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22 5급 언어논리 나책형 2번 해설 – 조선 목재 관영 공사 도감 전인 조세선 영역부장

개요

다음은 2022년 국가공무원 5급 언어논리영역 나책형 2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2. 다음 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조선 후기에 백성의 작은 살림집을 짓는 목재 정도는 민간 목재 상인인 목상에게 사서 쓰면 되었지만, 궁궐이나 성곽 건설처럼 대규모 관영 공사에 사용되는 재료는 그럴 수가 없었다. 목상은 대개 수요가 많은 작은 목재만 취급했기 때문이다. 관영 공사에 필요한 재료는 임시건설 본부격인 도감에서 직접 구하거나 나라에 물자를 납품하는 공인으로부터 공급받았다. 공인은 전인과 도고 상인으로 나누어지는데, 선혜청에서 물건 값을 선불로 지급하고 납품받는 방식인 원공은 전인이, 호조에서 후불로 지급하는 방식인 별무는 도고 상인이 담당했다. 원공은 시가보다 물건 값을 많이 받을 수 있었지만 1768년에 폐지되었다. 이후 목재를 비롯한 건축 재료 납품은 도고 상인이 전담하였다. 도고 상인은 시가보다 낮은 비용을 받으면서 과중한 세금을 감내했는데, 그 이유는 벌목권을 얻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운송 기술 발달과 민간 상업 발전에 따라 공인의 경쟁력은 점점 약화됐고, 19세기부터는 주로 민간 목재 상인이 관영 공사의 목재를 공급했다.

산지의 목재는 수로를 통해 배로 운송되었다. 수로 운송을 맡았던 배는 시기별로 달랐다. 17세기에는 세곡을 운송하는 조세선이 주로 쓰이고 군선이 동원되기도 했다. 그러나 18세기에는 조세선보다는 군선과 개인이 소유한 사선의 비중이 커졌다. 군선은 조세선보다 크고 튼튼했기 때문에 자주 동원되었다. 그럼에도 조세선에 의한 건축 재료 운송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것은, 원거리 운항 기술이 축적되어 있었고 항해술이 노련하여 군선보다는 사고 위험이 덜했기 때문이다. 이에 원거리 운송은 조세선이 담당했다.

17세기까지 건축 재료의 하역과 각 창고까지의 운송은 백성들의 부역 노동으로 해결하였지만, 1707년에 마계를 창설하여 이를 전담시켰다. 한편 관영 공사에 필요한 건축 재료를 구하고 운송하는 책임은 영역부장에게 있었는데, 1789년에 패장이 설치되어 이를 대신하였다. 영역부장은 도감의 최하위 관리직으로 작업소별로 몇 명씩 배정되어 실무를 맡았다. 영역부장 위의 도청은 재료의 반입 및 공사장의 검수 등 행정 전반을 진두지휘했다. 하지만 지방의 관영 공사에 필요한 재료 구입은 지방 감영 소속의 군수나 만호가 담당했다.

① 선혜청에 목재를 납품하는 것보다 도감에 납품하는 것이 보다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② 19세기부터 관영 공사의 목재 공급과 운송을 주로 목상이 담당하면서 영역부장이 폐지되었다.

③ 만호가 지방 관영 공사에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목재는 도청의 책임하에 마계가 창고까지 운송하였다.

④ 건축 재료 값을 관청에서 선불로 지급하고 납품받는 방식이 폐지된 해의 원거리 운송은 조세선이 담당하였다.

⑤ 17세기에 이루어진 관영 공사에서 도감의 영역부장은 전인으로부터 목재를 구입하여 운송할 책임이 있었다.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관영 공사 목재 공급

도감
공인 전인 선혜청에서 물건 값을 선불로 지급하고 납품받는 방식인 원공 담당.
시가보다 물건 값을 많이 받을 수 있었지만 1768년에 폐지.
도고 상인 호조에서 후불로 지급하는 방식인 별무 담당.

시기별 목재 운송 배

17세기 – 조세선.
18세기 – 조세선보다는 군선과 개인이 소유한 사선의 비중이 커짐. 원거리 운송은 조세선이 담당.

건축 재료 하역과 운송 담당

17세기까지 백성들의 부역 노동.
1707년 – 마계 창설 후 전담.

관영 공사에 필요한 건축 재료를 구하고 운송하는 책임: 영역부장 → 1789년 패장 설치 후 담당.

영역부장: 도감의 최하위 관리직. 작업소별로 몇 명씩 배정. 실무 담당.
도청: 영역부장 위. 재료의 반입 및 공사장의 검수 등 행정 전반 담당.

