 맞는 것은 아니다.

  • The children were excited about opening their presents. 아이들은 자신들의 선물들을 푸는 것에 흥분했다.

위 예문의 경우 사람인 ‘아이들’이 ‘신이 났다’ 것을 표현하기 위해 과거분사인 excited가 사용됐다.

그렇다면 ‘그는 정말 흥부자였다’를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He was a very excited person.

‘그’는 사람이기 때문에 위 예문처럼 과거분사를 사용해야 할까? 위 예문을 굳이 해석하면 ‘그는 (그때) 매우 신이 난 사람이었다’가 된다. 본래 표현하려고 했던 의미와 매우 다르다. 이는 이 사람이 과거에 느꼈던 감정만을 표현한 것이지, 이 사람의 본래 성격이나 캐릭터가 ‘흥부자’라는 것을 표현하지 못한다.

정답은 바로

  • He was a very exciting person. 그는 정말 흥부자였다.

가 된다. 위 예문의 경우 사람인 ‘그’가 ‘흥부자’이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현재분사exciting이 사용됐다. 사람의 경우 과거분사 ‘-ed’를 써야한다고 암기했는데 그렇다면 잘못된 것일까?

정리하면 사람이나 사물이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는지를 묘사하려면 현재분사(-ing)를 써야 한다. 반대로 사람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표현하려면 과거분사(-ed)를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감정을 표현하는 분사의 본동사는 타동사로, 목적어에 어떤 감정이나 반응을 불러일으키는지를 표현한다. 예문에서 살펴본 exciting과 excited의 본동사는 excite라는 동사다. 이 동사는 ‘흥분시키다, 자극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타동사다.

따라서 현재분사 exciting은 흥분하게 하는, 무척 재미있는이라는 능동 의미를 가지며 사람이나 사물이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수식하거나 묘사하는 역할을 한다. 예문에서 an exciting person을 흥부자라고 의역을 했는데 굳이 직역하자면 무척 재미있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되며, exciting은 그 사람으로부터 어떤 감정이 불러일으키는지를 나타낸다.

반면 과거분사 excited의 경우 신이 난, 흥분한이라는 수동 의미를 가지며 사람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표현한다. 따라서 예문에 I am really excited, The children were excited의 excited는 사람인 I와 The children이 느낀 감정을 표현한다.

사람은 -ed‘라는 공식이 깨지는 것이다.

감정을 표현하는 분사는 명사 앞 뿐만 아니라 be, become, seem, look, feel 같은 연결동사 뒤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 That’s amazing, isn’t it? 정말 놀라워, 그렇지 않니?
  • We were amazed by his generosity. 우리는 그의 너그러움에 놀랐다.
  • He seems very boring. 그는 매우 따분해 보여.
  • He was bored with their conversation. 그는 그들의 대화가 지루했다.
  • Our team has had a disappointing start to the season. 우리 팀은 이번 시즌에 실망스러운 시작을 했다.
  • They became disappointed at the result of the game. 그들은 그 경기 결과에 낙담하게 되었다.
  • She’s quite an interesting woman. 그녀는 꽤 재미있는 여성입니다.
  • I feel very interested in history. 나는 역사에 매우 흥미를 느낀다.
  • Looking after the kids is extremely tiring. 아이들을 돌보는 것은 매우 피곤하다.
  • She looked so tired when she got home from work last night. 그녀가 지난밤 퇴근 후 집에 왔을 때 그녀는 너무 피곤해 보였다.

과거분사 + 전치사

수동태는 주어에게 발생한 행위의 행위자를 표현하기 위해 과거분사 다음에 전치사 by를 할 수 있다.

이처럼 형용사처럼 사용되는 과거분사 역시 원인, 이유, 수단, 목적, 대상, 관계 등 여러 가지를 표현하기 위해 by 이외의 다른 전치사를 사용할 수 있다.

학교나 영문법 책에서 ‘be filled with: ~로 가득차다’처럼 숙어로 외운 것들이다. 원래 과거분사 filled의 본동사는 채우다라는 의미를 가진 fill이다. 동사 fill은 무엇으로 채웠는지를 표현하기 위해 목적어 다음에 with를 사용한다.

  • I filled a bucket with water. 나는 양동이를 물로 가득 채웠다.
  • The bucket was filled with water. 양동이는 물로 가득찼다.

이렇게 하여 be filled with라는 숙어가 만들어졌다. 그렇게 때문에 이러한 숙어를 외울 때 그냥 마구잡이로 외우는 것보다는 인터넷 사전 등을 통해 본동사와 함께 같이 따라 붙는 전치사를 이해한다면 더 좋을 것이다.

  • My eyes slowly grew accustomed to the dark. 내 눈이 서서히 어둠에 익숙해졌다.
  • The students are already acquainted with the work of Shakespeare. 학생들은 이미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알고 있었다.
  • He is addicted to computer games. 그는 컴퓨터 게임에 푹 빠져 있다.
  • The committee is composed mainly of lawyers. 그 위원회는 주로 변호사들로 이뤄져 있다.
  • I am convinced of her innocence. 나는 그녀의 무죄를 확신한다.
  • She is engaged to Peter. 그녀는 피터와 약혼한 사이이다.
  • They were engaged in conversation. 그들은 대화를 나누느라 바빴다.
  • She is actively engaged on several projects. 그녀는 몇몇 프로젝트에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 Harry is engaged with a customer at the moment. Harry는 지금 손님에게 집중하고 있다.
  • The car is fully equipped with all the latest gadgets. 그 자동차는 모든 최신 도구들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 The hostel is specially equipped for wheelchair access. 호스텔은 특별히 휠체어 접근로를 갖추고 있습니다.
  • They were involved in a road accident. 그들은 도로 사고에 연루되어 있었다.
  • Several people have been involved with the project from the beginning. 몇몇은 처음부터 그 프로젝트에 관여되어 왔다.
  • You’re too emotionally involved with the situation. 너는 그 상황에 너무 감정적으로 몰두하고 있어.
  • She became personally involved with her boss. 그녀는 그녀의 상사와 개인적으로 친밀해졌다.
  • It’s an involved process with hours of testing. 몇 시간에 걸친 테스트가 있는 까다로운 과정이다.(참고- 여기서 involved는 명사 앞에서만 ‘까다로운, 복잡한’ 뜻을 갖는다)
  • She is married to Erik. 그녀는 Erik과 결혼한 상태다.
  • They are totally opposed to abortion. 그들은 낙태에 전적으로 반대한다.
  • In his new job he must be prepared for anything. 그의 새로운 직업에서는 그는 무엇이든 준비되고 있어야 한다.
  • She is extremely well qualified for the job. 그녀는 그 직업에 매우 좋은 자격을 갖추고 있다.
  • Much of the crime in this area is related to drug abuse. 이 지역의 범죄는 많은 부분이 약물 남용과 관련되어 있다.

