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기출] 2016 5급 언어논리 4책형 3번 해설 – 춘향가 판소리 세습 무당

개요

다음은 2016년 국가공무원 5급 언어논리영역 4책형 3번 문제 해설이다.

문제

문 3. 다음 글의 내용과 부합하는 것은?

현재 알려진 가장 오래된 판소리는 <춘향가>이다. 기생의 딸과 양반집 도련님의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이 주제인 <춘향가>는 노비에서 양인으로, 양인에서 양반으로 신분상승이 이루어지던 조선 후기의 사회현상과 하층민의 신분상승에 대한 열망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민(民)의 사회적 열망을 담고 있던 판소리들은 당시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판소리는 한국의 서사무가의 서술원리와 구연방식을 빌려다가 흥미 있는 설화 자료를 각색해, 굿이 아닌 세속의 저잣거리에서 일반 사람들을 상대로 노래하면서 시작되었다. 호남지역에서 대대로 무당을 세습하던 세습 무당 집안에서는 여자 무당이 굿을 담당하고 남자 무당은 여자 무당을 도와 여러 가지 잡일을 했다. 당연히 굿을 해주고 받는 굿값의 분배도 여자 무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힘든 잡일을 담당한 남자 무당은 몫이 훨씬 적었다. 남자 무당이 굿에 참여하고 그 몫의 돈을 받는 경우는 노래를 할 때뿐이었다. 따라서 세습 무당 집안에서 태어난 남자들은 노래를 잘하는 것이 잘 살 수 있는 길이었다. 남자들은 노래공부를 열심히 했고, 이 과정에서 세습 무당 집안에서는 많은 명창을 배출하였다.

이러한 호남지역의 무속적 특징은 조선 후기 사회 변화와 관련을 맺으면서 판소리의 발생을 자극했다. 조선 후기로 갈수록 지역 마을마다 행하던 주민 공동행사인 마을굿이 제사형태로 바뀌었고, 이에 따라 무당이 참여하지 않는 마을굿이 늘어났다. 정부와 양반 지배층이 유교이념에 입각하여 지속적으로 무속을 탄압하는 정책을 펴왔던 탓이었다. 또한 합리적 사고의 발달에 따라 무속이 사회적 신임을 잃은 탓이기도 하였다.

호남지역의 세습 무당들은 개인의 질병을 치료하는 굿보다는 풍년이나 풍어를 기원하는 정기적인 마을굿을 하여 생계를 유지했다. 이러한 마을굿이 점차 사라지면서 그들은 생계를 위협받게 되었다. 한편 이 시기에는 상업이 발달하면서 상행위가 활발해졌고, 생활이 풍족해짐에 따라 백성들의 문화욕구가 커지면서 예능이 상품으로 인정받았다. 이에 따라 춤과 소리 등의 예술과 곡예가 구경거리로 부상하였다. 세습 무당 집안 출신의 노래 잘하는 남자 무당들은 무속이라는 속박을 떨쳐 버리고 돈을 벌기 위하여 소리판을 벌이게 되었다. 이들의 소리가 많은 사람에게 환영을 받자 점차 전문 직업인으로서 명창이 등장하게 되었다. 대중적 인기가 자신의 명성과 소득에 직결되었으므로, 이들은 대중이 좋아할 만한 내용을 담은 소리들을 발굴하고 개발하였다. 이 중 가장 인기를 얻은 것이 <춘향가>였다.

① 호남지역의 무속적 특징이 판소리 발생의 배경이었으므로, 판소리는 호남지역에 국한되었다.

② 호남지역의 세습 무당 집안에서는 일반적으로 여자 무당의 소득이 남자 무당보다 높았다.

③ 마을굿의 형식을 표준화하는 과정에서 세습 무당 집안은 명창을 배출하였다.

④ 조선 후기 상업 발달은 여자 무당의 쇠퇴와 남자 무당의 성장을 가져왔다.

⑤ 판소리의 시작은 서사무가의 다양화와 무속의 상업화를 가져왔다.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해설

① 호남지역의 무속적 특징이 판소리 발생의 배경이었으므로, 판소리는 호남지역에 국한되었다.

호남지역의 세습 무당 집안에서 태어난 남자 무당들은 여자 무당보다 노래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었고, 조선 후기 사회 변화로 인해 소리판을 벌여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것이 판소리가 발생하게 된 배경이다.

하지만 이러한 판소리가 호남지역에 국한되었다는 내용은 언급되지 않는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② 호남지역의 세습 무당 집안에서는 일반적으로 여자 무당의 소득이 남자 무당보다 높았다.

호남지역에서 대대로 무당을 세습하던 세습 무당 집안에서는 여자 무당이 굿을 담당하고 남자 무당은 여자 무당을 도와 여러 가지 잡일을 했다. 당연히 굿을 해주고 받는 굿값의 분배도 여자 무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힘든 잡일을 담당한 남자 무당은 몫이 훨씬 적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다.

③ 마을굿의 형식을 표준화하는 과정에서 세습 무당 집안은 명창을 배출하였다.

따라서 세습 무당 집안에서 태어난 남자들은 노래를 잘하는 것이 잘 살 수 있는 길이었다. 남자들은 노래공부를 열심히 했고, 이 과정에서 세습 무당 집안에서는 많은 명창을 배출하였다.

조선 후기로 갈수록 지역 마을마다 행하던 주민 공동행사인 마을굿이 제사형태로 바뀌었고, 이에 따라 무당이 참여하지 않는 마을굿이 늘어났다.

조선 후기로 갈수록 지역 마을마다 행하던 주민 공동행사인 마을굿이 제사형태로 바뀌었다는 내용만 있을 뿐, 마을굿의 형식이 표준화되었다는 언급은 없다.

또한 마을굿 형태의 변화와 상관 없이 세습 무당 집안에서는 노래공부를 열심히 한 남자 무당 명창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④ 조선 후기 상업 발달은 여자 무당의 쇠퇴와 남자 무당의 성장을 가져왔다.

조선 후기 상업 발달로 남자 무당들이 전문 직업인으로서 명창이 되어 명성과 소득을 얻었다는 내용만 있을 뿐, 여자 무당이 쇠퇴를 맞았다는 언급은 없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⑤ 판소리의 시작은 서사무가의 다양화와 무속의 상업화를 가져왔다.

판소리 자체가 한국의 서사무가의 서술원리와 구연방식을 빌려 탄생한 것이다. 판소리로 인해 서사무가의 다양화를 가져왔다는 내용은 언급되지 않는다.

또한 무속의 상업화에 대한 내용도 언급되지 않는다.

따라서 보기의 내용은 옳지 않다.

 

정답은 ②번이다.

2016 5급 PSAT 언어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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