지방의 관영 공사에 필요한 재료 구입은 지방 감영 소속의 군수나 만호 담당.

① 선혜청에 목재를 납품하는 것보다 도감에 납품하는 것이 보다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관영 공사에 필요한 재료는 임시건설 본부격인 도감에서 직접 구하거나 나라에 물자를 납품하는 공인으로부터 공급받았다. 공인은 전인과 도고 상인으로 나누어지는데, 선혜청에서 물건 값을 선불로 지급하고 납품받는 방식인 원공은 전인이, 호조에서 후불로 지급하는 방식인 별무는 도고 상인이 담당했다. 원공은 시가보다 물건 값을 많이 받을 수 있었지만 1768년에 폐지되었다.

공인 중 전인이 담당한 원공은 시가보다 물건 값을 많이 받을 수 있다. 원공은 선혜청에서 물건 값을 선불로 지급하고 납품받는 방식이다.

선혜청에 목재를 납품하는 것보다 도감에 납품하는 것이 보다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는 것은 본문의 내용과 부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② 19세기부터 관영 공사의 목재 공급과 운송을 주로 목상이 담당하면서 영역부장이 폐지되었다.

그러나 운송 기술 발달과 민간 상업 발전에 따라 공인의 경쟁력은 점점 약화됐고, 19세기부터는 주로 민간 목재 상인(목상)이 관영 공사의 목재를 공급했다.

관영 공사에 필요한 건축 재료를 구하고 운송하는 책임은 영역부장에게 있었는데, 1789년에 패장이 설치되어 이를 대신하였다.

19세기부터 관영 공사의 목재 공급을 주로 목상이 담당한 것은 맞지만, 운송은 영역부장에 이어 1879년에 설치된 패장이 담당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③ 만호가 지방 관영 공사에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목재는 도청의 책임하에 마계가 창고까지 운송하였다.

건축 재료의 하역과 각 창고까지의 운송은 백성들의 부역 노동으로 해결하였지만, 1707년에 마계를 창설하여 이를 전담시켰다. 한편 관영 공사에 필요한 건축 재료를 구하고 운송하는 책임은 영역부장에게 있었는데, 1789년에 패장이 설치되어 이를 대신하였다. 영역부장은 도감의 최하위 관리직으로 작업소별로 몇 명씩 배정되어 실무를 맡았다. 영역부장 위의 도청은 재료의 반입 및 공사장의 검수 등 행정 전반을 진두지휘했다. 하지만 지방의 관영 공사에 필요한 재료 구입은 지방 감영 소속의 군수나 만호가 담당했다.

지방의 관영 공사에 필요한 재료 구입은 지방 감영 소속의 만호가 담당했던 것은 맞지만, 이 목재를 도청의 책임하에 마계가 창고까지 운송하였다는 언급에 나와 있지 않다.

건축 재료의 각 창고까지의 운송은 1707년에 마계를 창설하여 이를 전담시켰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④ 건축 재료 값을 관청에서 선불로 지급하고 납품받는 방식이 폐지된 해의 원거리 운송은 조세선이 담당하였다.

원공은 시가보다 물건 값을 많이 받을 수 있었지만 1768년에 폐지되었다.

18세기에는 조세선보다는 군선과 개인이 소유한 사선의 비중이 커졌다. 군선은 조세선보다 크고 튼튼했기 때문에 자주 동원되었다. 그럼에도 조세선에 의한 건축 재료 운송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것은, 원거리 운항 기술이 축적되어 있었고 항해술이 노련하여 군선보다는 사고 위험이 덜했기 때문이다. 이에 원거리 운송은 조세선이 담당했다.

원공은 선혜청에서 물건 값을 선불로 지급하고 납품받는 방식으로 1768년에 폐지되었다.

그리고 이 해가 속한 18세기에 원거리 운송은 조세선이 담당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⑤ 17세기에 이루어진 관영 공사에서 도감의 영역부장은 전인으로부터 목재를 구입하여 운송할 책임이 있었다.

관영 공사에서 필요한 재료는 도감에서 직접 구하거나 나라에 물자를 납품하는 공인으로부터 공급받았다. 공인은 전인과 도고 상인으로 나누어지는데, 선혜청에서 물건 값을 선불로 지급하고 납품받는 방식인 원공은 전인이 담당했다.

전인은 선혜청에서 물건 값을 선불로 지급하고 납품받는 방식인 원공을 담당했기 때문에 도감의 영역부장은 전인으로부터 목재를 구입할 수 없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정답은 ④번이다.

2022 5급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