감정을 표현하는 과거분사 역시 다른 전치사를 사용할 수 있다. 학교나 영문법 책에서 ‘be interested in ~에 흥미가 있다’처럼 숙어로 외웠던 그것이다.

  • I was amazed at the number of people who came. 나는 찾아온 사람들의 숫자에 놀랐다.
  • We were amazed by his generosity. 우리는 그의 너그러움에 놀랐다.
  • He was very confused about her behaviour. 그는 그녀의 행동에 매우 혼란스러워 했다.
  • She seemed confused by the question. 그녀는 그 질문에 혼란스러워 하는 것 같았다.
  • He was very impressed with her house. 그는 그녀의 집에 감명 받았다.
  • She was impressed at how well Tina could dance. 그녀는 Tina 얼마나 춤을 잘 출 수 있는지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 We were impressed by her enthusiasm. 우리는 그녀의 열정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 They were not satisfied with the outcome of the case. 그들은 소송의 결과에 만족해하지 않았다.
  • He is scared of spiders. 그는 거미를 무서워 한다.
  • I’m scared at night. 나는 밤에 겁이 나.
  • We were all shocked at/by the news of his death. 우리 모두는 그의 사망 소식에 충격을 받았다.
  • She seemed somewhat surprised at/by his reaction. 그녀는 그의 반응에 다소 놀란 것 같았다.
  • Doctors are worried about the spread of the disease. 의사들은 그 질병의 확산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 He is extremely worried for her safety. 그는 그녀의 안전을 매우 걱정하고 있다.
  • We’re not too worried by these results. 우리는 이 결과들에 너무 걱정하지 않는다.

목적 보어(participles as object complement)

find, get, have, make 같은 동사나 see, hear, smell, watch 같은 감각동사(verbs of the senses) 다음에 나오는 목적어(object)를 묘사하고 보완하기 위해 목적 보어(object complement)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 보어로 형용사, 명사가 사용된다.

  • The news made him very happy. 그 소식을 그를 매우 행복하게 해줬다.
  • He considers it his duty. 그는 그것을 그의 임무라고 여긴다.

첫 번째 예문에 him의 목적 보어로 happy라는 형용사가 사용됐는데, 이처럼 형용사 역할을 하는 분사가 목적 보어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 They found a car abandoned on top of the cliff. 그들은 절벽 꼭대기에 차가 버려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 I found the book very interesting. 나는 그 책이 아주 흥미롭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I found everyone else already waiting. 나는 다른 모든 사람들이 이미 기다리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 I must get my hair cut. 나는 머리를 깎아야겠다.
  • Can you really get that old car going again? 당신은 진짜로 저 오래된 자동차를 다시 가게 할 수 있나요?
  • She had her bag stolen. 그는 그녀의 가방을 도둑 맞았다.
  • He had his audience listening attentively. 그는 정중하게 그의 관객들이 경청하도록 했다.
  • She couldn’t make herself heard above the noise of the traffic. 그녀는 자동차 소음 때문에 자기 목소리가 들리게 할 수가 없었다.
  • It’s nice to see the children playing together. 아이들이 함께 놀고 있는 것이 보기 좋아요.
  • He heard a dog barking. 그는 개가 짖는 것을 들었다.
  • Can you smell something burning? 뭔가 타는 냄새 안 나니?
  • She watched the kids playing in the yard. 그녀는 아이들이 마당에서 노는 것을 지켜보았다.

참고) 흔히 한국 영문법 교육에서 목적 보어가 들어가는 문장을 5형식 문장으로 분류하여 배운다. 5형식 동사 다음에 목적어+목적격 보어로 이뤄진 게 5형식 문장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 영문법 체계에서는 존재하지 않은 5형식을 규정하기 위해 목적어 다음에 오는 동사원형, to부정사까지 목적 보어로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help, let, make, get, expect, allow 같은 동사에서 발생한다. 하지만 목적어 다음에 오는 동사원형, to부정사목적 보어가 아니다. 목적 보어는 목적어를 보완하거나 묘사하는 역할로, 형용사와 명사만 해당한다.

단축된 관계절(주격 관계대명사+be동사 생략)

분사는 (clauses)을 이끌 수 있다. 이를 분사절(participle clauses)이라고 한다. 분사절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흔히 관계대명사로 알고 있는 단축된 관계절(reduced relative clauses), 두 번째가 분사구문으로 알고 있는 부사적 분사절(adverbial participle clauses)이다.

참고로 절(clauses)은 기본적으로 주어(subject)와 동사(verb)로 이뤄져 있지만, 분사절처럼 분사로 이뤄져 있어도 절이 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non-finite clause 참조.

단축된 관계절(reduced relative clauses)은 분사절(participle clauses) 중 하나로, 위 분사와 관계절 항목에서 밝힌 것처럼 명사나 대명사(선행사) 바로 다음에 현재분사(-ing) 또는 과거분사(-ed)가 오는 형태를 말한다. 단축된 관계절 바로 앞에 있는 명사나 대명사가 무엇인지 규정하는 형용사 역할을 한다.

또한 단축된 관계절은 (관계대명사+절)로 이뤄진 규정하는 관계절(defining relative clauses)과 역할이 같다. 한국 영문법 교육에서는 단축된 관계절을 (주격 관계대명사+be동사)의 생략이라고 배운다.

be동사 다음에 현재분사(-ing) 또는 과거분사(-ed)가 사용됐다는 말은 진행형 또는 수동태로 표현했다는 뜻이다. 즉 단축된 관계절이 수식해주는 명사나 대명사(선행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또는 어떤 상태인지를 나타낸다.

