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4 5급 상황판단 A책형 3번 해설 – 외계항성 글리제 행성 추론 문제

개요

다음은 2014년 국가공무원 5급 상황판단영역 A책형 3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3. 다음 글과 <정보>를 근거로 추론할 때 옳지 않은 것은?

외계행성은 태양계 밖의 행성으로, 태양이 아닌 다른 항성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 행성이다. 외계행성을 발견하면, 그 행성이 공전하고 있는 항성의 이름 바로 뒤에 알파벳 소문자를 붙여 이름을 부여하게 되는데, 발견된 순서에 따라 알파벳 b부터 순서대로 붙인다. 예를 들어, ‘글리제 876 d’는 ‘글리제 876’ 항성 주위를 공전하는 외계행성이며, 이 행성계 내의 행성 중에서 세 번째로 발견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행성은 그 특성에 따라 다양한 별칭을 얻기도 한다. 행성은 질량을 기준으로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으로 구분된다. 이 기준의 경계는 다소 불분명한 편이나, 일반적으로 목성 질량의 0.9배 이상은 목성형 행성, 그 미만은 지구형 행성(지구처럼 목성보다 작은 질량을 가진 행성)으로 불린다. 목성형 행성은 다른 행성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사악한 행성, 선량한 행성으로 불리기도 한다. 질량이 큰 목성형 행성이 항성 가까이에 있을 경우, 항성을 흔들고 다른 행성의 공전궤도를 교란시키거나 소행성을 날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악한 행성이라는 별칭을 얻게 된다. 반면, 항성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내부의 다른 지구형 행성으로 날아가는 소행성이나 혜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선량한 행성으로 불린다.

또한 표면온도에 따라 뜨거운 행성과 차가운 행성으로 구분된다. 항성으로부터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어 표면이 지나치게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아 생물이 생존하는 데 필요한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수 있는 표면온도를 갖는 행성을 골디락스 행성이라고 부른다.

<정 보>
최근 국제 공동연구팀이 고성능 망원경으로 핑크색 외계행성을 발견했으며, 이 핑크색 외계행성은 ‘GJ 504 b’로 명명되었다. 역대 발견된 외계행성 중에서 가장 질량이 작은 이 핑크색 외계행성은 목성 질량의 4배이고, 목성이 태양 주위를 도는 궤도보다 9배 더 먼 거리에서 항성 주위를 공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동연구팀은 “행성의 표면온도는 섭씨 약 238도이며, 약 1억 6,000만 년 전 생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물과 외계 생명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① ‘GJ 504 b’는 목성형 행성이다.

② ‘GJ 504’ 항성 주변을 돌고 있는 행성 중 발견된 것은 총 2개이다.

③ 역대 발견된 외계행성은 모두 지구보다 질량이 크다고 볼 수 있다.

④ ‘GJ 504 b’는 골디락스 행성이라 불릴 수 없다.

⑤ ‘GJ 504 b’가 내부의 다른 지구형 행성으로 날아가는 소행성이나 혜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면, 선량한 행성으로 불릴 수 있다.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① ‘GJ 504 b’는 목성형 행성이다.

일반적으로 목성 질량의 0.9배 이상은 목성형 행성으로 불린다.
이 핑크색 외계행성은 ‘GJ 504 b’로 명명되었다. 역대 발견된 외계행성 중에서 가장 질량이 작은 이 핑크색 외계행성은 목성 질량의 4배이고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② ‘GJ 504’ 항성 주변을 돌고 있는 행성 중 발견된 것은 총 2개이다.

발견된 순서에 따라 알파벳 b부터 순서대로 붙인다. 예를 들어, ‘글리제 876 d’는 ‘글리제 876’ 항성 주위를 공전하는 외계행성이며, 이 행성계 내의 행성 중에서 세 번째로 발견되었음을 알 수 있다.

GJ 504 b는 최근 발견되었으며, 알파벳 b가 붙었기 때문에 ‘GJ 504’ 항성 주변을 돌고 있는 행성 중 발견된 것은 총 1개이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③ 역대 발견된 외계행성은 모두 지구보다 질량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기준의 경계는 다소 불분명한 편이나, 일반적으로 목성 질량의 0.9배 이상은 목성형 행성, 그 미만은 지구형 행성(지구처럼 목성보다 작은 질량을 가진 행성)으로 불린다.
역대 발견된 외계행성 중에서 가장 질량이 작은 이 핑크색 외계행성은 목성 질량의 4배이고, 목성이 태양 주위를 도는 궤도보다 9배 더 먼 거리에서 항성 주위를 공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구는 목성보다 질량이 작다.

GJ 504 b는 목성 질량의 4배인데, 역대 발견된 외계행성 중에서 가장 질량이 작지만 지구보다는 질량이 크다.

그러므로 역대 발견된 외계행성은 모두 지구보다 질량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④ ‘GJ 504 b’는 골디락스 행성이라 불릴 수 없다.

표면온도에 따라 뜨거운 행성과 차가운 행성으로 구분된다. 항성으로부터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어 표면이 지나치게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아 생물이 생존하는 데 필요한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수 있는 표면온도를 갖는 행성을 골디락스 행성이라고 부른다.
공동연구팀은 “행성의 표면온도는 섭씨 약 238도이며, 약 1억 6,000만 년 전 생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물과 외계 생명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GJ 504 b는  물과 외계 생명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골디락스 행성이라 불릴 수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⑤ ‘GJ 504 b’가 내부의 다른 지구형 행성으로 날아가는 소행성이나 혜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면, 선량한 행성으로 불릴 수 있다.

항성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내부의 다른 지구형 행성으로 날아가는 소행성이나 혜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선량한 행성으로 불린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정답은 ②번이다.

2014 5급 PSAT 상황판단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