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다음은 국가직 7급 PSAT 모의평가 상황판단영역 4번 문제다.
문제
문 4. 다음 글과 <상황>을 근거로 판단할 때 옳은 것은?
발명에 대해 특허권이 부여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요건 모두를 충족해야 한다.
첫째, 발명은 지금까지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 즉 신규성이 있는 발명이어야 한다.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발명에 대해서 독점권인 특허권을 부여하는 것은 부당하기 때문이다. 이때 발명이 신규인지 여부는 특허청에의 특허출원 시점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신규의 발명이라도 그에 대한 특허출원 전에 발명 내용이 널리 알려진 경우라든지, 반포된 간행물에 게재된 경우에는 특허출원 시점에는 신규성이 상실되었기 때문에 특허권이 부여되지 않는다. 그러나 발명자가 자발적으로 위와 같은 신규성을 상실시키는 행위를 하고 그날로부터 12개월 이내에 특허를 출원하면 신규성이 상실되지 않은 것으로 취급된다. 이를 ‘신규성의 간주’라고 하는데, 신규성을 상실시킨 행위를 한 발명자가 특허출원한 경우에만 신규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둘째, 여러 명의 발명자가 독자적인 연구를 하던 중 우연히 동일한 발명을 완성하였다면, 발명의 완성 시기에 관계없이 가장 먼저 특허청에 특허출원한 발명자에게만 특허권이 부여된다. 이처럼 가장 먼저 출원한 발명자에게만 특허권이 부여되는 것을 ‘선출원주의’라고 한다. 따라서 특허청에 선출원된 어떤 발명이 신규성 상실로 특허권이 부여되지 못한 경우, 동일한 발명에 대한 후출원은 선출원주의로 인해 특허권이 부여되지 않는다. |
상황 |
○ 발명자 甲, 乙, 丙은 각각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여 동일한 A발명을 완성하였다.
○ 甲은 2020. 3. 1. A발명을 완성하였지만 그 발명 내용을 비밀로 유지하다가 2020. 9. 2. 특허출원을 하였다. ○ 乙은 2020. 4. 1. A발명을 완성하자 2020. 6. 1. 간행되어 반포된 학술지에 그 발명 내용을 논문으로 게재한 후, 2020. 8. 1. 특허출원을 하였다. ○ 丙은 2020. 7. 1. A발명을 완성하자마자 바로 당일에 특허출원을 하였다. |
① 甲이 특허권을 부여받는다.
② 乙이 특허권을 부여받는다.
③ 丙이 특허권을 부여받는다.
④ 甲, 乙, 丙이 모두 특허권을 부여받는다.
⑤ 甲, 乙, 丙 중 어느 누구도 특허권을 부여받지 못한다.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① 甲이 특허권을 부여받는다.
甲이 특허청에 특허출원한 시점은 2020. 9. 2.이다. 하지만 이는 乙과 丙의 특허출원 시점보다 늦다. 또한 乙이 그 발명 내용을 논문으로 게재한 시점인 2020. 6. 1. 보다도 늦다.
발명의 완성 시기에 관계없이 가장 먼저 특허청에 특허출원한 발명자에게만 특허권이 부여된다는 ‘선출원주의‘ 원칙 때문에 甲은 특허권을 부여받지 못한다.
또한 가장 먼저 특허출원한 丙에 앞서 乙이 2020. 6. 1. 그 발명 내용을 논문으로 게재하여 신규성을 상실했기 때문에 乙과 丙이 특허출원을 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특허권을 부여받지 못한다.
甲이 특허권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乙이 2020. 6. 1. 그 발명 내용을 논문으로 게재하여 신규성을 상실하기 전 시점에 특허출원을 했어야 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② 乙이 특허권을 부여받는다.
乙이 특허청에 특허출원한 시점은 2020. 8. 1.이다. 하지만 丙의 특허출원 시점보다 늦다.
발명의 완성 시기에 관계없이 가장 먼저 특허청에 특허출원한 발명자에게만 특허권이 부여된다는 ‘선출원주의‘ 원칙 때문에 甲은 특허권을 부여받지 못한다.
乙이 특허권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丙의 특허출원 시점보다 먼저 특허출원을 했어야 했다. 乙이 2020. 6. 1. 그 발명 내용을 논문으로 게재하여 신규성을 상실하긴 했지만 丙의 특허출원 시점보다 먼저 특허출원을 했다면 ‘신규성의 간주‘로 인해 특허권을 부여받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③ 丙이 특허권을 부여받는다.
丙은 2020. 7. 1. A발명을 완성하자마자 바로 당일에 특허출원을 하였기 때문에 甲, 乙에 비해 가장 먼저 특허출원을 하였다. ‘선출원주의’에 따라 특허권을 부여받을 자격은 된다.
하지만 乙이 2020. 6. 1. 그 발명 내용을 논문으로 게재하여 신규성을 상실했기 때문에 특허권을 부여받지 못한다.
丙이 특허권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乙이 2020. 6. 1. 그 발명 내용을 논문으로 게재하여 신규성을 상실하기 전에 특허출원을 했어야 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④ 甲, 乙, 丙이 모두 특허권을 부여받는다.
甲, 乙, 丙 중 어느 누구도 특허권을 부여받지 못한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⑤ 甲, 乙, 丙 중 어느 누구도 특허권을 부여받지 못한다.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⑤번이다.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25번 – 내선번호 소속 과 총원 논리퀴즈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23~24번 (김우전 W-K 암호)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22번 (후기평가점수 최종평가점수)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21번 (UCC 공모전 조회수 심사위원)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20번 (개정안 이해관계자 관계부처 입법부)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9번 (국가인증 농가 친환경인증)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8번 (자동차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7번 (포획 채취 대구 전어 꽃게 소라)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6번 – 카드 배열 논리퀴즈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5번 (인사교류 임용년월)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4번 – 가위바위보 논리퀴즈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3번 – 우편번호 논리퀴즈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2번 (수입비용 FTA 관세율 보험료)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1번 (펜션 워크숍 비용 교통비 숙박요금)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0번 (사무용품 배분 甲기관)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9번 (기상예보 일기예보 기상특보)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8번 (올림픽 올림피아드 차수 4년)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7번 (유연근무제 근무시간 점심시간)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6번 – 지역개발 신청 토지 소유자 법조문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5번 – 주택담보노후연금대출 임대차보증금 법조문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4번 (발명 특허권 특허출원 신규성 선출원주의)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3번 (금전지급소송 지방법원 시군법원)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2번 – 진흥기금 애니메이션영화 가산금 법조문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상황판단 1번 해설 – A박람회 국고지원 국제행사 타당성조사 법조문
관련 문서
- PSAT 국가직 7급 모의평가 해설 모음
- 5급 PSAT 상황판단 해설 모음
- 5급 PSAT 해설 모음
- 국가직 7급 PSAT 상황판단 해설 모음
- 국가직 7급 PSAT 해설 모음
- 민경채 PSAT 상황판단 해설 모음
- 민경채 PSAT 해설 모음
- PSAT 기출 해설 모음
- PSAT 명제 논리 문제 해설 모음
- PSAT 정언 논리 문제 해설 모음
- 정언 논리 공부 자료
- PSAT 추론 문제 해설 모음
- PSAT 강화 약화 문제 해설 모음
- PSAT 법조문 문제 해설 모음
- PSAT 논리퀴즈 문제 해설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