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다음은 국가직 7급 PSAT 모의평가 언어논리영역 24번 문제다.
문제
문 24. 다음 글의 ㉠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20년 7월 2일이 출산 예정일이었던 갑은 2020년 6월 28일 아이를 출산하여, 2020년 7월 10일에 ○○구 건강관리센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신청하였다. 2020년 1월 1일에 ○○구에 주민등록이 된 이후 갑은 주민등록지를 변경하지 않았으며, 실제로 ○○구에 거주하였다. 갑의 신청을 검토한 ○○구는 「○○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이하 “조례”라 한다)와 「○○구 건강관리센터 운영규정」(이하 “운영규정”이라 한다)이 불일치한다는 문제를 발견하였다. 이에 ㉠운영규정과 조례 중 무엇도 위반하지 않고 갑이 30만 원 이하의 본인 부담금만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례 또는 운영규정을 일부 개정하였다.
|
① 운영규정 제21조제3항과 조례 제8조제3항으로 ‘신청일은 출산일 기준 10일을 경과할 수 없다.’를 신설한다.
② 운영규정 제21조제1항의 ‘실제로 ○○구에 거주하고’와 ‘실제로 ○○구에 체류하고’를 삭제한다.
③ 운영규정 제21조제2항의 ‘본인 부담금’을 ‘30만 원 이하의 본인 부담금’으로 개정한다.
④ 운영규정 제21조제1항의 ‘출산일’을 모두 ‘출산 예정일 또는 출산일’로 개정한다.
⑤ 조례 제8조제1항의 ‘1년’을 ‘6개월’로 개정한다.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갑은 원래 출산 예정일이 2020년 7월 2일이었지만, 실제 출산일은 2020년 6월 28일이다. 그리고 그 전인 2020년 1월 1일에 ○○구에 주민등록이 되었고 실제로 ○○구에 거주하고 있다.
조례 제8조제1항에 따르면 구청장은 출산 예정일 또는 출산일을 기준으로 6개월 전부터 계속하여 ○○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산모에게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갑의 출산 예정일이 2020년 7월 2일이었고, 그보다 6개월 전인 2020년 1월 1일에 ○○구에 주민등록이 되었으므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한다.
하지만 운영규정 제21조제1항에 따르면 출산일을 기준으로 6개월 전부터 계속하여 ○○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로 ○○구에 거주하고 있는 산모만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기준에 따르면 갑은 출산일이 2020년 6월 28일이므로 그보다 6개월 전인 2019년 12월 28일에는 ○○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갑의 출산 예정일 기준으로는 조례와 운영규정에 따라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지만 출산일 기준으로는 조례에 따라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출산일 기준에서 조례와 운영규정이 불일치한다.
① 운영규정 제21조제3항과 조례 제8조제3항으로 ‘신청일은 출산일 기준 10일을 경과할 수 없다.’를 신설한다.
기존 조례와 운영규정에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신청에 대한 신청일 규정이 없어 불일치할 여지가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② 운영규정 제21조제1항의 ‘실제로 ○○구에 거주하고’와 ‘실제로 ○○구에 체류하고’를 삭제한다.
조례와 운영규정에서 불일치하는 부분은 출산일 또는 출산 예정일 기준으로 6개월 전부터 계속 ○○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지 여부다.
갑은 ○○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로 ○○구에 거주를 하고 있기 때문에 조례와 운영규정의 기준을 둘 다 충족한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③ 운영규정 제21조제2항의 ‘본인 부담금’을 ‘30만 원 이하의 본인 부담금’으로 개정한다.
운영규정 제21조제2항에서 본인 부담금의 산정은 「○○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의 기준에 따른다고 나와 있기 때문에 조례와 운영규정이 불일치할 여지가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④ 운영규정 제21조제1항의 ‘출산일’을 모두 ‘출산 예정일 또는 출산일’로 개정한다.
운영규정 제21조제1항의 ‘출산일’을 모두 ‘출산 예정일 또는 출산일’로 개정하게 되면 조례와 운영규정의 불일치가 해소되므로 갑은 30만원 이하의 본인 부담금만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⑤ 조례 제8조제1항의 ‘1년’을 ‘6개월’로 개정한다.
조례 제8조제1항의 ‘1년’ 체류 기준은 외국인 산모에게만 해당한다. 지문에서 갑이 외국인 산모라고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1년’이 아닌 ‘6개월’ 기준에 해당한다. ‘6개월’ 기준은 조례와 운영규정에서 일치하기 때문에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정답은 ④번이다.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25번 (손해사정 보험업법 손해사정사 상근 비상근)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24번 (조례 운영규정 출산 예정일 출산일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주민등록)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23번 (종 차별주의 종 평등주의 차별적 대우)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22번 (사카린 암 쥐 발암물질 유효성 투여량)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21번 (자극 X 대뇌피질 신경세포 신경교세포 신경전달물질 α DNA RNA)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20번 (연역논증 귀납논증 타당한 논증 보편적 통계적 일반화 삼단논법 유비추론 논리 문제)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9번 (A B U 존재 참 거짓 논리 문제)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8번 (마케팅 광고 할인 구매율 만족도)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7번 갑진 을현 병천 가인 나운 다은 라연 명제 논리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6번 (지방자치단체 통합 안건 명제 논리 문제)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5번 (치석 커피 흡연 명제 논리 문제)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3~14번 (근로기준법 52시간 근무제 연장근로 휴일근로)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2번 (교육 제도 대학교 평준화 정시 확대 수시 축소 고교 평준화 논리 문제)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1번 적혈구 혈장 응집원 응집소 응집 반응 혈액 응고 추론 문제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0번 (토지 투자 상품 투자 부동산 시장)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9번 (호기성 세균 혐기성 세균 통성세균 발효 산소)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8번 (수의근 불수의근 민무늬근 줄무늬근 근육의 종류)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7번 (보고서 작성법 공무원 정부세종청사)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6번 (코로나 19 긴급재난지원금 사회적 거리두기 집합금지 집합제한업종)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5번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연명의료 전문 상담사 보건소)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4번 (냉각제 공범 원리 갑훈 을훈 도덕적 책임)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3번 (질병 병균 바이러스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2번 (인조 남한산성 김상헌 척화론 최명길 주화론 송시열 효종 노론)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언어논리 1번 해설 (조소앙 대한민국임시헌장 대동단결선언 대한민국 임시정부)
관련 문서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해설 모음
- 5급 PSAT 언어논리 해설 모음
- 5급 PSAT 해설 모음
- 국가직 7급 PSAT 언어논리 해설 모음
- 국가직 7급 PSAT 해설 모음
- 민경채 PSAT 언어논리 해설 모음
- 민경채 PSAT 해설 모음
- PSAT 기출 해설 모음
- PSAT 명제 논리 문제 해설 모음
- PSAT 정언 논리 문제 해설 모음
- 정언 논리 공부 자료
- PSAT 추론 문제 해설 모음
- PSAT 강화 약화 문제 해설 모음
- PSAT 법조문 문제 해설 모음
- PSAT 논리퀴즈 문제 해설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