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20 5급 자료해석 나책형 25번 해설 – 갑국 공연예술계 시장 현황

개요

다음은 2020년 국가공무원 5급 자료해석영역 나책형 25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25. 다음 <보고서>는 2017년 ‘갑’국의 공연예술계 시장 현황에 관한 자료이다. <보고서>의 내용과 부합하는 자료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고서>
2017년 ‘갑’국의 공연예술계 관객수는 410만 5천 명, 전체 매출액은 871억 5천만 원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매출액 기준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한 것으로, 2014년 이후 공연예술계 매출액과 관객수 모두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7년 ‘갑’국 공연예술계의 전체 개막편수 및 공연횟수를 월별로 분석한 결과, 월간 개막편수가 전체 개막편수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달은 3월뿐이고 월간 공연횟수가 전체 공연횟수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달은 8월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갑’국 공연예술계 매출액 및 관객수의 장르별 편차는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2017년 기준 공연예술계 전체 매출액의 60% 이상이 ‘뮤지컬’ 한 장르에서 발생하였으며 또한 관객수 상위 3개 장르가 공연예술계 전체 관객수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7년 ‘갑’국 공연예술계 관객수를 입장권 가격대별로 살펴보면 가장 저렴한 ‘3만 원 미만’ 입장권 관객수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고, 이는 가장 비싼 ‘7만 원 이상’ 입장권 관객수의 3.5배 이상이었다.

<보 기>
ㄱ. 2014~2017년 매출액 및 관객수

ㄴ.2017년 개막편수 및 공연횟수

(단위: 편, 회)

구분

개막편수 공연횟수
1 249 4,084
2 416 4,271
3 574 4,079
4 504 4,538
5 507 4,759
6 499 4,074
7 441 5,021
8 397 5,559
9 449 3,608
10 336 3,488
11 451 3,446
12 465 5,204
전체 5,288 52,131

ㄷ. 2017년 장르별 매출액 및 관객수

(단위: 백만 원, 천 명)

구분

장르

매출액 관객수
연극 10,432 808
뮤지컬 56,014 1,791
클래식 13,580 990
무용 5,513 310
국악 1,611 206
전체 87,150 4,105

ㄹ. 2017년 입장권 가격대별 관객수 구성비

① ㄱ, ㄷ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ㄷ, ㄹ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ㄱ. 2014~2017년 매출액 및 관객수

2017년 ‘갑’국의 공연예술계 관객수는 410만 5천 명, 전체 매출액은 871억 5천만 원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매출액 기준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한 것으로, 2014년 이후 공연예술계 매출액과 관객수 모두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6년 매출액: 403억 7천 2백만 원

403억 7천 2백만 원 × 200% = 807억 4천 4백 만원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ㄴ.2017년 개막편수 및 공연횟수

(단위: 편, 회)

구분

개막편수 공연횟수
1 249 4,084
2 416 4,271
3 574 4,079
4 504 4,538
5 507 4,759
6 499 4,074
7 441 5,021
8 397 5,559
9 449 3,608
10 336 3,488
11 451 3,446
12 465 5,204
전체 5,288 52,131
2017년 ‘갑’국 공연예술계의 전체 개막편수 및 공연횟수를 월별로 분석한 결과, 월간 개막편수가 전체 개막편수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달은 3월뿐이고 월간 공연횟수가 전체 공연횟수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달은 8월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5,288편 × 10% < 574편

52,131회 × 10% < 5,559편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ㄷ. 2017년 장르별 매출액 및 관객수

(단위: 백만 원, 천 명)

구분

장르

매출액 관객수
연극 10,432 808
뮤지컬 56,014 1,791
클래식 13,580 990
무용 5,513 310
국악 1,611 206
전체 87,150 4,105
반면, ‘갑’국 공연예술계 매출액 및 관객수의 장르별 편차는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2017년 기준 공연예술계 전체 매출액의 60% 이상이 ‘뮤지컬’ 한 장르에서 발생하였으며 또한 관객수 상위 3개 장르가 공연예술계 전체 관객수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7년 전체 매출액 대비 뮤지컬 매출액 비중: \(\dfrac{\text{56,014백만 원}}{\text{87,150백만 원}}\) ≒ 64.3%

2017년 전체 관객수 대비 (연극+뮤지컬+클래식) 관객수 비중: \(\dfrac{\text{808명+1,791명+990명}}{\text{4,105천 명}}\) ≒ 87.4%

관객수 상위 3개 장르가 공연예술계 전체 관객수의 87.4%를 차지한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ㄹ. 2017년 입장권 가격대별 관객수 구성비

2017년 ‘갑’국 공연예술계 관객수를 입장권 가격대별로 살펴보면 가장 저렴한 ‘3만 원 미만’ 입장권 관객수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고, 이는 가장 비싼 ‘7만 원 이상’ 입장권 관객수의 3.5배 이상이었다.

‘3만 원 미만’ 입장권 관객수 비중은 57.0%이다.

‘7만 원 이상’ 입장권 관객수 비중은 14.5%이다.

14.5%×3.5배=50.75% < 57.0%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④번이다.

2020 5급 PSAT 자료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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