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8 5급 상황판단 나책형 39번 40번 해설 – 항공기 식별코드

개요

다음은 2018년 국가공무원 5급 상황판단영역 나책형 39번, 40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 39.~문 40.]

○○국의 항공기 식별코드는 ‘(현재상태부호)(특수임무부호)(기본임무부호)(항공기종류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와 같이 최대 6개 부분(앞부분 4개, 뒷부분 2개)으로 구성된다.

항공기종류부호는 특수 항공기에만 붙이는 부호로, G는 글라이더, H는 헬리콥터, Q는 무인항공기, S는 우주선, V는 수직단거리이착륙기에 붙인다. 항공기종류부호가 생략된 항공기는 일반 비행기이다.

모든 항공기 식별코드는 기본임무부호나 특수임무부호 중 적어도 하나를 꼭 포함하고 있다. 기본임무부호는 항공기가 기본적으로 수행하는 임무를 나타내는 부호이다. A는 지상공격기, B는 폭격기, C는 수송기, E는 전자전기, F는 전투기, K는 공중급유기, L은 레이저탑재항공기, O는 관측기, P는 해상초계기, R은 정찰기, T는 훈련기, U는 다목적기에 붙인다.

특수임무부호는 항공기가 개량을 거쳐 기본임무와 다른 임무를 수행할 때 붙이는 부호이다. 부호에 사용되는 알파벳과 그 의미는 기본임무부호와 동일하다. 항공기가 기본임무와 특수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을 때에는 두 부호를 모두 표시하며, 개량으로 인하여 더 이상 기본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된 경우에는 특수임무부호만을 표시한다.

현재상태부호는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은 항공기에만 붙이는 부호이다. G는 영구보존처리된 항공기, J와 N은 테스트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항공기에 붙이는 부호이다. J는 테스트 종료 후 정상적으로 사용될 항공기에 붙이는 부호이며, N은 개량을 많이 거쳤기 때문에 이후에도 정상적으로 사용될 계획이 없는 항공기에 붙이는 부호이다.

설계번호는 항공기가 특정그룹 내에서 몇 번째로 설계되었는지를 나타낸다. 1~100번은 일반 비행기, 101~200번은 글라이더 및 헬리콥터, 201~250번은 무인항공기, 251~300번은 우주선 및 수직단거리이착륙기에 붙인다. 예를 들어 107번은 글라이더와 헬리콥터 중 7번째로 설계된 항공기라는 뜻이다.

개량형부호는 한 모델의 항공기가 몇 차례 개량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부호이다. 개량하지 않은 최초의 모델은 항상 A를 부여받으며, 이후에는 개량될 때마다 알파벳 순서대로 부호가 붙게 된다.

문 39. 윗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항공기 식별코드 중 앞부분 코드로 구성 가능한 것을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KK

ㄴ. GBCV

ㄷ. CAH

ㄹ. R

① ㄱ

② ㄱ, ㄴ

③ ㄴ, ㄷ

④ ㄷ, ㄹ

⑤ ㄴ, ㄷ, ㄹ

 

문 40. 윗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 중인 개량하지 않은 일반 비행기’의 식별코드 형식으로 옳은 것은?

① (기본임무부호)-(설계번호)

② (기본임무부호)-(개량형부호)

③ (기본임무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

④ (현재상태부호)(특수임무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

⑤ (현재상태부호)(특수임무부호)(항공기종류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39번 문제 해설

현재상태부호 특수임무부호 기본임무부호 항공기종류부호
G
J
N
A
B
C
E
F
K
L
O
P
R
T
U
A
B
C
E
F
K
L
O
P
R
T
U
G
H
Q
S
V

ㄱ. KK

특수임무부호는 항공기가 개량을 거쳐 기본임무와 다른 임무를 수행할 때 붙이는 부호이다. 항공기가 기본임무와 특수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을 때에는 두 부호를 모두 표시한다.

K는 특수임무부호와 기본임무부호이다.

특수임무부호는 항공기가 개량을 거쳐 기본임무와 다른 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을 때에는 두 부호를 모두 표시한다. 그러므로 같은 부호가 연속으로 올 수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ㄴ. GBCV

G는 현재상태부호로서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은 영구보존처리된 항공기를 뜻한다.

BC는 특수임무부호와 기본임무부호로서 기본임무와 다른 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을 때에는 두 부호를 모두 표시하기 때문에 수송 임무와 폭격 임무를 나타낸다.

V는 항공기종류부호로서 수직단거리이착륙기임을 나타낸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ㄷ. CAH

현재상태부호는 나타나 있지 않은데,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뜻이다.

CA는 특수임무부호와 기본임무부호로서 기본임무와 다른 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을 때에는 두 부호를 모두 표시하기 때문에 지상공격 임무와 수송 임무를 나타낸다.

H는 항공기종류부호로서 헬리곱터임을 나타낸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ㄹ. R

현재상태부호는 나타나 있지 않은데,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뜻이다.

R은 특수임무부호 또는 기본임무부호이다. 개량으로 인하여 더 이상 기본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된 경우에 특수임무부호임을 나타내고, 개량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임무부호임을 나타낸다.

항공기종류부호는 나타나 있지 않은데, 일반 비행기라는 뜻이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⑤번이다.

40번 문제 해설

(현재상태부호)(특수임무부호)(기본임무부호)(항공기종류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 중임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현재상태부호를 생략한다.

개량하지 않았다면 특수임무부호는 생략하고 기본임무부호만 표시한다.

일반 비행기임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항공기종류부호를 생략한다.

설계번호를 표시한다.

개량형부호는 개량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A를 부여한다.

그러므로 식별코드 형식은 (기본임무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A)이다.

 

정답은 ③번이다.

2018 5급 PSAT 상황판단

2018 5급 PSAT

5급 PSAT 상황판단

5급 PSAT

PSAT 상황판단

공무원 PSAT 기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