  • I know the woman sitting next to your brother. 나는 네 남동생 옆에 앉아 있는 여자를 알고 있어.
  • = I know the woman (who is) sitting next to your brother. (진행형)
  • The package delivered this morning is on my desk. 오늘 아침 배송된 소포가 내 책상 위에 있다.
  • = The package (that was) delivered this morning is on my desk. (수동태)

하지만 단순시제도 현재분사 형태로 바뀔 수 있다.

  • The woman living next door works in a bank. 옆집에 사는 여자는 은행에서 일한다.
  • = The woman who lives next door works in a bank. (단순 시제)

위 예문은 주격 관계대명사+be동사만 생략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단축된 관계절은 위 예문들처럼 특정 상황에서 발생한 것 또는 항상 발생하는 것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특정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은 진행형 또는 수동태를 표현하고, 항상 발생하는 것은 단순 시제를 표현된다.

  • Do you see the cat lying on the roof? 지붕 위에 누워 있는 고양이 보이니?
  • = Do you see the cat which is lying on the roof? (특정 상황)
  • Don’t wake the baby sleeping in the next room. 옆방에서 자고 있는 아이를 깨우지 마.
  • = Don’t wake the baby who is sleeping in the next room. (특정 상황)
  • The boy attacked by a dog was taken to hospital. 개한테 공격당한 소년은 병원에 실려갔다.
  • = The boy who was attacked by a dog was taken to hospital. (특정 상황)
  • The poster designed by my friend won many awards. 내 친구에 의해 디자인된 포스터가 많은 상을 받았다.
  • = The poster that was designed by my friend won many awards. (특정 상황)
  • Anyone entering the garden without permission will be punished. 허락 없이 정원에 들어가는 사람은 누구나 처벌 받을 겁니다.
  • = Anyone who enters the garden without permission will be punished. (항상)
  • Students studying hard get good grades.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받는다.
  • = Students who study hard get good grades. (항상)

There is ~ / There was ~

사람 또는 사물의 존재 유무를 표현하기 위해 가주어 there를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There is ~ / There was ~로 시작하는 문장이다. 해석은 ‘~이 있[없]다, ~이 있[없]었다’로 한다. 진짜 주어는 그 다음에 나오는 명사 또는 대명사다.

There is ~ / There was ~로 시작하는 문장에서도 진짜 주어를 수식하는 단축된 관계절이 사용될 수 있다.

  • There are many books written by J. K. Rowling in my bookcase. 내 책장에는 J. K. Rowling에 의해 쓰여진 많은 책들이 있다.
  • Were there children playing in the park? 공원에서 뛰놀고 있는 아이들이 있었나요?

명사 앞, 뒤에서 다른 의미

형용사처럼 사용되는 과거분사와 단축된 관계절에서 사용되는 과거분사는 대부분 동일한 수동 의미를 가진다. 명사 또는 대명사 앞, 뒤에서 수식해준다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하지만 일부 과거분사는 명사 또는 대명사 앞, 뒤에서 다른 의미를 가질 때가 있다.

  • It’s an involved process with hours of testing. 몇 시간에 걸친 테스트가 있는 까다로운 과정이다.
  • We’ll make our decision and contact the people involved. 우리는 우리의 결정을 내리고 나서 연루된 사람들과 접촉을 할 것이다.
  • Concerned parents held a meeting. 염려가 된 부모들이 회의를 열었다.
  • The individuals concerned have some explaining to do. 관련된 사람 개개인은 뭔가 해명할 게 있다.

위 예문에서 과거분사 involved와 concerned가 명사 앞, 뒤로 위치할 때 의미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해 involvedconcerned로 각각 ‘연루된, 관련된‘이라는 의미를 표현할 때는 명사 앞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이때는 명사 바로 뒤에 위치해야 한다. 나머지 뜻인 ‘까다로운’, ‘걱정하는’ 의미일 때는 명사 뒤에서 사용해도 상관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분하고 해석할까? 바로 문맥이다. 문맥에 따라 적절하게 해석하면 된다.

만약 involved와 concerned가 be 동사 같은 연결동사 뒤에 온다면 모든 의미를 사용할 수 있다.

  • They were involved in a road accident. 그들은 도로 사고에 연루되어 있었다.
  • It all seems extremely involved and complicated. 이 모든 것이 까다롭고 복잡해 보인다.
  • The president is deeply concerned about this issue.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 Mathematics is concerned essentially with understanding abstract concepts. 수학은 기본적으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완료시제 불가

규정하는 관계절이 완료시제일 때는 단축된 관계절을 사용할 수 없다.

  • Is there anyone who has seen this movie before? 이 영화를 이전에 보신 분이 계신가요?
  • = Is there anyone having seen this movie before?
  • The woman who has been Paris three times is going to Paris next month. 파리를 3번 다녀온 그 여자는 다음 달에 파리에 갈 예정이다.
  • The woman having been Paris three times is going to Paris next month.

부사 의미를 갖는 분사절: 분사구문

접속사(conjunction)는 문장에서 절(clause)과 절을 연결시키는 단어다. 접속사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 종속 접속사(subordinating conjunctions)는 종속절(subordinate clauses)을 이끌면서 주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종속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한다. 위에서 다룬 관계절(relative clauses)에서 사용되는 관계대명사 역시 종속 접속사의 한 부분으로 형용사 역할을 하는 관계절을 이끈다.

Whatever you want is fine with me. 네가 원하는 무엇이든 나는 좋다. (주어)
I don’t understand what you’re talking about. 네가 말하고 있는 것을 나는 이해할 수 없다. (목적어)
I bought a new car that is very fast. 나는 매우 빠른 속도를 내는 새 차 한 대를 구입했다. (형용사 – 관계절)
Jennifer is absent because she’s sick. Jennifer는 몸이 좋지 않기 때문에 결석을 한 상태다. (부사 – 부사절)

그 중에서 부사 역할을 하는 부사절(adverbial clauses)은 조건, 이유, 원인, 결과, 그리고 시간 관계를 표현하면서 주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때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에는 if, when, because, while, after, before 등이 있다.

