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6 5급 언어논리 4책형 10번 해설 – 갑수 나이 을수 병수 철희 정희 논리 퀴즈 문제

개요

다음은 2016년 국가공무원 5급 언어논리영역 4책형 10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10. 다음 글의 대화 내용이 참일 때, 갑수보다 반드시 나이가 적은 사람만을 모두 고르면?

갑수, 을수, 병수, 철희, 정희 다섯 사람은 어느 외국어 학습 모임에서 서로 처음 만났다. 이후 모임을 여러 차례 갖게 되었지만 그들의 관계는 형식적인 관계 이상으로는 발전하지 않았다. 이 모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갑수는 서로 더 친하게 지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뒤풀이를 갖자고 제안했다. 갑수의 제안에 모두 동의했다. 그들은 인근 맥줏집을 찾아갔다. 그 자리에서 그들이 제일 먼저 한 일은 서로의 나이를 묻는 것이었다.

먼저 갑수가 정희에게 말했다. “정희 씨, 나이가 몇 살이에요?” 정희는 잠시 머뭇거리더니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이 묻는 것은 실례인 거 아시죠? 저는요, 갑수 씨 나이는 알고 있거든요. 어쨌든 갑수 씨보다는 나이가 적어요.” 그리고는 “그럼 을수 씨 나이는 어떻게 되세요?”라고 을수에게 물었다. 을수는 “정희 씨, 저는 정희 씨와 철희 씨보다는 나이가 많지 않아요.”라고 했다.

그때 병수가 대뜸 갑수에게 말했다. “그런데 저는 정작 갑수 씨 나이가 궁금해요. 우리들 중에서 리더 역할을 하고 있잖아요. 진짜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 갑수가 “저요? 음, 많아야 병수 씨 나이죠.”라고 하자, “아, 그렇군요. 그럼 제가 대장해도 될까요? 하하…….”라고 병수가 너털웃음을 웃으며 대꾸했다.

이때, “그럼 그렇게 하세요. 오늘 술값은 리더가 내시는 거 아시죠?”라고 정희가 끼어들었다. 그리고 “그런데 철희 씨는 좀 어려 보이는데, 몇 살이에요?”라고 물었다. 철희는 다소 수줍은 듯이 고개를 숙였다. 그리고는 “저는 병수 씨와 한 살 차이밖에 나지 않아요. 보기보다 나이가 많죠?”라고 대답했다.

① 정희

② 철희, 을수

③ 정희, 을수

④ 철희, 정희

⑤ 철희, 정희, 을수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먼저 갑수가 정희에게 말했다. “정희 씨, 나이가 몇 살이에요?” 정희는 잠시 머뭇거리더니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이 묻는 것은 실례인 거 아시죠? 저는요, 갑수 씨 나이는 알고 있거든요. 어쨌든 갑수 씨보다는 나이가 적어요.”
(철희)
갑수
정희

정희는 갑수보다 어리다.

 

그리고는 “그럼 을수 씨 나이는 어떻게 되세요?”라고 을수에게 물었다. 을수는 “정희 씨, 저는 정희 씨와 철희 씨보다는 나이가 많지 않아요.”라고 했다.
(철희)
갑수 (철희)
정희 (철희) 을수

을수는 정희보다 나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최대 정희와 동갑이다.

그때 병수가 대뜸 갑수에게 말했다. “그런데 저는 정작 갑수 씨 나이가 궁금해요. 우리들 중에서 리더 역할을 하고 있잖아요. 진짜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 갑수가 “저요? 음, 많아야 병수 씨 나이죠.”라고 하자,
(철희) (병수)
갑수 (철희) 병수
정희 (철희) 을수

갑수는 많아야 병수와 동갑이다. 동갑이라고 가정하자.

 

철희는 다소 수줍은 듯이 고개를 숙였다. 그리고는 “저는 병수 씨와 한 살 차이밖에 나지 않아요. 보기보다 나이가 많죠?”라고 대답했다.
철희
갑수 병수
정희 을수

철희가 병수와 한 살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면 병수보다 한 살 많을 수도 있다. 철희가 병수보다 한 살 많다고 가정하자.

갑수보다 반드시 나이가 적은 사람은 정희와 을수이다.

 

정답은 ③번이다.

2016 5급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