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24 5급 상황판단 나책형 19번 20번 해설 – 직접효과 간접효과 유발효과 일반승수 비율승수

개요

다음은 2024년 국가공무원 5급 상황판단영역 나책형 19번, 20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19~2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연구소에서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관광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다.

우선, 효과가 직접적으로 발생하는지 여부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 ‘직접효과’란 관광객이 어떤 지역에서 그 지역 관광사업자에게 직접적으로 지출한 경비(최초 관광지출)가 그 지역에 일차적으로 발생시키는 효과로 일차효과라고도 부른다. 다시 말하면, 그 지역에서 관광객의 최초 관광지출로 인해 지역 관광사업자에게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소득이다.

다음으로 관광객의 최초 관광지출이 지역경제에 주입되면 이에 영향을 받는 이차집단이 생기게 되는데, 이들에게 발생하는 효과를 ‘간접효과’라고 한다. 예를 들어, 관광객에게 숙박비를 받은 호텔 업주는 이 수입 중 일부를 자신에게 쌀이나 부식재료를 공급해준 농업 종사자나 중간상,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 전기통신사업자, 청소 서비스를 제공한 청소업체 등에게 지출한다. 이때 농업 종사자나 중간상, 전기통신사업자, 청소업체는 관광객으로부터 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셈이다. 이러한 영향을 합친 것이 간접효과이다.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만으로 포착되지 않는 효과도 존재한다. 관광수입 증대로 인해 해당 지역경제 내의 호텔 업주, 농업 종사자 등 지역경제 구성원의 가계부문 소득이 향상되면 지역경제에 대한 이들의 지출이 증가하게 되고, 이것이 다시 지역산업에 대한 투자 증대, 고용 창출 등으로 이어지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 이러한 효과를 ‘유발효과’라고 부른다. 간접효과와 유발효과를 합쳐 이차효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관광효과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유발효과를 모두 합한 값이다.

한편 관광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승수(乘數)를 이용하여 나타내기도 한다. 승수는 경제에 발생한 최초의 변화가 최종적으로 그 경제에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배수(倍數)로 표현한 값이다. 예를 들어 최초 변화 10으로 인해 최종적으로 20의 변화가 발생했다면 승수는 2가 된다. 관광으로 인한 지역 내의 최초 변화가 지역경제에 가져오는 총 효과를 측정하는 승수에는 비율승수와 일반승수가 있다. 비율승수는 직접효과ㆍ간접효과ㆍ유발효과의 합을 직접효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그리고 일반승수는 직접효과ㆍ간접효과ㆍ유발효과의 합을 관광객의 최초 관광지출로 나눈 값이다.

19. 윗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관광효과에서 유발효과를 제외한 값은 직접효과이다.

ㄴ. 관광지 소재 식당이 관광객에게 직접 받은 식대는 유발효과에 해당된다.

ㄷ. 일반승수 계산 시 나누어지는 값은 일차효과와 이차효과의 합이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20. 윗글과 <상황>을 근거로 판단할 때, A시의 2023년 관광으로 인한 직접효과와 비율승수를 옳게 짝지은 것은?

<상 황>
A시가 2023년에 관광으로 얻은 직접효과는 관광객의 최초 관광지출의 50%이다. 간접효과는 직접효과보다 10억 원 많으며, 유발효과는 직접효과의 2배이다. A시의 일반승수는 2.5이다.
직접효과 비율승수
5억 원 4
10억 원 4
10억 원 5
20억 원 5
20억 원 6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19번 문제 해설

ㄱ. 관광효과에서 유발효과를 제외한 값은 직접효과이다.

관광효과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유발효과를 모두 합한 값이다.

관광효과에서 유발효과를 제외한 값은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이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ㄴ. 관광지 소재 식당이 관광객에게 직접 받은 식대는 유발효과에 해당된다.

‘직접효과’란 관광객이 어떤 지역에서 그 지역 관광사업자에게 직접적으로 지출한 경비(최초 관광지출)가 그 지역에 일차적으로 발생시키는 효과로 일차효과라고도 부른다. 다시 말하면, 그 지역에서 관광객의 최초 관광지출로 인해 지역 관광사업자에게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소득이다.

직접효과에 해당한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ㄷ. 일반승수 계산 시 나누어지는 값은 일차효과와 이차효과의 합이다.

‘직접효과’란 관광객이 어떤 지역에서 그 지역 관광사업자에게 직접적으로 지출한 경비(최초 관광지출)가 그 지역에 일차적으로 발생시키는 효과로 일차효과라고도 부른다.

간접효과와 유발효과를 합쳐 이차효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반승수직접효과ㆍ간접효과ㆍ유발효과의 합을 관광객의 최초 관광지출로 나눈 값이다.

직접효과는 일차효과이다.

간접효과ㆍ유발효과의 합은 이차효과이다.

일반승수 계산 시 나누어지는 값은 일차효과와 이차효과의 합이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②번이다.

20번 문제 해설

A시가 2023년에 관광으로 얻은 직접효과는 관광객의 최초 관광지출의 50%이다. 간접효과는 직접효과보다 10억 원 많으며, 유발효과는 직접효과의 2배이다. A시의 일반승수는 2.5이다.

관광지출 = X

직접효과 = 0.5×X

간접효과 = 0.5×X + 10억 원

유발효과 = 0.5×X×2 = X

일반승수 = (직접효과+간접효과+유발효과) ÷ 관광지출 = 2.5

= (0.5×X + 0.5×X + 10억 원 + X) ÷ X = 2.5

= (2X + 10억 원) ÷ X = 2.5

= 2 + (10억 원 ÷ X) = 2.5

⇒ (10억 원 ÷ X) = 0.5

⇒ X = 20억 원

직접효과 = 10억 원

간접효과 = 20억 원

유발효과 = 20억 원

비율승수 = (직접효과+간접효과+유발효과) ÷ 직접효과 = (10억 원+20억 원+20억 원) ÷ 10억 원 = 5

 

정답은 ③번이다.

 

2024 5급 PSAT 상황판단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