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9번 (A B U 존재 참 거짓 논리 문제)

개요

다음은 국가직 7급 PSAT 모의평가 언어논리영역 19번 문제다.

문제

문 19. 다음 글의 갑 ~ 병의 견해에 대한 분석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우리는 ‘A라는 성질을 가진 대상이 모두 B라는 성질을 가진다.’고 주장할 때 ‘A는 모두 B이다.’라는 형식의 진술 U를 사용한다. A라는 성질을 가진 대상이 존재할 때, U가 언제 참이고 언제 거짓인지에 대한 어떤 의견 차이도 없다. 즉 A라는 성질을 가진 대상이 존재할 때, 그 대상들이 모두 B라는 성질을 가진다면 U는 참이고, 그 대상들 중 B라는 성질을 가지지 않는 대상이 있다면 U는 거짓이다. 하지만 A라는 성질을 가진 대상이 존재하지 않을 때, U가 언제 참이고 언제 거짓인지를 둘러싸고 여러 견해가 있다.

갑: U는 ‘A이면서 B가 아닌 대상은 하나도 없다.’는 주장으로 이해해야 한다. 만약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A이면서 B가 아닌 대상은 당연히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U는 참이다.

을: U에는 ‘A이면서 B가 아닌 대상은 하나도 없다.’는 주장과 더불어 ‘A인 대상이 존재한다.’는 주장까지 담겨 있다. 그러므로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후자의 주장이 거짓이 되므로 U 역시 거짓이다.

병: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만 갖고 U가 참이라거나 거짓이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A인 대상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은 U를 참이나 거짓으로 판단하기 위해 먼저 성립해야 할 조건이다. 그러므로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이므로 U는 참도 거짓도 아니다.

보기
ㄱ. 갑과 을은 ‘A인 대상이 존재하지만 B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U는 거짓이다.’라는 것에 동의한다.
ㄴ. 을과 병은 ‘U가 참이라면, A인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ㄷ. 갑과 병은 ‘U가 거짓이라면, A인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ㄱ. 갑과 을은 ‘A인 대상이 존재하지만 B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U는 거짓이다.’라는 것에 동의한다.

첫째 문단에서 ‘A라는 성질을 가진 대상이 존재할 때, U가 언제 참이고 언제 거짓인지에 대한 어떤 의견 차이도 없다.’고 언급되었다. 즉 A라는 성질을 가진 대상이 존재할 때, 그 대상들 중 B라는 성질을 가지지 않는 대상이 있다면 U가 거짓이라는 데 어떤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갑과 을은 U가 참인지 거짓인지 이견이 있지만 ‘A인 대상이 존재하지만 B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U는 거짓이다.’라는 것에는 갑과 을 모두 동의한다.

 

ㄴ. 을과 병은 ‘U가 참이라면, A인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U가 참이라면, A인 대상이 존재한다.’의 대우는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U가 거짓이다’이다.

을은 U에는 ‘A이면서 B가 아닌 대상은 하나도 없다.’는 주장과 더불어 ‘A인 대상이 존재한다.’는 주장까지 담겨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후자의 주장이 거짓이 되므로 U 역시 거짓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과 을의 주장은 일치한다.

병은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만 갖고 U가 참이라거나 거짓이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오히려 A인 대상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은 U를 참이나 거짓으로 판단하기 위해 먼저 성립해야 할 조건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U가 참이라고 한다면, U를 참이나 거짓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고, 이는 A인 대상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ㄷ. 갑과 병은 ‘U가 거짓이라면, A인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U가 거짓이라면, A인 대상이 존재한다.’의 대우는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U는 참이다’이다.

갑은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U는 참’이라고 말하고 있으므로 보기의 내용과 일치한다.

병은 A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만 갖고 U가 참이라거나 거짓이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오히려 A인 대상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은 U를 참이나 거짓으로 판단하기 위해 먼저 성립해야 할 조건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U가 거짓이라고 한다면, U를 참이나 거짓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고, 이는 A인 대상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⑤번이다.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