하지만 부사절 접속사 없이 현재분사 또는 과거분사가 이끄는 분사절(participle clauses)이 부사절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부사 의미를 갖는 분사절(participle clauses with adverbial meaning)을 한국 영문법 교육에서는 분사구문이라고 배운다.

분사구문이라는 용어가 틀린 것은 아니다. 원서 영문법 책에서는 이러한 부사 의미를 갖는 분사절을 participle phrase(분사구문 또는 분사구)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분사절(participle clauses), 부사적 분사절(adverbial participle clauses), 또는 길게 부사 의미를 갖는 분사절(participle clauses with adverbial meaning)이라고 표현한다.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분사절이라고 칭할 것이다.

아마 학교에서 분사구문을 배울 때 부사절 맨 앞에 접속사부터 작대기를 그으면서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꾸는 법을 배운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슨 이유로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꾸고 어디에 써야하는지는 배우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왜 분사절(분사구문)을 사용할까. 바로 경제적(economical)이기 때문이다.

  • Walking through the park, Robert lost his keys. (Robert는) 공원을 거니는 동안, Robert는 그의 열쇠를 잃어버렸다. (분사절)
  • While Robert was walking through the park, he lost his keys. Robert는 공원을 거니는 동안, 그의 열쇠를 잃어버렸다. (부사절)

첫 번째 예문은 분사절(분사구문)로 시작되는 문장이고, 두 번째 예문은 부사절로 시작되는 문장이다. 두 문장의 의미는 같지만 부사절을 분사절로 단축시키면서 While, Robert, was 총 3단어를 줄일 수 있다. 분사절을 이용하면 더 적은 단어 수로 동일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분사절은 부사절과 주절의 주어가 같다는 것을 전제로 이뤄진다. 두 번째 예문을 보면 부사절과 주절의 주어가 Robert, he로 동일인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첫 번째 분사절 예문을 보면 문맥상 분사절과 주절의 주어가 같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그래서 과감하게 부사절이 분사절로 바뀔 수 있는 것이다. 드물게 부사절과 주절의 주어가 다른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아래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현수분사 참조).

또한 부사절이 분사절로 바뀌면서 접속사를 생략하고 시제가 불분명해졌는데, 이 역시 문맥을 통해 원래 접속사와 시제를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분사절은 원어민들에게 매우 격식적(formal)으로 느껴진다고 한다. 따라서 대화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대신 편지, 학술 관련 글, 그리고 신문 기사 등 같은 글에서 분사절을 사용한다. 이유는 단어를 효율적으로 적게 사용하여 부사절과 동일한 의미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분사

분사절에 사용되는 현재분사동시에 발생한 사건들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Jack was sitting on the sofa watching TV. Jack은 TV를 보면서 소파에 앉아 있었다.
  • = Jack was sitting on the sofa while he was watching TV.
  • Noah left the house whistling. Noah는 휘파람을 불면서 집을 나섰다.
  • = Noah left the house while he was whistling.
  • Waiting for his girlfriend, Leo was standing against the wall. 자신의 여자친구를 기다리면서, Leo는 벽에 기대어 서 있었다.
  • = While Leo was waiting for his girlfriend, he was standing against the wall.
  • My grandmother was looking at old photos smiling. 나의 할머니께서는 웃으시며 오래된 사진을 보고 계셨다.
  • = My grandmother was looking at old photos while she was smiling.
  • Singing his favourite song, Charlie was walking through the park.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며, Charlie는 공원을 거닐고 있었다.
  • = While Charlie was singing his favourite song, he was walking through the park.

또한 분사절은 어떤 사건이 진행되는 도중에 발생한 사건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I fell over running for the bus. 나는 버스를 향해 달려가고 있을 때 넘어지고 말았다.
  • = I fell over when I was running for the bus.
  • Walking through the park, I saw James. 나는 공원을 거닐고 있는 동안, James를 봤다.
  • = While I was walking through the park, I saw James.
  • Preparing dinner, Hugo cut his finger. 저녁을 준비하하고 있었을 때, Hugo는 자신의 손가락을 베었다.
  • =When Hugo was preparing dinner, he cut his finger.
  • Talking on the phone, I forgot to do my homework. 전화통화를 하면서 나는 나의 숙제 하는 것을 잊어버렸다.
  • = While I was talking on the phone, I forgot to do my homework.

이밖에 분사절은 원인, 결과, 시간 등을 표현할 수 있다.

  • Feeling exhausted, I fell asleep in the bus. 나는 너무 지쳐서, 버스 안에서 잠이 들었다.
  • = Because I felt exhausted, I fell asleep in the bus.
  • Needing money badly, Liam asked his brother for a loan. Liam은 몹시 돈이 필요했기 때문에, 자신의 남동생한테 돈을 빌려달라고 요청했다.
  • = Because Liam needed money badly, Liam asked his brother for a loan.
  • Evelyn became a lawer, deciding to start her own law firm. Evelyn은 변호사가 되었고, 그래서 그녀의 변호사 사무실(로펌)을 차리기로 했다.
  • Evelyn became a lawer, so she decided to start her own law firm.
  • Finishing her speech, Sophie took a sip of water. Sophie는 그녀의 연설을 마친 후에, 물 한 모금을 마셨다.
  • = After Sophie finished her speech, she took a sip of water.
  • Missing the bus, we decided to drive into the city. 우리는 버스를 놓친 후에 자동차를 타고 시내에 가기로 결정했다.
  • = After we missed the bus, we decided to drive into the city.

진행불가 동사

be, have, want와 같은 진행불가 동사의 경우 분사절에서 사용될 수 있는데, 이때는 원인이나 이유를 표현한다.

