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22 5급 언어논리 나책형 32번 해설 – 기상조작 기술 군사적 상업적 지구온난화 현상 명제 논리

개요

다음은 2022년 국가공무원 5급 언어논리영역 나책형 32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32. 다음 글에 대한 분석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힘센 국가나 조직이 지구의 기상을 마음대로 조작하고 있다는 음모론은 수십 년 전부터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려 왔다. 이에 따르면 수십 년 전부터 강대국들은 군사적 목적으로 기류의 흐름을 조종하고 폭풍우를 임의로 만들어내고, 적국에 한파나 폭염을 불러일으키는 등의 날씨를 조작하는 환경전(環境戰)을 펼쳐 왔다. 이들 중 특히 C단체에 따르면 ㉡산업 현장 등에서 배출하는 과다한 온실 기체 때문에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이들은 ㉢강대국 정부가 군사적 목적에서 행하는 비밀스러운 기상조작 활동 때문에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C단체가 이렇게 주장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이들은 ㉣기상조작 기술을 군사적 혹은 상업적으로 이용 및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국제 통상 조항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바로 이것이 ㉤기상조작 기술을 실제로 군사적 혹은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증거라는 것이다. 그리고 C단체는 재해 예방을 위한 인공강우 활용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기상조작 기술은 이미 실용화된 기술이라는 점도 지적한다. 이 때문에 이들은 ㉥기상조작 기술이 손쉽게 군사적으로 전용될 수 있다고 여긴다. 이에 더해 ㉦강대국 정부들은 자국의 기업들이 지구온난화의 책임으로 납부하는 거액의 세금을 환영한다는 사실 역시 정부가 실제로 기상조작 행위를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C단체는 말한다.

그러나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으키는 국가적 비용은 음모론자들이 말하는 환경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재정상의 이익을 압도한다. 그렇기에 정부가 그런 비용을 치르면서까지 기상조작을 수행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기상조작 음모론은 터무니없다.

<보 기>
ㄱ. ㉠에 동의해도 ㉡에 동의할 필요는 없다.

ㄴ. ㉤, ㉥, ㉦에 모두 동의한다면 ㉢에 동의해야 한다.

ㄷ. 무언가가 실제로 행해지고 있을 때만 그것을 금지하는 규정이 존재한다고 전제하면 ㉣로부터 ㉤이 도출된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ㄱ. ㉠에 동의해도 ㉡에 동의할 필요는 없다.

힘센 국가나 조직이 지구의 기상을 마음대로 조작하고 있다는 음모론은 수십 년 전부터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려 왔다. 이에 따르면 수십 년 전부터 강대국들은 군사적 목적으로 기류의 흐름을 조종하고 폭풍우를 임의로 만들어내고, 적국에 한파나 폭염을 불러일으키는 등의 날씨를 조작하는 환경전(環境戰)을 펼쳐 왔다. 이들 중 특히 C단체에 따르면 ㉡산업 현장 등에서 배출하는 과다한 온실 기체 때문에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힘센 국가나 조직이 지구의 기상을 마음대로 조작하고 있다’는 것에 동의해도 ‘㉡산업 현장 등에서 배출하는 과다한 온실 기체 때문에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에 동의할 필요는 없다.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이 산업 현장 등에서 배출하는 과다한 온실 기체가 아닌 힘센 국가나 조직이 지구의 기상을 마음대로 조작으로 인한 것이라는 추가 전제가 있었다면 ㉠에 동의하면 ㉡도 동의할 것이다.

하지만 힘센 국가나 조직이 지구의 기상을 마음대로 조작하고 있다는 내용만으로 그것이 산업 현장 등에서 배출하는 과다한 온실 기체 때문에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ㄴ. ㉤, ㉥, ㉦에 모두 동의한다면 ㉢에 동의해야 한다.

㉤ 기상조작 기술을 실제로 군사적 혹은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 기상조작 기술이 손쉽게 군사적으로 전용될 수 있다
㉦ 강대국 정부들은 자국의 기업들이 지구온난화의 책임으로 납부하는 거액의 세금을 환영한다㉢ 강대국 정부가 군사적 목적에서 행하는 비밀스러운 기상조작 활동 때문에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어난다

㉤, ㉥, ㉦에 모두 동의한다면 기상조작 기술이 군사적으로 전용되어 이용되고 있고, 강대국 정부들은 자국의 기업들이 지구온난화의 책임으로 납부하는 거액의 세금을 환영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에서 강대국 정부가 군사적 목적으로 기상조작 활동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현상이 일어난다고 하고 있는데, ㉤, ㉥, ㉦에 모두 동의한다고 해서 강대국 정부의 기상조작 활동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발생을 도출할 수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ㄷ. 무언가가 실제로 행해지고 있을 때만 그것을 금지하는 규정이 존재한다고 전제하면 ㉣로부터 ㉤이 도출된다.

‘무언가가 실제로 행해지고 있을 때 그것을 금지하는 규정이 존재한다’는 것을 바꿔 말하면 ‘그것을 금지하는 규정이 존재한다면 무언가가 실제로 행해지고 있다’이다.

A → B ≡ A이면 B이다 ≡ B일 경우에 A이다

㉣ 기상조작 기술을 군사적 혹은 상업적으로 이용 및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국제 통상 조항이 있다
㉤ 기상조작 기술을 실제로 군사적 혹은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기상조작 기술을 군사적 혹은 상업적으로 이용 및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국제 통상 조항이 있다면 기상조작 기술을 실제로 군사적 혹은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③번이다.

2022 5급 PSAT 언어논리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