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22 국가직 7급 상황판단 가책형 24번 갑 을 복도 속력 논리퀴즈

개요

다음은 2022년도 국가직 7급 PSAT 상황판단영역 가책형 24번 문제다.

문제

문 24.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에 해당하는 수는?

甲과 乙은 같은 층의 서로 다른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다. 각 사무실은 일직선 복도의 양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두 사람은 복도에서 항상 자신만의 일정한 속력으로 걷는다.

甲은 약속한 시각에 乙에게 서류를 직접 전달하기 위해 자신의 사무실을 나섰다. 甲은 乙의 사무실에 도착하여 서류를 전달하고 곧바로 자신의 사무실로 돌아올 계획이었다.

한편 甲을 기다리고 있던 乙에게 甲의 사무실 쪽으로 가야 할 일이 생겼다. 그래서 乙은 甲이 도착하기로 약속한 시각보다 ㉠분 일찍 자신의 사무실을 나섰다. 乙은 출발한 지 4분 뒤 복도에서 甲을 만나 서류를 받았다. 서류 전달 후 곧바로 사무실로 돌아온 甲은 원래 예상했던 시각보다 2분 일찍 사무실로 복귀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① 2

② 3

③ 4

④ 5

⑤ 6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갑은 을을 만난 후 서류를 전달해 주고 나서 사무실로 돌아왔을 때 원래 예상했던 시각보다 2분 일찍 사무실로 복귀했다고 했다.

갑과 을이 만난 지점에서 을 사무실을 찍고 다시 갑과 을이 만난 지점까지 오는 시간이 갑의 속력으로 2분이 걸린다는 뜻이다. 즉 갑과 을이 만난 지점에서 을 사무실까지는 1분이 소요된다.

 

을이 갑이 도착하기로 약속한 시간보다 ?분 일찍 자신의 사무실을 나섰다. 이때가 갑이 을의 사무실을 향해 오고 있는 복도의 X지점을 지날 때다. 이로부터 4분 후에 갑과 을은 한 지점에서 만났다.

이때 만약 갑이 을과 만나지 않고 계속 을 사무실로 갔다면 1분 후에 을 사무실에 도착했을 것이다.

즉 을은 갑이 도착하기로 약속한 시간보다 5분 일찍 자신의 사무실을 나선 것이다.

시간
X지점 돌파 00:00분 출발
을과 만남 00:04분 갑과 만남
원래 계획대로라면
을 사무실에 도착
00:05분 원래 계획대로라면
사무실에서 갑과 만남
5분 차이

 

정답은 ④번이다.

 

관련 문서

“[PSAT 기출] 2022 국가직 7급 상황판단 가책형 24번 갑 을 복도 속력 논리퀴즈”의 2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답이 수정 되어야 할거 같네요. 3 -> 4
    해설 [5]분 일찍으로 나오는데 답은 [4]분 일찍으로 하셨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