  • Being tired, I went to bed early last night. 나는 피곤했기 때문에 지난밤에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 = Because I was tired, I went to bed early last night.
  • Knowing (that) Lily like to see a movie, I bought her a movie ticket. 나는 Lily가 영화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그녀에게 영화표를 사줬다.
  • = Because I knew (that) Lily like to see a movie, I bought her a movie ticket.
  • Not wanting to break the law, I called the police instead. 나는 법을 어기는 것을 원하지 않아서, 대신 경찰에 신고했다.
  • = Because I didn’t want to break the law, I called the police instead.

접속사

분사절과 주절의 관계가 명확하다면 접속사가 생략되지만, 필요할 경우에 현재분사 앞에 다양한 접속사를 사용할 수 있다.

  • Although running very fast, she lost the race.  그녀는 매우 빨르게 달렸음에도 불구하고, 경주에서 졌다.
  • = Although she ran very fast, she lost the race.
  • While waiting for his girlfriend, Leo was standing against the wall. 자신의 여자친구를 기다리면서, Leo는 벽에 기대어 서 있었다.
  • I fell over when running for the bus. 나는 버스를 향해 달려가고 있었을 때, 넘어지고 말았다.
  • Because knowing (that) Lily like to see a movie, I bought her a movie ticket. 나는 Lily가 영화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그녀에게 영화표를 사줬다.
  • After finishing her speech, Sophie took a sip of water. Sophie는 그녀의 연설을 마친 후에, 물 한 모금을 마셨다.
  • Before sitting down for dinner, I washed my hands. 저녁식사를 위해 자리에 앉기 전에, 나는 손을 닦았다.
  • = Before I sat down for dinner, I washed my hands.

전치사

접속사 뿐만 아니라 전치사도 현재분사 앞에 놓일 수 있다. 현재분사절과 함께 사용되는 전치사에는 by, on, without, in spite of, instead of 등이 사용될 수 있다.

  • The model lost weight by exercising. 그 모델은 운동을 하면서 체중을 감량했다. (수단, 방법)
  • On arriving home, I discovered they had gone. 집에 도착하자마자 [도착했을 때], 나는 그들이 떠난 걸 알았다. (~하자마자, ~할 때)
  • You can’t make an omelette without breaking eggs. 달걀을 깨뜨리지 않고 오믈렛을 만들 수는 없는 법이다. (부재, 미발생)
  • In spite of reading the instructions twice, I still couldn’t understand how to use it. 설명서를 2번이나 읽었음에도, 나는 여전히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랐다.
  • He should have shot instead of passing. 그가 패스를 하지 말고 슛을 했어야 했어.

완료분사

완료분사(perfect participle)는 어떤 한 사건이나 행위가 다른 사건이나 행위보다 먼저 일어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분사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로만 이루어져 있다. 완료분사라는 것은 없다. 하지만 어떤 사건이나 행위가 먼저 일어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having + 과거완료 구조로 시작되는데, 이를 완료분사라고 칭하는 것이다.

  • Having bought their cinema tickets, they went to find a seat. 그들의 영화표를 구입한 후에, 그들은 좌석을 찾으러 갔다.
  • Having sat in front of the computer, I attended an internet lecture. 나는 컴퓨터 앞에 앉은 후에, 인터넷 강의를 들었다.
  • Having considered all his options, he decided to study business administration. 그의 선택권을 모두 고려한 후에, 그는 경영학을 공부하기로 결정했다.
  • Having brushed my teeth, I realized I hadn’t used my toothbrush. 양치질을 한 후에, 나는 나의 칫솔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 Having spent ten years in France, he could speak French fluently. 프랑스에서 10년을 보낸 후에, 그는 유창하게 프랑스어를 말할 수 있었다.

완료분사를 after + 현재분사로 바꿀 수 있다.

  • After having bought their cinema tickets, they went to find a seat. 그들의 영화표를 구입한 후에, 그들은 좌석을 찾으러 갔다.
  • After having considered all his options, he decided to study business administration. 그의 선택권을 모두 고려한 후에, 그는 경영학을 공부하기로 결정했다.
  • After having spent ten years in France, he could speak French fluently. 프랑스에서 10년을 보낸 후에, 그는 유창하게 프랑스어를 말할 수 있었다.

또한 완료분사는 주절의 사건이 왜 발생했는지에 대한 원인을 표현할 수 있다.

  • Having read the book before, he knew how the movie would end. 그는 이전에 책을 읽어봤기 때문에, 그 영화가 어떻게 끝날지 알고 있었다.
  • = Because having read the book before, he knew how the movie would end.
  • Having finished my homework early, I was able to play computer game. 나는 나의 숙제를 일찍 끝냈기 때문에, 나는 컴퓨터 게임을 할 수 있었다.
  • = Since having finished my homework early, I was able to play computer game.

과거완료

과거완료로 시작하는 분사절은 부사절에서의 수동태가 바뀐 것이다.

  • Washed at the wrong temperature, clothes can shrink. 만약 잘못된 온도로 세탁이 된다면, 의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 If washed at the wrong temperature, clothes can shrink.
  • If clothes are washed at the wrong temperature, clothes can shrink.
  • Worried by the news, she called the hospital. 그 소식에 걱정했기 때문에, 그녀는 병원에 연락했다.
  • = Because worried by the news, she called the hospital.
  • Because I was worried by the news, she called the hospital.
  • hired at ABC company, I joined on-the-job training. 나는 ABC 회사에 채용된 후에, 실무교육에 참가했다.
  • = After hired at ABC company, I joined on-the-job training.
  • = After I was hired at ABC company, I joined on-the-job training.
  • Opened, the product can’t be returned. 일단 개봉되면, 제품은 반품될 수 없습니다.
  • = Once opened, the product can’t be returned.
  • = Once the product is opened, the product can’t be returned.

부정

분사절의 부정은 분사 앞에 not을 붙이면 된다.

  • Not wanting to break the law, I called the police instead. 나는 법을 어기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신 경찰에 신고했다.
  • Not understanding Logan’s question, I was unable to give him an answer. Logan의 질문을 이해하지 못해서, 나는 그에게 답을 해줄 수가 없었다.
  • Not having had any breakfast, I was very hungry. 아침밥으로 어떠한 것도 먹지 못해서, 나는 배가 매우 고팠다.
  • Not invited to the party, she couldn’t go. 파티에 초대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녀는 갈 수 없었다.

