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4 5급 언어논리 A책형 31번 해설 – 용어 무의미 종교적 용어 명제 논리 정언 논리

개요

다음은 2014년 국가공무원 5급 언어논리영역 A책형 31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31. 다음 (가)∼(다)의 관계에 대한 평가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가) 만일 한 용어가 유의미하다면, 그 용어가 가리키는 대상의 존재를 물리적으로 확증할 수 있다.

(나) 어떤 종교적 용어는 그것이 가리키는 대상의 존재를 물리적으로 확증할 수 없다.

(다) 어떤 종교적 용어는 유의미하다.

<보 기>
ㄱ. (가)와 (나)로부터 어떤 종교적 용어는 무의미하다는 것이 추론된다.

ㄴ. (가)와 (다)로부터 ‘신(神)’이라는 종교적 용어가 유의미하다는 것이 추론된다.

ㄷ. (가)와 (다)로부터 어떤 종교적 용어는 그것이 가리키는 대상의 존재를 물리적으로 확증할 수 있다는 것이 추론된다.

ㄹ. (가), (나), (다)는 동시에 참일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ㄷ, ㄹ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 논리 기호화 정리
(가) 만일 한 용어가 유의미하다면, 그 용어가 가리키는 대상의 존재를 물리적으로 확증할 수 있다.

용어 유의미 → 물리적 확증

대우: ~물리적 확증 → ~용어 유의미

(나) 어떤 종교적 용어는 그것이 가리키는 대상의 존재를 물리적으로 확증할 수 없다.

어떤 종교적 용어 → ~물리적 확증

대우: 물리적 확증 → ~어떤 종교적 용어

(다) 어떤 종교적 용어는 유의미하다.

어떤 종교적 용어 → 용어 유의미

ㄱ. (가)와 (나)로부터 어떤 종교적 용어는 무의미하다는 것이 추론된다.

(나): 어떤 종교적 용어 → ~물리적 확증

(가) 대우: ~물리적 확증 → ~용어 유의미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ㄴ. (가)와 (다)로부터 ‘신(神)’이라는 종교적 용어가 유의미하다는 것이 추론된다.

(나): 어떤 종교적 용어 → 용어 유의미

(가): 용어 유의미 → 물리적 확증

(다)에서 어떤 종교적 용어는 유의미하다고 했을 뿐, 모든 종교적 용어가 유의미하다고 한 것은 아니다. 즉 모든 종교적 용어 중 어떤 종교적 용어는 유의미하고, 또 다른 종교적 용어는 무의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신(神)’이라는 종교적 용어가 유의미하다는 확실한 근거가 있어야 하지만, (가)와 (다)로부터 그것을 추론할 수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ㄷ. (가)와 (다)로부터 어떤 종교적 용어는 그것이 가리키는 대상의 존재를 물리적으로 확증할 수 있다는 것이 추론된다.

(다) 어떤 종교적 용어 → 용어 유의미

(가) 용어 유의미 → 물리적 확증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ㄹ. (가), (나), (다)는 동시에 참일 수 있다.

(나) 어떤 종교적 용어 → ~물리적 확증

(가) 대우: ~물리적 확증 → ~용어 유의미

(다): 어떤 종교적 용어 → 용어 유의미

(나)와 (가) 대우로부터 ‘어떤 종교적 용어는 무의미하다’가 도출된다.

그런데 (다)는 ‘어떤 종교적 용어는 유의미하다’이기 때문에 이는 서로 모순되는 것 같다.

하지만 종교적 용어 중 A와 B가 있다고 가정하자. 종교적 용어 A는 무의미하고, 또 다른 종교적 용어 B는 유의미하다면, (가), (나), (다)는 동시에 참일 수 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⑤번이다.

2014 5급 PSAT 언어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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