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21 5급 언어논리 가책형 33번 해설 – 해변 쓰레기 X Y

개요

다음은 2021년 국가공무원 5급 언어논리영역 가책형 33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33. 다음 글의 ㉠과 ㉡에 들어갈 내용을 적절하게 짝지은 것은?

당신은 사람들로 붐비는 해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집으로 돌아가려 한다. 당신은 쓰레기를 집으로 가져갈지 아니면 해변에 버리고 갈지를 고민하고 있다. 이때 당신은 다음과 같은 네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가) 당신은 X를 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X를 한다.

(나) 당신은 X를 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Y를 한다.

(다) 당신은 Y를 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X를 한다.

(라) 당신은 Y를 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Y를 한다.

(가)로 인한 해변의 상태는 (다)로 인한 해변의 상태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나)의 결과는 (라)의 결과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제 다음과 같은 물음을 던져 보자.

(1) 다른 사람들이 X를 행할 경우, 당신은 X와 Y 중 어떤 것을 행하는 것을 선호하는가?

(2) 다른 사람들이 Y를 행할 경우, 당신은 X와 Y 중 어떤 것을 행하는 것을 선호하는가?

아마도 당신은 물음 (1)에 ㉠, (2)에 Y라고 답할 것이다. 이러한 답변에는 쓰레기를 집으로 가지고 가는 번거로운 행동이 해변의 상태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다면 그 번거로운 행동을 피하는 것을 선호하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다. 또한 당신이 다른 조건이 모두 동등할 경우 해변이 버려진 쓰레기로 난장판이 되는 것보다 그렇게 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면, 당신은 (가)~(라) 중에서 ㉡를 가장 선호하게 될 것이다.

X (나)
X (다)
X (라)
Y (가)
Y (다)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아마도 당신은 물음 (1)에 ㉠, (2)에 Y라고 답할 것이다. 이러한 답변에는 쓰레기를 집으로 가지고 가는 번거로운 행동이 해변의 상태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다면 그 번거로운 행동을 피하는 것을 선호하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다.

(1) 다른 사람 X, 나 ㉠

(2) 다른 사람 Y, 나 Y

쓰레기를 집으로 가지고 가는 번거로운 행동을 피한다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은 결국 쓰레기를 해변에 버린다는 뜻이다.

(2)는 다른 사람 Y, 나 Y라고 했으므로, 다른 사람들에 의해 해변이 쓰레기로 난장판이 되었다면 결국 나도 쓰레기를 버린다. Y는 ‘해변에 쓰레기를 투기‘가 된다. 그렇다면 X는 ‘쓰레기를 집으로 가져감‘이 된다.

(1)에서 다른 사람 X, 나 ㉠라고 했는데, 다른 사람들이 X를 하는 (가)와 (다)의 해변의 상태는 별반 다르지 않다고 했으므로, 결국 나는 번거로운 행동을 피하려 쓰레기를 해변에 투기한다(Y).

당신이 다른 조건이 모두 동등할 경우 해변이 버려진 쓰레기로 난장판이 되는 것보다 그렇게 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면, 당신은 (가)~(라) 중에서 ㉡를 가장 선호하게 될 것이다.

다른 조건이 모두 동등하다고 했으므로, 결국 나는 쓰레기를 해변에 투기한다. 동시에 해변이 쓰레기로 난장판이 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고 했으므로 다른 사람들은 해변에 쓰레기를 투기하지 않고 집으로 가져간다(X).

 

정답은 ⑤번이다.

 

2021 5급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