현수분사: 주어가 다른 분사구문

현수분사(dangling participle)는 분사절의 의미상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다른 경우, 이때 분사절을 이르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분사절과 주절의 주어(subject)는 일치한다. 그래서 분사절을 사용할 때 과감하게 주어를 생략할 수 있는 것이다. 영어에서 주어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분사절과 주절의 주어가 서로 다르다면 분사절 사용을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분사절을 사용한다는 것은 분사절과 주절의 주어가 같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기 때문에 현수분사의 사용으로 의도했던 것과 다른 의미로 잘못된 해석될 수 있다.

  • Being at the age of eight, my family finally bought a dog. 8살일 때, 나의 가족은 마침내 강아지 한 마리를 구입했다.

위 예문을 일반적인 분사절로 받아들여 분사절의 주어를 주절의 주어로 해석하면 ‘나의 가족이 8살일 때’라는 엉뚱한 의미의 문장이 된다. 물론 문장을 다시 살펴보면 분사절의 숨겨진 실제 주어가 화자 본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위 예문의 화자는 이 문장을 표현하면서 이심전심으로 상대방도 충분히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했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주어가 다른 것을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상대방에게는 ‘나의 가족이 8살일 때’라는 의미로 오해될 것이다.

최고의 극작가였던 영국의 셰익스피어의 작품 <햄릿>에서도 현수분사가 존재한다.

  • It’s given out that, sleeping in mine orchard, a serpent stung me. 알려지기로는, 나의 과수원에서 잠을 자다가, 뱀이 날 물었다고 하더군.

위 예문에서 분사절 sleeping in mine orchard의 주어를 a serpent라고 해석하면 뱀이 과수원에서 잠을 자다가 나를 문 것이 된다. 뭔가 어색하다. 그보다는 ‘내’가 잠을 자다가 뱀에게 물린 것이 더 합당할 것이다.

이처럼 주절의 주어와 다른 주어를 가진 현수분사를 사용하면 원래 표현하고자 했던 의미 대신 다른 의미로 잘못 해석되어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원어민들은 이러한 현수분사가 문법적으로 옳지 않다고 여기고 사용을 피하도록 훈련을 받는다.

명칭

우리나라에서는 주절의 주어와 다른 의미상 주어를 가진 분사절을 현수분사라고 칭하지만, 실제 영문법에서는 여러가지 명칭으로 불린다. 대표적으로 dangling participle을 비롯해, dangling modifier, misrelated participle, misrelated modifier, hanging participle, hanging modifier 등 다양하게 불린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dangling participle의 dangling은 동사 dangle에서 왔다. 무엇이 매달려 있다는 뜻으로 주절과 주어가 일치하는 일반 분사절과 달리 주절과 아무런 연결점(주어)이 없는 현수분사가 주절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다고 표현한 것이다.

현수막. 사진 출처: 제천또바기뉴스 https://jc-one.co.kr
샌프란시스코 금문교. 사진 출처: 위키백과 https://en.wikipedia.org/wiki/Golden_Gate_Bridge

우리나라에서 불리는 현수분사현수(懸垂)는 말 그대로 매달려 있다는 뜻으로 흔히 현수막, 현수교할 때 그 현수(懸垂)다. 현수막은 무언가를 알리기 위해 어딘가에 고정시켜 걸어놓은 막이고, 현수교는 위 사진처럼 강한 철제 케이블에 지탱되어 매달린 다리를 말한다. 모두 어딘가에 의지해 매달려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수분사 교정

현수분사를 그냥 방치하면 혼란이 빚어질 수 있다. 이러한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본래 문법에 맞게 분사절과 주절의 주어를 일치시켜야 한다. 보통 현수분사의 숨겨진 의미상 주어가 주절의 주어가 되도록 교정한다.

  • getting home, the door was open. 집에 도착했을 때, 문이 열려 있었다.
  • 교정: getting home, I found the door open. 집에 도착했을 때, 나는 문이 열려있는 것을 발견했다.
  • Walking down the street, the trees looked beautiful in the autumn sun. 길을 걷고 있을 때, 나무들이 가을 태양에 아름답게 보였다.
  • 교정: Walking down the street, I thought the trees looked beautiful in the autumn sun. 길을 걷고 있을 때, 나는 나무들이 가을 태양에 아름답게 보인다고 생각했다.
  • Speeding through the tunnel, the station came into view. 빠른 속도로 터널을 빠져나온 후에, 기차역이 시야에 보였다.
  • 교정: Speeding through the tunnel, the train approached the station. 빠른 속도로 터널을 빠져나온 후에, 기차가 기차역에 접근했다.
  • Sitting on the park bench, the sun disappeared behind the clouds. 공원 벤치에 앉아 있을 때, 태양이 구름 뒤로 사라졌다.
  • 교정: Sitting on the park bench, I watched the sun disappear behind the clouds. 공원 베닟에 앉아 있을 때, 나는 태양이 구름 뒤로 사라지는 것을 봤다.

주어를 일치시킴으로써 잘못 해석될 여지를 없앴다.

독립구문: 독립 분사구문

독립구문(absolute construction)은 명사 또는 대명사와 이들을 따르는 분사로 이뤄진 문법 구조다. 독립구문의 역할은 독립구문을 제외한 나머지 문장을 수식(modify)한다. 위에서 다뤘던 분사절처럼 시간, 원인, 조건 등을 표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독립구문은 문장 맨 앞에 위치한다.

독립구문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독특한 문법 구조이다. 독립구문을 뜻하는 absolute construction에서 absolute는 ‘절대적인’이라는 의미를 뜻하는 게 아니라 라틴어 absolūtum에서 파생된 단어로 free, loosened from, separated를 의미하는데 이를 우리나라에서는 ‘독립‘으로 해석한다. 그래서 독립구문이 되었다.

