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20 5급 언어논리 나책형 36번 해설 – 무조건 자극 중립적 자극 조건화 방사능 전기 충격 강화 약화 문제

개요

다음은 2020년 국가공무원 5급 언어논리영역 나책형 36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36. 다음 글의 ㉠~㉢에 대한 평가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종소리를 울린다고 개가 침을 흘리지는 않지만, 먹이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내면 종소리만으로도 개가 침을 흘리게 된다. 이처럼 원래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중립적 자극’과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을 결합하여 중립적 자극만으로도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 과정을 ‘조건화’라고 한다. 조건화의 특성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주장이 있다. 첫째, ㉠ 조건화가 이루어지려면 중립적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여러 차례 연결되어야 한다. 둘째, ㉡ 조건화가 이루어지려면 중립적 자극과 무조건 자극 간의 간격이 0~1초 정도로 충분히 짧아야 한다. 셋째, ㉢무조건 자극과 중립적 자극이 각각 어떤 종류의 자극인지는 조건화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조건화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쥐를 가지고 두 가지 실험을 했다. 실험에는 사카린을 탄 ‘단물’과 빛을 쬐어 밝게 빛나는 ‘밝은 물’을 이용하였다. 방사능을 쐰 쥐는 무조건 반응으로 구토증을 일으키고, 전기 충격을 받은 쥐는 무조건 반응으로 쇼크를 경험한다.

<실험 A>

쥐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군에 속한 쥐들에게는 단물을 주고 30분 후 한 차례 방사능에 노출했다. 한편, 대조군에 속한 쥐들에게는 맹물을 주고 30분 후 한 차례 방사능에 노출했다. 사흘 뒤 두 집단의 쥐들에게 단물을 주었더니 물맛을 본 실험군의 쥐들은 구토 증상을 나타냈지만 대조군의 쥐들은 그러지 않았다.

<실험 B>

쥐들을 네 집단으로 나누었다. 집단 1의 쥐들에게 단물을 주면서 방사능에 노출했고, 집단 2의 쥐들에게는 단물을 주면서 전기 충격을 가했다. 집단 3의 쥐들에게 밝은 물을 주면서 방사능에 노출했고, 집단 4의 쥐들에게는 밝은 물을 주면서 전기 충격을 가했다. 이런 과정을 여러 차례 반복하고 사흘 뒤 자극에 대한 반응을 조사했다. 단물을 주자 일부 쥐들에서 미미한 쇼크 반응이 나타난 집단 2와 달리 집단 1의 쥐들은 확연한 구토 반응을 보였다. 또 밝은 물을 주었을 때, 미미한 구토 반응을 보인 집단 3과 달리 집단 4의 쥐들은 몸을 떨며 쇼크에 해당하는 반응을 보였다.

<보 기>
ㄱ. <실험 A>는 ㉠을 약화하지만 ㉢을 약화하지 않는다.

ㄴ. <실험 B>는 ㉠을 약화하지 않지만 ㉢을 약화한다.

ㄷ. <실험 A>는 ㉡을 약화하지만 <실험 B>는 ㉡을 약화하지 않는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종소리를 울린다고 개가 침을 흘리지는 않지만, 먹이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내면 종소리만으로도 개가 침을 흘리게 된다.

중립적 자극: 종소리

무조건 자극: 먹이

반응: 침을 흘린다

조건화: 먹이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내면 종소리만으로도 개가 침을 흘리게 된다.

 

ㄱ. <실험 A>는 ㉠을 약화하지만 ㉢을 약화하지 않는다.

실험군 대조군
조건화 과정 중립적 자극 단물 맹물
무조건 자극 방사능 방사능
조건화 실험 중립적 자극 단물 단물
반응 구토 X

<실험 A>에서 단 한 차례만 중립적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연결되었다. 그러고 나서 사흘 뒤 실험군 실험에서 중립적 자극인 단물의 물맛을 본 쥐들이 구토 증상을 나타냈다.

또한 두 집단의 쥐들에게 단물을 주었을 때, 단물이라는 중립적 자극으로 조건화가 이루어진 실험군 쥐들만 구토 증상을 나타냈고, 맹물이라는 중립적 자극으로 조건화가 이루어진 실험군 쥐들에게선 구토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조건화 정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므로 <실험 A>는 ㉠을 약화하지만 ㉢을 약화하지 않는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ㄴ. <실험 B>는 ㉠을 약화하지 않지만 ㉢을 약화한다.

집단 1 집단 2 집단 3 집단 4
조건화 과정 중립적 자극 단물 단물 밝은 물 밝은 물
무조건 자극 방사능 전기 충격 방사능 전기 충격
조건화 실험 중립적 자극 단물 단물 밝은 물 밝은 물
반응 확연한 구토 미미한 쇼크 미미한 구토 확연한 쇼크

<실험 B>에서 네 집단의 무조건 자극과 중립적 자극을 결합하는 과정을 여러 차례 반복하였다.

그러고 나서 사흘 뒤 단물이라는 중립적 자극을 주었을 때, 집단 2의 쥐들에서 미미한 쇼크 반응이 나타났고, 집단 1의 쥐들에서 확연한 구토 반응이 나타났다. 또한 밝은 물이라는 중립적 자극을 주었을 때, 집단 3의 쥐들에서 미미한 구토 반응이 나타났고, 집단 4의 쥐들에서 확연한 쇼크 반응이 나타났다. 집단 각각의 무조건 자극과 중립적 자극이 조건화 정도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실험 B>는 ㉠을 약화하지 않지만 ㉢을 약화한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ㄷ. <실험 A>는 ㉡을 약화하지만 <실험 B>는 ㉡을 약화하지 않는다.

<실험 A>에서는 단물과 맹물이라는 중립적 자극이 주어지고 30분 후에 방사능이라는 무조건 자극이 주어졌다. 그럼에도 사흘 뒤 실험에서 실험군 쥐들은 구토 증상을 나타냈다.

<실험 B>에서는 단물과 맹물이라는 중립적 자극이 주어지는 동시에 방사능과 전기 충격이라는 무조건 자극이 주어졌다. 사흘 뒤 실험에서 각 집단들의 쥐들은 구토, 쇼크 반응이 나타냈다.

그러므로 <실험 A>는 ㉡을 약화하지만 <실험 B>는 ㉡을 약화하지 않는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⑤번이다.

2020 5급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