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9 민경채 언어논리 나책형 19번 해설 – 공군 차기 전투기 도입 명제논리

개요

다음은 2019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민경채) 언어논리영역 나책형 19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19. 다음 글의 내용이 참일 때, 반드시 참인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공군이 차기 전투기 도입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비행시간이 길어야 한다는 것, 정비시간이 짧아야 한다는 것, 폭탄 적재량이 많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공대공 전투능력이 높아야 한다는 것, 이상 네 가지이다. 그리고 이 네 가지는 각각 그런 경우와 그런 경우의 반대 둘 중의 하나이며 그 중간은 없다.

전투기의 폭탄 적재량이 많거나 공대공 전투능력이 높다면, 정비시간은 길다. 반면에 비행시간이 길면 공대공 전투능력은 낮다. 공군은 네 가지 고려사항 중에서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을 통과한 기종을 선정해야 한다. 그런데 공군은 위 고려사항 중에서 정비시간이 짧아야 한다는 조건만큼은 결코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정비시간이 짧아야 한다는 것은 차기 전투기로 선정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한편, 이번 전투기 도입 사업에 입찰한 업체들 중 하나인 A사는 비행시간이 길고 폭탄 적재량이 많은 기종을 제안했다. 언론에서는 A사의 기종이 선정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후 공군에서는 선정 조건에 맞게 네 고려사항 중 둘 이상을 통과한 기종의 전투기를 도입하였는데 그것이 A사의 기종이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보 기>
ㄱ. 언론의 예측은 옳았다.

ㄴ. 공군이 도입한 기종은 비행시간이 길다.

ㄷ. 입찰한 업체의 기종이 공대공 전투능력이 높다면, 그 기종은 비행시간이 짧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 명제 논리 기호화 정리
전투기의 폭탄 적재량이 많거나 공대공 전투능력이 높다면, 정비시간은 길다.

(폭탄 적재량 ∨ 공대공 전투능력) → ~짧은 정비시간

대우: 짧은 정비시간 → (~폭탄 적재량 ∧ ~공대공 전투능력)

비행시간이 길면 공대공 전투능력은 낮다.

긴 비행시간 → ~공대공 전투능력

대우: 공대공 전투능력 → ~긴 비행시간

공군은 위 고려사항 중에서 정비시간이 짧아야 한다는 조건만큼은 결코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정비시간이 짧아야 한다는 것은 차기 전투기로 선정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짧은 정비시간

A사는 비행시간이 길고 폭탄 적재량이 많은 기종을 제안했다.

긴 비행시간 ∧ 폭탄 적재량

ㄱ. 언론의 예측은 옳았다.

언론의 예측은 [(긴 비행시간 ∧ 폭탄 적재량)]이다.

하지만 공군의 필수 조건은 [짧은 정비시간]이다.

그런데 [(폭탄 적재량 ∨ 공대공 전투능력) → ~짧은 정비시간]이기 때문에 언론이 예측한 전투기 기종은 정비기간이 길다. 이것은 공군의 필수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전투기 기종은 선정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ㄴ. 공군이 도입한 기종은 비행시간이 길다.

공군은 네 가지 고려사항 중에서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을 통과한 기종을 선정해야 한다.

짧은 정비시간 → (~폭탄 적재량 ∧ ~공대공 전투능력)

공군이 원하는 것은 짧은 정비시간이다. 그렇다면 선정될 전투기는 폭탄 적재량이 적고, 공대공 전투능력이 낮을 수밖에 없다.

네 가지 고려사항 중에서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을 통과해야 하므로 [짧은 정비시간]과 [긴 비행시간] 조건을 충족한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ㄷ. 입찰한 업체의 기종이 공대공 전투능력이 높다면, 그 기종은 비행시간이 짧다.

공대공 전투능력 → ~긴 비행시간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④번이다.

2019 민경채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PSAT 기출] 2019 민경채 언어논리 나책형 19번 해설 – 공군 차기 전투기 도입 명제논리”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