형태는 분사절과 유사하지만 분사절과 달리 주절과의 연결점(주어)이 없이 문장에서 독립적인 지위를 갖는다. 위에서 분사절을 설명하면서 분사절은 주절과의 주어 일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만약 주절과의 주어가 다르다면 상대방에게 잘못 해석되어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위에서 다뤘던 현수분사(dangling participle)이다. 하지만 독립구문은 그러한 제약에서 자유롭다.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독립구문을 독립주격(nominative absolute)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독립구문(또는 독립주격)은 분사절처럼 구어체보다는 문어체()로 더 많이 사용된다.

한국 문법 교육에서는 독립구문을 독립분사구문이라고 하거나 아니면 ‘분사구문과 주절의 주어가 다를 때 분사구문에서 의미상 주어를 사용할 수 있다’라고 배운다. 이 말이 결과적으로는 맞지만 문법적으로는 맞다고 볼 수 없다. 분사절(분사구문)이 주절의 주어에 의존적인 관계라고 한다면, 독립구문은 주절의 주어와 상관 없이 독립적 지위를 갖는 또 다른 문법 구조이다. 또한 문법적 근원이 라틴어까지 거슬러 올라갈만큼 오래되었다. 형태는 비슷하지만 분사절(분사구문)은 분사절이고, 독립구문은 독립구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것을 모두 설명한다면 배우는 학생들이 어려워 하고 학습효과가 떨어질 것이다. 차라리 주어가 다른 분사구문에 의미상 주어를 삽입하면 독립분사구문이 된다고 하는 게 이해가 빠를 것이다.

독립구문 문장을 살펴보자.

  • My knife slipping, I cut myself severely. 나의 칼이 미끄러지면서, 나는 심하게 베였다.
  • Weather permitting, we’ll have the party outside. 날씨가 하락한다면(좋다면), 우리는 야외에서 파티를 열 것이다.
  • Harry being late, We couldn’t catch the bus. Harry가 늦었기 때문에, 우리는 버스를 탈 수 없었다.
  • The sun having risen, the birds began to sing. 태양이 떠오르고, 새들이 지저귀기 시작했다.
  • God willing, I’ll be back next week. 별일이 없으면[만사가 계획대로 되면], 전 다음주에 돌아올 겁니다.
  • The soldiers needing backup, helicopters soon arrived. 병사들은 지원이 필요했고, 곧 헬리곱터들이 도착했다.
  • All things considered, she has done very well. 모든 사정을 고려해 보면, 그녀가 아주 잘 했다.

being 생략

독립구문에 분사 being이 있는 경우에는 생략될 수 있다.

  • Robert (being) late, we had to cancel the meeting. Robert가 늦어서, 우리는 회의를 취소해야 했다.
  • The dance (being) over, we went back to our seat. 춤이 끝난 후에, 우린 각자의 자리로 돌아갔다.
  • The book (being) short, I read it in two hours. 책이 짧아서, 나는 2시간 만에 그 책을 읽었다.
  • The weather (being) cold, the children stayed at home. 날씨가 추웠기 때문에, 아이들은 집에 머물렀다.

with

이러한 독립구문 맨 앞에 with가 위치할 수 있다. 이때는 원인을 표현한다.

  • With half the work still unfinished, she became frantic about the lack of time. 일의 절반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는 부족한 시간에 반쯤 정신이 나가 있었다.
  • With the number of refugees increasing, Germany will face serious problems in the near future. 난민의 수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독일은 머지 않아 심각한 문제들을 직면할 것이다.
  • With Olivia going to New York, Samuel occupied her position. Olivia가 뉴욕으로 떠났기 때문에, Samuel이 그녀의 자리를 차지했다.

무인칭 독립구문

독립구문에 의미상 주어가 없어도 문법적으로 인정 받는 경우가 있다. 이를 비인칭 독립구문(impersonal absolute)이라고 한다. 비인칭 독립구문은 의미상 주어 없이 굳어진 관용적 표현으로 이루어져 있다. 굳이 의미상 주어를 따지자면 I, we, you, one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러한 의미상 주어가 없어도 충분히 이해될 수 있다.

