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6 민경채 언어논리 5책형 22번 해설 – 그림문자 표음문자 남성 사회적 권력

개요

다음은 2016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민경채) 언어논리영역 5책형 22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22. 다음 글에서 밑줄 친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추가해야 할 전제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이미지란 우리가 세계에 대해 시각을 통해 얻는 표상을 가리킨다. 상형문자나 그림문자를 통해서 얻은 표상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미지는 세계의 실제 모습을 아주 많이 닮았으며 그러한 모습을 우리 뇌 속에 복제한 결과이다. 그런데 우리의 뇌는 시각적 신호를 받아들일 때 시야에 들어온 세계를 한꺼번에 하나의 전체로 받아들이게 된다. 즉 대다수의 이미지는 한꺼번에 지각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새의 전체 모습을 한꺼번에 지각하지 머리, 날개, 꼬리 등을 개별적으로 지각한 후 이를 머릿속에서 조합하는 것이 아니다.

표음문자로 이루어진 글을 읽는 것은 이와는 다른 과정이다. 표음문자로 구성된 문장에 대한 이해는 그 문장의 개별적인 문법적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진 특정한 수평적 연속에 의존한다. 문장을 구성하는 개별 단어들, 혹은 각 단어를 구성하는 개별 문자들이 하나로 결합되어 비로소 의미 전체가 이해되는 것이다. 비록 이 과정이 너무도 신속하고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말이다. 알파벳을 구성하는 기호들은 개별적으로는 아무런 의미도 가지지 않으며 어떠한 이미지도 나타내지 않는다. 일련의 단어군은 한꺼번에 파악될 수도 있겠지만, 표음문자의 경우 대부분 언어는 개별 구성 요소들이 하나의 전체로 결합되는 과정을 통해 이해된다.

남성적인 사고는, 사고 대상 전체를 구성요소 부분으로 분해한 후 그들 각각을 개별화시키고 이를 다시 재조합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그에 비해 여성적인 사고는, 분해되지 않은 전체 이미지를 통해서 의미를 이해하는 특징을 지닌다. 그림문자로 구성된 글의 이해는 여성적인 사고 과정을, 표음문자로 구성된 글의 이해는 남성적인 사고 과정을 거친다. 여성은 대체로 여성적 사고를, 남성은 대체로 남성적 사고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표음문자 체계의 보편화는 여성의 사회적 권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보 기>
ㄱ. 그림문자를 쓰는 사회에서는 남성의 사회적 권력이 여성의 그것보다 우월하였다.

ㄴ. 표음문자 체계는 기능적으로 분화된 복잡한 의사소통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ㄷ.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사회적 권력에 영향을 미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ㄱ. 그림문자를 쓰는 사회에서는 남성의 사회적 권력이 여성의 그것보다 우월하였다.

그림문자로 구성된 글의 이해는 여성적인 사고 과정을, 표음문자로 구성된 글의 이해는 남성적인 사고 과정을 거친다.

표음문자 체계의 보편화는 여성의 사회적 권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그림문자와 표음문자는 서로 다르다.

그림문자를 쓰는 사회에서 남성의 사회적 권력이 여성의 그것보다 우월하다는 전제만으로 표음문자 체계의 보편화가 남성의 사회적 권력을 강화시키고, 여성의 사회적 권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는 결론이 도출될 수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ㄴ. 표음문자 체계는 기능적으로 분화된 복잡한 의사소통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표음문자 체계의 보편화는 여성의 사회적 권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표음문자 체계는 기능적으로 분화된 복잡한 의사소통을 가능하도록 하였다고 해도, 이것이 사회적 권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결론이 도출될 수 없다.

 

ㄷ.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사회적 권력에 영향을 미친다.

그림문자로 구성된 글의 이해는 여성적인 사고 과정을, 표음문자로 구성된 글의 이해는 남성적인 사고 과정을 거친다. 여성은 대체로 여성적 사고를, 남성은 대체로 남성적 사고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표음문자 체계의 보편화는 여성의 사회적 권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표음문자로 구성된 글의 이해는 남성적인 사고 과정을 거친다.

남성은 대체로 남성적 사고를 한다.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사회적 권력에 영향을 미친다.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그림문자가 아닌 표음문자에 해당한다.

결국 표음문자 체계의 보편화는 남성의 사회적 권력을 강화시키고, 반대로 여성의 사회적 권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③번이다.

2016 민경채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