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8 민경채 언어논리 가책형 25번 해설 – 가해자 용의자 거짓말 참 진술 논리퀴즈

개요

다음은 2018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민경채) 언어논리영역 가책형 25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25. 다음 글의 내용이 참일 때, 가해자인 것이 확실한 사람(들)과 가해자가 아닌 것이 확실한 사람(들)의 쌍으로 적절한 것은?

폭력 사건의 용의자로 A, B, C가 지목되었다. 조사 과정에서 A, B, C가 각각 <아래>와 같이 진술하였는데, 이들 가운데 가해자는 거짓만을 진술하고 가해자가 아닌 사람은 참만을 진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 래>
A: 우리 셋 중 정확히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B: 우리 셋 중 정확히 두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C: A, B 중 정확히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가해자인 것이 확실 가해자가 아닌 것이 확실
A C
B 없음
B A, C
A, C B
A, B, C 없음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A: 우리 셋 중 정확히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용의자 거짓
A B V C A
B
C

A가 가해자가 아니라면 참만을 진술하고 있고, 따라서 가해자는 B 또는 C가 된다.

A가 가해자라면, 거짓 진술을 하고 있다.

 

B: 우리 셋 중 정확히 두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용의자 거짓
A B ∨ C A
B A ∧ C B
C

B가 가해자라고 아니라면, 참만을 진술하고 있고, 따라서 가해자는 A와 C가 된다.

B가 가해자라면, 거짓 진술을 하고 있다.

 

C: A, B 중 정확히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용의자 거짓
A B ∨ C A
B A ∧ C B
C A ∨ B C

C가 가해자라고 아니라면, 참만을 진술하고 있고, 따라서 가해자는 A 또는 B가 된다.

C가 가해자라면, 거짓 진술을 하고 있다.

A, B, C 각각이 참만을 진술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용의자 거짓
A B ∨ C A
B A ∧ C B
C A ∨ B C

1) A가 참만을 진술할 때

A가 참만을 진술한다면, A가 거짓 진술을 하고 있다는 B의 진술을 거짓이 된다. 그렇다면 A, B 중 정확히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C는 참만을 진술하고 있는 게 된다.

그러므로 이때 B만이 거짓만을 진술하고 있는 가해자가 된다.

 

2) B가 참만을 진술할 때

B가 참만을 진술한다면, A와 C 모두가 거짓만을 진술하며 가해자가 된다. C는 A, B 중 정확히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했는데, 이 상황에서 A는 거짓, B는 참만을 진술하고 있으므로 C는 참만을 진술하고 있어 가해자가 될 수 없다. 따라서 모순이 된다.

결국 B는 거짓만을 진술하고 있는 가해자가 된다. B는 가해자인 것이 확실하다.

 

3) C가 참만을 진술할 때

C가 참만을 진술한다면, A, B 중 정확히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했으므로, A는 참만을, B는 거짓만을 진술하고 있는 게 된다. 이 경우 A, C는 참만을 진술하고 있고, B는 거짓만을 진술하고 있다. 모순이 없다.

 

A, B, C 각각이 참만을 진술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B만이 모순이 발생하기 때문에 B는 가해자인 것이 확실하다. 이제 A, C 각각이 거짓만을 진술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모순이 발생하는지 살펴보자.

용의자 거짓
A B ∨ C A
B A ∧ C B
C A ∨ B C

1) A가 거짓만을 진술할 때

A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 A는 가해자가 된다. C는 A, B 중 한 명이 거짓말하고 있다고 했는데, 이 경우 A, B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 되어, C도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게 된다. 결국 A, B, C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있다.

 

2) C가 거짓만을 진술할 때

C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 C는 가해자가 된다. A는 셋 중 정확히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했는데, B와 C가 거짓말을 하고 있으므로 이는 거짓이 된다. 그러므로 A 역시 거짓말을 하고 있는 가해자가 된다. 결국 A, B, C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있다.

 

B가 가해자인 것은 확실하다. 반면 A와 C의 경우 각각 참만을 진술할 때, 거짓만을 진술할 때 각각 모순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A와 C가 가해자인지 아닌지 확실히 알 수 없다.

 

정답은 ②번이다.

2018 민경채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