  • Generally speaking, the more you pay, the more you get. 일반적으로 말하면, 돈을 많이 낼수록 얻는 게 더 많다.
  • Broadly speaking, I agree with you. 대체적으로, 당신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 Roughly speaking, we receive about fifty letters a week on the subject. 대략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해 일주일에 50통 정도의 편지를 받는다.
  • Judging from the opinion polls, he seems to be succeeding. 여론조사로 판단하건대, 그가 잘 될 것 같다.
  • Taking everything into consideration(=Considering everything), the event was a great success.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그 행사는 대성공이었다.
  • Talking of Amber, I met her new boyfriend last week. Amber 말인데, 내가 지난주에 그녀의 새 남자 친구를 만났어.
  • Saving(=Except) these few things, none remains. 이 몇 가지 외에는,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다.
  • Assuming that he is still alive, how old would he be now? 가령 그가 아직 살아 있다면, 지금 몇 살이나 되었을까요?
  • Supposing that you are wrong, what will you do then? 만약 너가 틀렸다면, 그땐 너는 어떻게 할거니?
  • Seeing that he has been off sick all week, he is unlikely to come. 그가 몸이 아파서 일주일 내내 결근한 것으로 봐서, 그가 올 것 같지는 않다.
  • Provided that the train leave on time, We’ll be there at about 7.30. 기차가 정각에 떠난다면, 우리는 7시30분 쯤 그곳에 도착할 것이다.
  • Granting that it is true, you are still in the wrong. 비록 그것이 사실이라 할지라도, 네가 여전히 잘못이야.
  • Given his age, he is remarkably active. 그 분의 연세를 고려해 볼 때, 그 분은 놀랄 만큼 활동적이시다.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 Swan, Michael. Practical English Usage.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 Raymond Murphy and William R. Smalzer. Grammar in Use Intermediat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 네이버 사전
  • https://www.oxfordlearnersdictionaries.com/
  • https://dictionary.cambridge.org/
  • https://www.perfect-english-grammar.com/present-continuous.html
  • https://learnenglish.britishcouncil.org/english-grammar-reference/past-continuous
  • https://www.ef.com/ca/english-resources/english-grammar/future-continuous/
  • https://www.espressoenglish.net/passive-voice-examples-exercises-present-past/
  • https://www.grammarbank.com/simple-present-passive.html
  • https://open.books4languages.com/english-b1-grammar/chapter/gerunds-vs-present-participles/
  • https://www.ef.com/wwen/english-resources/english-grammar/present-perfect/
  • https://www.bbc.co.uk/worldservice/learningenglish/grammar/learnit/learnitv197.shtml
  • https://www.perfect-english-grammar.com/passive.html
  • https://www.bbc.co.uk/worldservice/learningenglish/grammar/learnit/learnitv119.shtml
  • https://www.perfect-english-grammar.com/relative-clauses.html
  • https://www.englishgrammar.org/reduced-relative-clauses/
  • https://grammar.yourdictionary.com/parts-of-speech/adjectives/what-is-a-participial-adjective.html
  • https://www.thoughtco.com/what-is-a-participial-adjective-1691486
  • https://www.ef.com/ca/english-resources/english-grammar/present-participle/
  • https://www.englishgrammar.org/participle-3/
  • https://www.englishforums.com/English/ParticipleObjectComplement/mkzql/post.htm
  • https://www.englishpractice.com/grammar/participle/
  • https://www.btb.termiumplus.gc.ca/tpv2guides/guides/hyper/index-fra.html?lang=fra&page=objcompl.html
  • https://www.perfect-english-grammar.com/relative-clauses.html
  • https://learnenglish.britishcouncil.org/grammar/intermediate-to-upper-intermediate/relative-clauses-defining-relative-clauses
  • https://www.grammarbank.com/reduced-relative-clauses.html
  • https://www.ego4u.com/en/cram-up/grammar/relative-clauses
  • https://forum.wordreference.com/threads/reduced-relative-clauses.3642951/
  • https://parentingpatch.com/using-noun-clauses-as-subjects/
  • https://grammar.yourdictionary.com/parts-of-speech/nouns/noun-clause.html
  • https://www.grammaring.com/participle-clauses
  • https://www.ego4u.com/en/cram-up/grammar/participles/exercises?13
  • https://www.examenglishforfree.com/courses/free-english-course-level-c1/quizzes/test-your-skills-with-participle-clauses/
  • https://test-english.com/explanation/b2/participle-clauses/
  • https://www.bbc.co.uk/worldservice/learningenglish/grammar/learnit/learnitv305.shtml
  • https://www.bbc.co.uk/learningenglish/course/intermediate/unit-27/tab/grammar
  • https://www.tolearnenglish.com/exercises/exercise-english-2/exercise-english-89900.php
  • https://www.ego4u.com/en/cram-up/grammar/participles
  • https://cpb-ap-se2.wpmucdn.com/portfolios.uwcsea.edu.sg/dist/7/1689/files/2019/05/Participle-Clauses-updated.pdf
  • https://webs.um.es/lourdesc/miwiki/lib/exe/fetch.php%3Fid%3Dgramvocab%26cache%3Dcache%26media%3Dgrammar_participle_clauses.pdf
  • https://cuzenglishisfun.wordpress.com/grammar/participle-clauses/
  • https://learnenglish.britishcouncil.org/grammar/intermediate-to-upper-intermediate/participle-clauses
  • https://www.grammaring.com/participle-clauses
  • https://www.usinggrammar.com/english-grammar/participle-clauses.php
  • https://www.eltbase.com/notes-98-participle-clause
  • https://kseacademy.com/participle-clauses/
  • https://www.grammarbank.com/participle-clauses.html
  • https://blog.maltalingua.com/english-vocabulary-participle-clauses/
  • https://www.english-grammar-revolution.com/dangling-participle.html
  • https://www.softschools.com/examples/grammar/dangling_participles_examples/89/
  • https://www.quickanddirtytips.com/education/grammar/dangling-participles?page=1
  • http://adollopofenglish.blogspot.com/2017/02/misrelated-participles.html
  • https://en.wikipedia.org/wiki/Dangling_modifier
  • https://en.wikipedia.org/wiki/Absolute_construction
  • https://en.wikipedia.org/wiki/Nominative_absolute
  • https://web.archive.org/web/20080728061355/
  • http://www.bartleby.com/64/C001/001.html
  • http://www.english-for-students.com/absolute-construction.html
  • https://ell.stackexchange.com/questions/105900/understanding-absolute-construction
  • https://thegrammarexchange.infopop.cc/topic/absolute-constructions
  • https://www.usingenglish.com/forum/threads/153258-What-is-an-absolute-construction
  • https://gramaren.ru/grammar/nff/ptl/the-absolute-constructions
  • https://www.wisegeek.com/what-is-an-absolute-construction.htm
  • http://englishplus.com/grammar/00000390.htm
  •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nominative%20absolute
  • https://ifioque.com/phrases/nominative-absolute
  • https://www.dictionary.com/browse/nominative-absolute
  • https://www.definitions.net/definition/nominative+absolute
  • https://www.collinsdictionary.com/dictionary/english/nominative-absolute
  • https://www.english-grammar-today.com/impersonal-absolute.html
  • https://www.englishforums.com/English/ImpersonalAbsoluteParticiples/wdnxc/post.htm
  • http://khmerhls.blogspot.com/2016/03/absolute-phrases.html
  • http://learneasygrammer.blogspot.com/2010/12/participle-11.html
  • https://www.grammaring.com/the-subject-of-the-participle
  • https://ell.stackexchange.com/questions/105591/participle-with-different-subjects
+2

“[진리의 영문법] 분사 Participles”의 2개의 생각

  1. 좋은 문법정보 감사합니다
    한가지 혼란된 점은 by exercising. 에서 전치사+동명사로 배웠는데
    선생님께서는 전치사+현재분사로 하셨기 때문입니다
    독립분사구문은 사실 분사구가 아닌 명사+분사구=명사구으므로
    독립명사구라 불려야 한다 보는데 그점은 어찌 생각하시는지요?

    0
    1. 선생님의 지적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참고했던 곳에서 위와 같은 내용이 나와 있어 글로 옮겼는데, 크로스 체킹을 하지 못한 점 인정합니다.
      앞으로는 신중에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해당 부분은 완전 삭제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